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강아지 날개 노란 잠수함 7
김현희 지음, 서영아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족이 날 섬에 버렸을 리 없어!

하늘을 날아서라도 집으로 돌아갈 거야!

<나는 강아지 날개> 중에서

 

 

 

 

.

.

.

.

 

 

포근하고 따뜻한 생명이 주는 경이로움

사촌이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어서인지, 명절마다 강아지 키우고 싶다는 이야기를 부쩍 하곤 해요.

다행인지 불행인지, 동생이 알러지가 있어 키울 수 없다는 말로 일축하곤 하지만

반려동물을 키우는데에는 책임이 따른다는 사실에 대해 일장연설을 하곤 하죠.

안그래도 속상한 마음이 결국엔 잔소리아닌 잔소리로 끝나게 되어 뒤끝이 좋지 않은 경험 많이 있으시죠?

우리 부모세대도 어렸을 때 한번씩은 있었던 일일테고요.

요즘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이 많이 달라졌는데요.

자연스럽게 반려동물과 그에 따른 책임에 대해 생각해 볼 기회가 있었어요.

섬에 버려진 유기견 강아지 '도레'가 여러 사건을 통해 다시 '날개'로 살아가는 이야기를 만나봤어요.

1.jpg

<나는 강아지 날개>

김현희 글, 서영아 그림

위즈덤하우스

위즈덤하우스의 어린이책 시리즈인 '노란잠수함' 시리즈의 일곱번째 이야기에요.

작가님께서 섬에서 만난 유기견을 기억하며 쓴 동화인데요.

섬에서 마음씨 좋은 할머니를 만났지만 버려진 장소를 떠나지 못하고 가족을 기다리며 뼈만 앙상하게 남은 이름 모를 강아지였다고 하는데요. 이 책에서 만나는 '도레'는 어떤 모습으로 태어났을까요.

2.jpg

<나는 강아지 날개> 는 17챕터,124페이지 정도로 구성된 어린이문고입니다.

저학년 어린이도 잘 읽을 수 있는 책이었지만 아주 저학년 문고판이라고 하기엔 글밥이 있는 편이었어요.

그렇지만 초등 2학년 어린이라면 충분히 재밌게 읽을 수 있는 내용과 글밥이었답니다.

3.jpg

여름이면 흔히 신문에서 장식했던 사회문제죠.

섬에 동물들을 버리고 가는 이야기 속 주인공이 된 강아지 '도레'의 시점에서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4.jpg

앞 날도 모른 채 해맑은 도레의 모습이 마음이 아프네요.

김여사가 사라지고 '도레'는 자신이 버려졌을 거라고 믿을 수 없었어요.

자신을 '잃어버린'거라고, 그래서 다시 가족을 찾아 가야한다고 생각했죠.

그래요, 만약 반려동물들이 말을 할 수 있다면 그렇게 말할 것 같아요.

가족을 하염없이 기다리는 강아지들은 말이죠.

5.jpg

가족을 찾으며 섬을 혼자 떠돌던 '도레'에게 믿지 못할 일이 생기는데요.

'도레'가 버려진 순간을 목격한 폐교에서 만난 '천사상'이 도레에게 날개를 빌려줍니다.

기발한 작가적 상상력으로 이야기에 맛을 더합니다.

섬을 떠나기 위해 날개를 달은 도레는 하늘을 나는 연습을 합니다.

6.jpg

세상에 좋은 사람들은 참 많은 것 같아요.

툴툴대지만 버려진 강아지들을 잘 돌봐주는 봉지심할머니라는 캐릭터를 통해 세상은 그리 나쁜 곳만은 아니라는 희망을 남겨줍니다.

7.jpg

날개달린 강아지 '도레'가 다른 버려진 강아지들과 겪는 갈등이나 보신탕집에 잡혀간 다른 개들을 구하다 잡힌 일 등 위기상황을 겪으면서 이야기에 더욱 몰입할 수 있었어요.

8.jpg

도시에서 반려견을 키운다는 것은 많은 책임이 따른다는 것.

강아지의 시선에서 그 것이 어떻게 받아들여지는지 섬세하게 그려내어 아이에게 따로 뭐라 얘기하지 않아도 강아지의 마음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어요.

9.jpg

이야기 속 '도레'는 다행히 자신을 돌봐주는 봉지심할머니를 비롯한 마을 사람들을 만나 새롭게 '날개'라는 이름으로 살아 갈 수 있었어요.

새롭게 주어진 삶을 살아가는 씩씩한 '날개'를 응원해주고 싶다는 아이의 말과 함께 책장을 덮었습니다

10.jpg

 

우리 주변에 아직도 많은 '도레'가 있어요.

유기견들의 비참한 삶을 적나라하게 보여주지 않아도 하늘을 날아서라도 집으로 돌아가고 싶어하는 '도레'의 마음을 통해 반려동물에 대한 책임감을 다시금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한 생명을 책임지기까지 많은 노력과 책임이 따른 다는 것, 유기견의 모험을 통해 느낄 수 있었어요.

노란잠수함 시리즈 <나는 강아지 날개>였습니다.

책을 제공받았습니다.

#초등도서 #초등창작 #초등창작도서 #초등저학년문고판 #초등문고판도서 #창작도서추천 #나는강아지날개 #유기견 #유기견이야기 #유기견관련동화 #유기견동화 #반려동물 #반려동물책임 #위즈덤하우스 #초등도서추천 #초등창작도서 #초등창작동화 #창작동화 #창작동화추천 #저학년창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