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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 크리에이터 - 미래경제를 선점하는 착한 혁명가들
김대호 지음 / 아이엠북 / 2012년 4월
평점 :
너와 나,그리고 자연
한때 우리는 너와 내가 화해하며 잘사는 방법만을 연구했던 시대가 있었다.
어떻게하면 이념을 넘어 대립하지 않으며 함께 잘사는 세상을 만들까 고민했던 시대.
차가운 냉전의 시대가 끝나고 이제 세상은 과도한 산업화와 자본주의로
눈부신 발전을 이루어냈다. 그러나 그런 화려한 발전뒤에는 생태계파괴라는 아픈 이면이 있다.
우리는 자연을 짓밟고 파괴하면서 인간의 이기와 편리를 이루어 온 셈이다.
그렇게 파괴된 자연이 이제 인간을 공격해오고 있다.
아프다는 신음소리를 오랫동안 무시해온 귀머거리에게는
눈앞에 들이대주는 실물 훈련이 필요하듯
자연의 경고를 무시해온 인간에게 이제 자연은 눈앞에 그 파괴력을 들어내고 있다.
이제 우리는 너와 나를 넘어서 자연과 함께 화해하며 잘살아야 한다.
에코크리에이터는 말그대로
환경을 생각하는 디자인을 의미한다.
그저 아름다움에만 중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환경까지 생각하여
인간의 삶을 아름답게 질을 높이는 방법을 다양하게 보여주고 있다.
내적인 가치와 의미를 끌어올려 만들어내는, 굉장히 지적인 디자인을 지향하고 있다.
아름답다는 감탄사에서, 기발하다,독특하다, 획기적이다 라는 한차원 높은
감탄을 자아내게 만드는 것이다.
인간이 조금만 더 신경을 쓴다면 아름다우면서도 모두를 이롭게 하는 세상속에서 살수 있음을
독려하고 그 가능성을 제시한다.
착한 디자인, 그것은 제품의 목적을 다양하게 만들어 두가지 이상의 기능을 할수 있도록 한 것이며
제품의 출발에서 그 제품이 페기되는 순간까지 이로움을 줄수 있도록
철저히 기획하는 것이다.
이제 한가지 기능만 가진 디자인은 이기적인 디자인이 될수밖에 없다.
돈이 있으니 내돈으로 내가 사서 내가 맘대로 버리겠다는 생각은 저질 그자체인것 같다.
버리고 페기하는 것 자체가 보이지 않는 타인들에게 민페를 끼치는 행위인것이다.
버릴때도 신중하게 살때는 더 신중하게.
한때 어느 광고에서 나왔던 문구처럼 우리는 다음세대에게 자연을 빌려사는 임대인일뿐이다.
그러니 원래 주인에게 돌려줄때는 꺠끗하게 쓰고 돌려주는 것이 맞다.
우리가 일상생활속에서도 조금만 신경쓰면 아껴쓰고 한번 더 쓸수 있는 것이 많다.
책임감을 가지고 한번더 생각하는 습관. 그것이 바로 에코크리에이터가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