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은 어떻게 디자인하는가 - 인클루시브 디자인 이야기
애니 장바티스트 지음, 심태은 옮김 / 유엑스리뷰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디자인과 UX/UI 관련 책들, 그리고 구글에 대한 책들도 많이 접했는데, 생각해보니 구글 디자인 대해 이렇다 하게 심도 깊게 다룬 책은 처음이라 흥미롭게 다가왔다.


구글에 관해서는 경영 방식과 ‘OKR 모델관련해서 접한 바는 있는데, 물론 책에서도 ‘OKR’ 대해 다루긴 하나, 대부분포용성 대한 이야기가 주를 이루고 있다.


저자가 말하는포용성이란 무엇일까에 대해 먼저 의문이 생겼다. 책에 따르면제품 포용성 나이, 인종, 민족, 젠더, 사회경제적 지위, 위치, 언어 또는 다른 다양성의 차원과 관계없이 모든 고객을 섬기는 것을 포함한 모든 것을 말하며,


쉽게 말해, 고의적으로 일정 집단이나 배제하는 것의 반대 개념이라고 보면 된다. 비록 그것이 소수라고 할 지라도 저자는 포용해야 한다고 강조하는데,


이것이 그저 감정적인 측면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혁신 증대, 생산적인 신규 파트너십, 전에는 소외되었던 시장으로의 확대, 긍정적인 입소문 등 기업 경영과 큰 상관 관계가 있을 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삶이 윤택해진다는 장점이 있다는 인사이트를 보여주었다. 그녀의 이러한 통찰에는 아이티 출신의 이민 1세대 흑인 여성이라는 점과 성장 배경도 크게 작용했다고 본다.


어린 시절 자신의 피부색과 어울리지 않는 발레슈즈, 피부색에 맞지 않는 반창고, 자신이 아닌 백인의 웃는 모습을 이모티콘으로 전송한 사연 등 포용성 없는 디자인으로 인해 실망하고 죄절한 경험을 딛고 오늘날 구글의 제품 포용성 철학을 정립한 세계적 리더가 되었다.


그렇게 확립한 경영 철학을 바탕으로, 포용성을 제대로 정립하느냐에 따라 비즈니스 성장과 혁신이 결정되는 시대에, ‘인클루시브 디자인’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무엇보다 소외받는 사용자가 없도록 포용성과 다양성을 제품과 서비스에 탑재하는 방법인 "인클루시브 디자인"을 알기 쉽게, 전략적이고 실무적으로 소개한 책이다.


사실 이 책은 어떤 비법을 알고 싶어 읽었다기 보다, 포기를 모르고 도전과 모험을 즐긴 그녀에게 직간접적으로 영감을 받아 읽게 되었는데,


결국 디자인이 곧 경영이요, 마케팅이자 특히 지금 시대에는 기업의 거의 모든 것을 좌우한다는 사실을, 그녀를 통해 배울 수 있어서 뜻깊은 시간이었다.


고객 서비스 뿐만 아니라 기업 조직까지 영향을 주는 그런 ‘디자인’에 대해 다루고 있어서, 단순히 디자인 책이라기 보다 ‘경영 혁신’ 카테고리에 가까운 책이었다.


구글 임원들과 디자인팀이 먼저 읽고 강력 추천하는 책으로, 다양성과 포용성을 모든 일의 핵심으로 만들 수 있게 고민하게 만들고 의미심장한 질문과 해답을 제시하는 책이라,


점점 다양해지는 세상 속에서 새로운 제품을 더 잘 개발할 수 있는 지침이 되어주는 책이었다.


일반적으로 마케팅이라고 하면 타겟을 한없이 좁혀 날카롭게 다듬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많은데, 그런 의미에서 균형점이라든지, 혹은 완전히 판을 뒤집어 생각해보는 계기도 되었다.


자세한 이야기는 네이버 블로그를 참고해 주세요 :)

blog.naver.com/pronl5v2


도서 인플루언서 ‘프로앤’ 팬하기 누르고 신간도서 책추천 받기

https://in.naver.com/pron


‘프로앤’ 인스타그램 팔로우 하고 매일 책소식 배달 받기

www.instagram.com/pro_n_

www.instagram.com/pro_n_book

.

.

.

.

.

#인클루시브디자인 #유엑스리뷰 #구글은어떻게디자인하는가 #UX디자인 #디자인책추천 #경영책추천 #책추천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오늘의책 #도서추천 #추천도서 #북리뷰 #책리뷰 #도서감상평 #글귀 #경영 #디자인 #디자인책 #경영전략 #경영혁신 #구글디자인 #구글 #구글책추천 #경제경영서 #서평 #도서감상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