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게임 시나리오 기획자를 위한 안내서 - 이론과 실무 그리고 포트폴리오까지, 게임 시나리오의 모든 것 ㅣ 에이콘 게임 개발 프로그래밍 시리즈
양정윤 지음 / 에이콘출판 / 2024년 5월
평점 :
목차는 크게 이론/ 심화 / 응용 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마치 직장 사수가 옆에서 꼼꼼하게 일을 가르쳐 주는 것처럼 단계별로 나눠져 있는 점이 좋았습니다.
기존의 게임 시나리오 이론서는 한국 게임회사의 실무와 동떨어져 있어서 아쉬웠는데요.
책에서는 한국 게임 동향도 나오고 스테디하게 잘 팔리는 게임의 이론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잠깐 외주 시나리오 기획으로 일할 때 가장 골머리를 앓았던 부분이 게임 캐릭터 설정과 퀘스트 기획이었는데요.
실무를 위한 여러가지 팁이 있어서 좋았습니다.
게임업계로 취업을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책입니다.
평소에 게임 시나리오 직무에 관심이 많았는데 이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는 강의나 책이 부족한 것에 대해 답답함을 느꼈습니다. 학원에서 간단한 게임 시나리오 이론 강의를 들어도 수백만원에 달하는 비용을 지불해야 했는데요.
이 책은 게임 시나리오 이론과 기초에 대해 꼼꼼히 알려주어서 주었습니다.
무엇보다 학원에서 게임 시나리오에 대해 강의를 하시는 분은 소설가나 웹소설 PD 직무를 하시던 분들이었는데, 저자는 직접 오랫동안 게임 업계에 몸을 담그셨던 이력때문에 더 신뢰가 갔습니다.
그리고 캐릭터에 대한 예시로 다양한 게임 캐릭터로 예를 들어서 좋았습니다.
이 책에 나온 게임 캐릭터만 꼼꼼하게 분석해도 게임 회사 취업 및 실무는 걱정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매 챕터가 끝날 때마다 기획자 일지가 있는 것을 보고, 저자의 정성어린 노력과 진정성이 드러나는 것 같아서 좋았습니다.
책은 너무 두껍지도 얇지도 않은 두께에 알차고 도움이 될만한 지식이 가득 들어있어서 좋았습니다.
올해 가장 잘한 일은 이 책을 신청하게 된 것인데요. 무엇보다 작가님의 열정이 느껴져서 굉장히 많은 도전을 받았습니다. 올해 이 책을 책장에 두고 여러번 정독할 계획입니다. 그만큼 실무에 도움이 될만한 내용이 가득합니다.
단순히 게임시나리오란 무엇이다,를 원론적으로 전달하는 게 아니라 어떻게 하면 게임 시나리오 기획을 더 잘 할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이 담겨있는 책인 것 같습니다.
이 책은 게임 시나리오 기획자 지망생뿐만 아니라 기획자로 현업에서 종사하는 분들이 읽어도 많은 것을 얻어갈 수 있을 것 같아요.
포트폴리오에 대한 내용도 한 목차로 할애한 것을 보고 깊은 감명을 받았어요. 포트폴리오는 취준생들이 가장 고민하고 궁금해하는 부분인데 그것을 전부 공개하는 것을 보고 아낌없는 나무인 줄 알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면접에서 어떤 게임을 좋아하고, 어떤 게임을 하면서 기획을 준비해야할 지 난감했는데요. 마지막으로 게임 리스트까지 포함된 것을 보며 편집자와 저자의 디테일함에 감동받았습니다.
게임 시나리오 기획 직무를 생각하시는 분이나 게임 업계에 관심이 있으신 분은 꼭 일독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