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님
야마다 에이미 지음, 김옥희 옮김 / 민음사 / 2003년 2월
평점 :
절판


공주님, ‘메뉴’를 읽고...

 

야마다 에이미의 ‘애니멀로직’을 읽고 이 작가의 책이 구미가 당긴 나는 그 동안 제일 읽고 싶었던 ‘공주님’을 읽었다. 그렇지만 내가 너무나 기대한 탓인지 실망스러움도 컸다. 나는 일단 나중에 감상에 대해 쓸 때 일단 먼저 ‘가독성’에 대해 얘기한다. 아무리 재미가 있어도 독서하기 정말 힘든 책이 때론 있다. 물론 재미도 없고 독서하기 힘든 것도 있다. 사실 전자의 경우는 책의 뒷 페이지에 나온다는 반전이나 뒤부터 재미있다더라하는 것을 들은 바가 있어서 ‘재미가 있다’라고 할 수 있는 걸지도 모르겠다. 대표적으로 내겐 'Y의 비극‘이라는 책을 들 수 있다. 상당히 나는 기대를 하고 읽은 책 - 세계 3대 추리소설이라 하여 - 이었음에도 나는 한 장 한 장 읽고 넘기는 데에 상당히 많은 시간을 할애해버려서 가독성이 내겐 굉장히 떨어지는 책으로 기억되고 있다.

그에 비해 이 야마다 에이미의 ‘공주님’은 가독성은 높다고 본다. 일단 일본 특유의 그 ‘잠시 쉬었다가는’ 듯한, 쉼표가 없음에도 시 적인 느낌으로 한 박자 쉬어가는 템포의 글을 좋아하기에. 그렇지만 나는 조금 더의 무언가를 원했었나보다. 비밀스러운 느낌이나 등장인물에게 ‘?’하는 감정을 품도록 만드는 그 무언가가 말이다.

그런 점에서 나는 다른 어떤 것보다도 ‘메뉴’가 마음에 들었다.

일단 내가 좋아하는 비밀스러운 듯한, 속삭이는 듯한 - 특히 세이코의 말투 - 어투와 역시나 내가 좋아라하는 세이코와 도키노리의 사이 - 오빠와 여동생 - 와 그들의 이야기가 마음에 들었다.

사실은 세이코와 도키노리는 친남매는 아니지만 사실 가장 닮아있다는 점에서 읽는 나에게도 그 둘을 번갈아 볼 때 거울을 들여다보는 느낌을 받았다.

한 번 읽었을 때는 전체적인 줄거리와 느낌을 따라가기에 바빴지만 두 번째는 도키노리가 보였다.

엄마가 목을 맨 것을 보았을 때가 다섯 살 - 그가 말하길 어떤 영향도 받지 않는 나이 - 이라서 다행이라고 하는 얜 대체 뭘까. 알 듯하면서도 모르겠는 그가 자꾸 보였다. 대체 이애 뭐지.

정말정말 도키노리와는 극을 달리는 아사코는 타인이 나를 필요로 해 주고 있다는 것에 굉장한 쾌감을 느낀다고 말하는 여자. ‘굉장한 쾌감’이라는 표현은 써 놓고 봐도 웃기고 읽을 때도 웃기고 어색했지만 사실 바꿔 말하면, 그러니까 간단히 말해 ‘좋다’라는 것으로, 가장 일반적인 생각이라고 생각한다. 반대로 아사코 말처럼 언제나 상대에게서 자신을 지워내는 데에만 열중하는 도키노리는 타인이 자신을 필요로 하게 되는 그 순간 그 사람을 떠나는 사람이다. 스스로 목을 맨 엄마는 자신을 가장 사랑한 사람으로 세이이치같이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만 잔뜩 가지고 있는 이는 절대 자기 엄마처럼은 할 수 없을 거라며 웃는 도키노리.

자신을 가장 사랑하라 - 는 것은 사실 내 시각으로 봤을 때 매우 멋진 말이라고 생각하는데, 실상 도키노리의 같은 말에는 고개를 끄덕일 수가 없었다. 그 뒤에 생략된, 다른 이를 사랑하게 되는 것은 밀어내려는 그가 어렴풋이 보여서.

세이코의 한 마디 한 마디 꽤나 맘에 드는 것들이 있었는데, 그 중 하나는 도키노리와 키스를 하고 한 말이었다. [내가 가장 사랑스러운 얼굴을 하고 있다는 게 느껴지니까.]라고 하면서 그래서 너와 키스하는 게 가장 좋다라고 말하는 세이코는 내가 봐도 사랑스러움의 극치였다.

도키노리가 아사코와 친구의 연극을 보러 갔을 때, 도키노리가 아사코를 범했을 때 도키노리는 일종의 증오심 같은 것을 품고 있었다- 라고 말했다. 사실 전자 같은 경우는 그 역겨움 - 본인의 표현으로 - 을 구토를 함으로써, 그리고 아사코에게 부축을 받으면서 나아진 경우지만 후자는 그렇게 함으로써 그토록 좋아했던, - 스스로의 표현으로는 ‘영원한 남동생을 잃었다’라고. - 아사코를 잃었다. 사실 그에 상응하는 대가일 수도 있겠지만 그렇게 된 뒤의 그는 너무나 가엾었기 때문에 측은하고 또한 연민의 대상으로 전락해버렸다. 극장에서 메스꺼움을 느낀 그는 금속성의 여배우의 목소리에서 그것을 느꼈다고 했다. 그건 자신과 같다고 생각했기 때문일까. 사실 도키 오빠를 좋아한다는 세이코의 말에 스스로를 가장 좋아하도록 해 - 라고 말한 그는 자신이 하지못한 것을 세이코가 하길 바랐기 때문이 아닐까? 사실 ‘난 나를 가장 좋아한다, 사랑한다’는 정말 스스로를 아끼기 때문에 하는 말일수도 있지만 그게 아니라 일종의 위로라고 한다면, 물론 양쪽 다 - 일 경우도 다반사이지만 단지 위로라면, 아니면 자신이 가장 싫은데 단지 그렇게 되뇌이는 거라면 그 얼마나 슬픈 일인걸까.

하지만 도키노리는 세이코가 있으니까.

자신이 갖고 있는 그늘을 빛으로, 아니 그늘까지 감싸 안아 줄 수 있는 누군가가 있다는 점은 새삼 참 멋진 일임을 감상을 적으며 새삼 깨달았다.

 

*아, 저 별 네 개는 단편 중 내가 감상을 적은 메뉴에만 해당한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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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모츠마 이야기 - 양키 소녀와 로리타 소녀
타케모토 노바라 지음, 기린 옮김 / 도서출판두드림 / 200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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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로리타, 그것은 무엇입니까? 라고 묻는 다면 모모코는,

 "로리타, 그것은 일본의 독자적인 스트리트 패션입니다. 그러나 제게 있어서의 로리타는 패션인 동시에  더 나아가, 흔들림 없는 절대적인 가치로 존재하는 거예요. 프릴이 가득 달린 블라우스에 코르셋으로 허리를 잔뜩 조여매고, 듬뿍 받쳐 입은 파니에 위로 스커트를 입고는 속세를 완전히 벗어난 듯한 헤드드레스를 머리에 쓰는 것, -그것이 바로 로코코에 몸을 바친 제 자신의 선서랍니다. "

라고, 책에서와 같이 말할 것이다. '적어도 모모코에게만은 해당하는 이야기겠지'라고 생각할지 모르는 사람이 몇 있겠지만, 그것은 그렇게 오래되진 않았지만, 나름대로 로리타에 대해 많이 접해오던 나에게도 해당하는 이야기였다. 덕분에 나는, 지루하지 않게, 관심있게 이 책을 읽을 수 있었다.

모모코와 이치코, 이 둘의 사랑스러운 이야기는 '류가사키 모모코'의 못난 아버지가 팔던 베르사체 '짝퉁' 에서부터 시작된다-라고 한다면 조금은 우스꽝스럽지 않을 수가 없다. '시모츠마이야기'는 모모코와 이치코의 우정이 차츰차츰 쌓여가는 그 둘의 이야기이다.

모모코는 나와 조금은 비슷한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였다. 결국 사람은 '각자의 삶을 살아간다, 혼자인 것이다. '라고 생각하는 점에서. 사회 시간에는 자주독립정신의 훌륭함을 가르치면서 어째서 국어나 도덕시간에는 사람인 이라는 글자는 두 사람이 서로 기대어 어쩌구-라는 대목에서는 웃지 않을 수 없었다. 물론 동의하긴 마찬가지였다. 살다보면 가끔 앞 뒤가 맞지 않는 모순된 대목이 많이 있기 마련인데, 모모코가 훌륭히도 딱 꼬집어서 얘기해준 기분이랄까. 

사람들은 언제부터인가 자기 자신보다도 타인의 눈을 의 의식해왔던 것 같다. 그랬던 게 언제부터였을까. 이것은 다시 생각해볼 필요도 없이 명백히 우스운 일이다.  사실, 그건 나라고 고 별반 다르지 않다. 언제부터 [1인칭 주인공]시점이 아닌 [3인칭 관찰자]시점으로 자기 자신을 바라보고 있었던 건지. 그렇지만 아무리 이렇게 말한들 분명, "눈에 띄는 그런 이상한 차림만 하지 않는다면"이라고 말하는 이들은 분명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그렇게 계속 생각하고 있다면 그 사람은 절대 주인공이 될 수 없는 것이다. 주변인으로 전락하고 말 것이다. 그렇지 않기를 원한다면, 적어도 자신을 주인공으로 만들 줄 아는, 우리의, 아니 나의 '모모코' 처럼 그 정도의 패기는 있어야 하지 않을까?      ..그런면에서 나는 모모코를 칭찬해주고 싶다. 물론 모모코는 그에 대해 응당 그래야 한다고 하면서 미소 지을지 모르겠다.

사람들에게는 각자의 [가치관]이라는 것이 있다. '가치관'이 있다는 것은 모두 같은데, 사람은 모두들 대인관계에서 약간의 오류를 범하기 마련이다. 타인의 '무언가'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 또는 무시해버리기 다반사다. 모모코는 누구나 범하기 쉬운 그런 오류를 지적해주고 있다. 그러나 그녀는 강요하지 않는다. 다만, 자신이 그것-'로리타'를 얼마나 사랑하는지 만을 말해줄 뿐이다.

모모코는 재혼하려는 어머니가 울음을 터뜨리며 모모코에게 물음을 던지는 것을 멋지게 되받아친다. 뜻하지 않은 행운을 만났을 때 혼자 편안하게 살아보고 싶다는 게 그렇게 나쁜 것이냐고. 욕심이 없는 것과는 다르다고.  나는 '가장 인간적인 말일지도 모르겠어!'라고 생각했다. 사실 인간적이니 어쩌니 하는 것도 조금은 이중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인간적이다-라고 말하는 것은 일단 그 무엇도 될 수 있다. 보통은 인간적이라는 말은 타인을 위해 배려하거나- 또는 그 이상의 것을 말하고 인간적이지 않다[非인간적이다]라고 한다면 그 반대의 것을 말하기 일쑤이다. 그러나 모모코는 자신이 이끌리는 대로, 그렇게 사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가끔 뜻하지 않은 행운을 만났을 때에 혼자서 잘 살아보겠다고 생각하는 것도 잠시, 그것이 나쁘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그렇지만 그것은 가장 자연스러운 것인것이다. 세간의 눈초리 따위는 중요하지 않다. 그저 자신에게 있어 가장 '나'답게 살아가는 것. 그것이다.

전자도 모모코이지만, 이런 후자도 모모코이다. 모모코는 위기에 처한 이치코를 구해주기 위해 자신이 사랑해 마지않는 [BABY,THE STARS SHINE BRIGHT]의 드레스를 혹사시키고 만다. 이치코는 모모코에게 있어서 '로리타'만큼 이나 소중한 친구였던 것이다. 모모코는 외로움이라거나, 그런 것은 전혀 몰랐다. 그렇지만 이치코를 만난 뒤는 달라진다. 그렇지만 모모코가 이치코를 친구로 삼는 것은, 단지 외로움을 채우기 위함- 그런 유치하고도 시시껄렁한 이유가 아니다. 단지 친구이기에. 나는 혹시라도 내가 혼자있는 게 싫어서 그런 식으로 친구를 사귀어 본 적은 없었는지 되돌아보게 된다. 나도 모모코와 이치코처럼, 서로를 다 이해해 주지는 못하지만 그런 친구가 하나쯤은 있는지 생각하게 된다.

나에게 있어서 로리타는- 언제나 변하지 않는 사랑스러움이다.  물론 작가도 누구도 강요하지 않았지만, 나는 이 책을 읽은 뒤, 로리타를 더더욱 사랑해 마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그리고 모모코, 이치코는 앞으로도 나에게 있어서 멋진 친구의 표본이 될 것 같은 기분이다.

그리고 나는, 다른 사람과 다른 나만의 길을 계속 걸어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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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빛천사 3
타네무라 아리나 지음 / 서울미디어코믹스(서울문화사) / 200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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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빛천사-.

개인적으로 3권의 내용이 가장 마음에 들었다.

왜냐하면 3권이 여러사람의 입장에서 쓴 번외편들이 많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별 하나를 깎은 이유는 갈수록 변해가는 그림체 이다.

원래 이런 그림체에 거부감은 없으므로 좋아하지만, 눈이 점점 커져가는 것 같다.

[에이치의 죽음]은 충격적이었다.

미츠키의 어린 뒷모습 뒤에 드리워진 기나긴 그림자- 의 일러스트는

그냥 멍한- 백지 상태의 느낌이었다.

연출력이 좋았던 것 같다.

또한 여러이야기중 에이치의 이야기가 가장 좋았다.

미츠키를 사랑하는 에이치의 마음이 와닿았다.

미츠키라는 이름을 지어준 작가의 의도는 지금 생각하기에도 아주 좋았다.

달빛천사 4권을 어서 빨리 읽어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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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현의 달 Last Quarter 3 - 완결
야자와 아이 지음 / 학산문화사(만화) / 200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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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하현의 달을 다 읽었다.

하나하나의 그림이 정말 정성스럽고 예뻤다. 마치 투명하고 잔잔한 호수 같은 작품이었다.

그러나 나에게 있어서는 흔히들 말하는 바로 마음에 와닿았어야 할 '감동'이 없었다.

특별히 감동이라고 말하기에 무리가 있었으면 감흥이라도 있어야 할텐데 별 감흥이 없다.

글쎄... 아이야자와의 작품중에서는 새롭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왠지 아쉬움이 남는 작품.

아담이 미즈키의 환상속의 인물이었다는것이 나에겐 충격이었을까. 물론 아담은 카미죠 사카야에게

있어서는 환상이 아니지만.

나에게 아담과 미즈키는 너무나도 잘 어울리는 커플이었기에 깨진 충격이 컸나보다.

또한 그런 아담이 미즈키를 데려가고 싶었다는 것에서도-(죽음을 의미하는)

개인적으로 미즈키의 진짜 남자친구(이름이 기억나지 않지만)는 별로 였기 때문에..

그보다 오히려 작은 주인공 호타루와 사에들의 활약이 두드러져 보인것 같다.

어린 주인공들이 미즈키의 기억을 찾아주려는 노력이 돋보였다.

아름다운 일러스트도 마음에 들었지만 독백이나 대사같은 것이 마음에 드는 것이 많았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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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월 - 서문다미 단편집
서문다미 지음 / 서울미디어코믹스(서울문화사) / 200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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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문다미샘의 작품이기에 바로 손이 갔던, '삭월'.
역시 나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내가 환타지나 SF 장르를 좋아하는 탓도 없지 않겠으나
신비성있는 작품 소재들은 관심을 끌기에 충분했다.
예를 들어 삭월과 화빙은 서로 연결성이 있는데 반해
삭월이 먼저 나와서 내용 파악하기에 어려움은 있었으나
역시 그편이 그뒤의 작품 삭월에 관심이 가게 짜여져있었다.

그러나 아쉬웠던 점은 너무나 당연하지만 초기작이라
그림이 약간 마음에 들지 않았다...

껍질의 각인은 반전이 잦아 이해하기 어려운 면도
적지 않았으나 ,

...역시 삭월은 강력추천하는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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