지금은 MCN이 필요한 때입니다.

MCN은 ‘미친놈‘의 이니셜입니다. 

뜻밖의 발상과 실행력으로 자신과 회사, 사회와세상을 바꾸는 ... 꿈, 끼, 깡 , 꾀,꼴, 꾼, 이 6ㄲ‘를 가진 사람을 이르는 말이지요.

비겁자에 평범한 직장인이었던 저의 어디에 6ㄲ기질과 지향이 있었던 건지 사실 저도 궁금합니다. 

나도 나를 모르는데, 이 세상은 우리가 보는 것이 다가 아니겠구나.
미친 직장인들이 올라가기를 꿈꿨던 천 개의 고원이 있을 수도 있겠구나!"

그것은 아직도 현재형, 미완의 꿈입니다. 이제는 훨씬 더 거인이 된 한국 기업들이 천개의 고원을 꿈꿀 수 있을 테고 그들 어깨는 자리가 비어 있습니다.
-본문 중에서

구르미라는 회사를 만들고 무료 화상 통화 서비스를 하다가 ‘온라인 독서실(캠스터디)‘
서비스를 하겠다고 주변에 말했을 때 모두가 부정적이었습니다. 

"사용자들이 왜 웹캠이나 스마트폰으로 공유하며 공부해? 비즈니스가 될 수 없는 사업"이라는 거죠. 하지만 저는 세상에서 가장 큰 온라인 독서실 구루미 캠스터디‘라는 슬로건으로 서비스를 시작했고, 지금은 구루미 비즈와 캠스터디 회원 60만, 누적 이용자 200만 명이되었습니다.

어찌 보면 저는 MCN(미친놈) 입니다. 그런데 미친놈이었기 때문에 틀을 벗어난 생각을 하며 새로운 도전이 가능했습니다. 

그런데 이 책을 읽다 보면 더 미친놈이 되어도좋겠다는 생각이 들고 더 큰 도전을 하고 싶은 열정이 생기네요. 세상을 바꾸고 싶은미친놈들에게 강추합니다.
- 이랑혁 (주) 구루미 Founder & CEO

"우리는 함께 미친 짓을 했고 그 미친 짓은 정상(Nomal)이 됐다."
- 제프 베이조스의 고별사 중에서

지은이
황인선

현재 구루미 화상사회연구소장, 경희사이버대학원 문화장조학과 검임교수

MCN(미친놈), 제가 만든 말입니다. MCN이 세상을 바꾼다고믿기에, 물론 저도 MCN 입니다. 실제 미친 건 아니고요. 일을추진할 땐 그랬다는 겁니다. 

저는 국문과를 졸업하고 자본주의의 꽃인 광고회사에 AE로 입사해 크리에이티브, 발상의 전환, 전복적 시도 등을 배웠습니다. 

영화 <빠삐용>을 패러디해바퀴벌레약 광고로 전환했고, 100년 전통의 숙명여대에 ‘울어라 암탉아‘ 광고 시리즈를 팔았습니다. 덕분에 제일기획에서2년 연속 최우수 AE로 노미네이트되었습니다. 

2002년, 민영화되는 담배인삼공사(KT&G)에 마케팅 기획부장으로 입사해 콘텐츠 마케팅을 하겠다며 무모하게도 ‘서태지와 800 명 상상제험단‘을 기획, 세 척의 배로 블라디보스토크에 가서 3만 명이 참가한 스타디움 공연을 실행했고, 이후 독보적인 상상 시리즈인 ‘온라인 상상마당‘, ‘마케팅 리그‘, ‘홍대 앞 상상마당‘으로 발전시켰습니다. 

쟁쟁한 컬처 셀럽들인 이현세 만화가, 이상봉 디자이너, 김지운 감독, 왕가위 감독 등과 컬래버레이션브랜딩을 기획하며 꿈과 깡과 똘끼 덕분에 상상 바보, 문화마케팅 선구자라는 이름을 얻었습니다. 지역본부에서는 ‘상상 콘테이너‘를 만들어 대학생들에게 문화와 마게팅을 전파했는데, 오늘날 상상 유니브(UNIV)‘의 바탕이 되었고, 이로써 커뮤니티 마케팅 개척자가 되었습니다. 

퇴사한 후에 아내와 신혼처럼 지내는 3년 동안 작가, 프리랜서로서 《컬처파워》, 《틈》, 《꿈꾸는 독종》, 《동심경영》, 《생각 좀 하고 말해줄래》 등의 책을냈지요. 그 후 춘천마임축제 총감독을 했고, 한국 최고의 사이버대학원인 경희사이버대학원 문화창조학과 겸임교수로 기업경영과 문화예술‘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2019년엔 한국 사회혁신의 메카인 서울혁신센터장을 맡아 100개의 변화를 만들어냈고 지구와 지역을 생각하는 ‘지구 집현전‘, ‘혁신 나눔 왓에버‘ 등을 기획했습니다. 

지금은 지구를 생각하는 화상 사회 실현을 위해서 화상 솔루션 회사인 ㈜구루미에 제안, 한국 유일의 화상사회연구소를 열었습니다. 

MCN은 이런 이력들을 한단어로 표현한 겁니다. MCN,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마지막으로 커뮤니티 부분은 한국 경제경영계에서도 핫한 《동아비즈니스리뷰 DBR)》에서 호평을 받으며 특강을 했던 소논문입니다.

롤프 옌센이나 짐 데이코 같은 미래학자들은 ‘미래 드림 소사이어티,
(dream society)‘를 예언하는데 드림 소사이어티의 핵심은 바로 부족사회의 귀환입니다. 부족들이 바로 커뮤니티 사회지요. 

미래의 새로운커뮤니티는 화상 사회의 이념과 테크놀로지를 같이하면 앞으로 미래MCN들에게도 유용성이 꽤 높을 겁니다. 

MCN 직장인 서울시 공무원님들은 화상 사회와 이 커뮤니티 이론을 잘 참고해서 앞으로 시정 운영에 활용했으면 합니다.
- P10

힘을 줬던 말들

반대가 많지요? 그런데 비행기가 이륙할 때는 적정한 맞바람이 필요하답니다. 그러니 그 반대를 이륙을 위한 맞바람이라고 생각하십시오.

황 부장, 조직은 늑대와 같아. 지금은 다 칭찬하는 것 같지?
조심해, 당신이 허짐을 보이면 바로 물어뜯을 거야.

조직은 뱀과 같아서 꼬리가 따라올 때까지 기다려야 해.
머리만 움직이면 이동은 완성된 게 아니야.

부장님은 KT&G 상상의 아버지로 기억될 겁니다.

"축제 2.0 버전을 열라" 하셨지요!!
감독님이 말씀하셨던 것이 하나둘 실현되어가고 있어요.
우리 참 잘 만난 것 같습니다.

축제와 기업의 만남을 추진한 코-컬처링(Co-Culturing), 기대됩니다.
축제가 나아갈 새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영원한 멘토십니다.

처음 부장님을 뵐 때부터 멋진 분이라고 생각해서 발자취를 따라가다 보니여기까지 인연이 닿게 되었네요. 까마득한 아랫사람이었을 텐데잘 챙겨주셔서 감사합니다. 덕분에 서울혁신센터와 재미나고의미 있는 일을 함께할 수 있었어요...

당신은 혁신의 아이콘입니다. 센터장, 황인선 작가에게!

함께했던 변화의 시간들, 꼭 기억하겠습니다.

한참을 고민했어요. 어떤 말로 인사를 해야 할까요.
감사하다는 진심 외에는 생각나지를 않아서… 정말 감사해요. 모든 것에.
재미있는 순간이 너무 많았어요.

우리들의 영원한 황쏘공!!
(황쏘공은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처럼혁신파크를 만들어달라는 주문의 별명입니다.)가는 데마다 성공사례를 만들었더군요. 이번에도 기대합니다.

나이가 있으신데도 제가 인사이트를 많이 받습니다.
불러주시면 제 저녁은 언제나 땡규 콜입니다.

그렇게 술 드시면서 언제 책 읽고 글 쓰나? 그 아이디어는 다 술에서 나오나?

당신 이력 다 뒤졌습니다. 잘 사셨더군요.

언제나 변화와 혁신! 아니 변신의 천재.
세상을 변화시킬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그 열정과 추진력을 사람들은 잊지 않을 것입니다.

어디서나 뜨겁고 따뜻하게 피어나실 것입니다.
혁신파크를 떠나셔도 또 새로운 혁신과 도전을 하실 듯

소주 한잔 못한 게 너무 아쉽네요..
센터장님의 ‘유머‘가 많이 그리울 것 같습니다.

제게 많은 깨우침을 주셨고 대한민국 문화마케팅의 대부이신 교수님이제 책에 추천사를! 와우, 감사합니다.

‘지구를 생각하는 사람들!‘
왜 저는 그 언어를 생각하지 못했지요??
‘지구를 지키는 이나 ‘지구를 살리는‘은 좀 부담이었거든요.
독수리 5형제 같잖아요. 크크.

혁신센터를 누구보다 멋지고 혁신적으로 이끌어주서서 서울시민으로서감사드립니다. 왜 사람들이 센터장님을 존경하는지 피부로 느꼈습니다.

와, MCN!
그런 거라면 저부터 MCN이 되겠어요..

초보들은 응답자의 다수 데이터에 주목하지만 산전수전 다 겪은고수들은 하위 5% 소수자의 의견이나 드러나지 않은 욕망에 주목합니다. 

왜냐? 그들은 자기 의견이 분명한 사람들이거든요. 그걸 포착하려면 물론 경력+용기가 필요합니다. 드러나지 않은 욕망을 포착해 성공한Y 선배의 용기(?)는 그래서 놀랍습니다.
- P22

어린이의 가치와 의미를 누구보다 존중했던 소파 방정환 선생은1930년에 이미 "30년, 40년 뒤진 뒷사람들이 30년, 40년 앞선 사람을잡아끌지 말자... 그래야 밝은 데로 나아갈 수 있고 새로워질 수 있고무덤을 피할 수 있는 것이다"라는 말씀으로 앞의 감나무‘ 현상이 초래하는 위험을 경고했었습니다. 

그러나 그런 기성 권력과 뒷사람인 벌레감나무들은 오히려 자신들의 존재 크기를 더 부각해왔음을 우리는 잘압니다. 

지금 20~30대 신세대들을 잉여, 행동 불능, 꿈이 없는 세대라부르며 조롱하고 비웃는 짓들도 일견 자기를 지키려는 그런 의도들로보입니다. 그 세대들이 뒤에 가려져 있는 감나무일 텐데 말이지요. 

시청률과 인기에만 목을 매는 방송이나 언론, 연예계서도 그런 앞의 감나무를 그냥 두거나 심지어 부각하는 현상이 심심치 않게 보입니다. 

조직에서도 <미생>의 마 부장 같은 사람들은 관록을 작은 감 열매처럼 주렁주렁 달고 자랑삼으나 그 감 열매는 이젠 벌레 먹은 것일지도 모릅니다.
- P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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