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주론 (무삭제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38
니콜로 마키아벨리 지음, 김운찬 옮김 / 현대지성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필사본이 떠돌 때부터 논란거리였고, 출간 뒤에는 ‘”악마의 사상이라 비난 받으며 교황청 금서로 지정된 .


하지만 지금은 하버드대, 옥스퍼드대, MIT, 서울대 세계 유수 대학의 필독서이면서 <타임> <뉴스위크> 선정한 세계 100 도서 하나인 .


역사상 <군주론>처럼 극단적으로 엇갈린 펴가를 받는 문제작도 드물 것인데, 읽다 보면 어째서 책이 이렇게 화제가 것도 같다. 인간 심리를 너무 적나라하게 파헤친 책이라 위험하다는 생각이 정도다.


책의 현대판이 말콤 글레드웰의 <타인의 해석> 정도가 되지 않을까 싶은데, 고전 명작에는 역시 그만큼의 마력이 숨어있다.


개인적으로는배달의 민족 만든 김봉진 대표님의 저서에서 강력 추천한 권이라서, 생애 번은 읽어보고 싶어서 벼르고만 있었다.


그런데 우연찮은 계기로 생각보다 빠르게 책을, 더구나 너무 좋아하는 출판사를 통해 만나게 되어서 기쁨을 말로 없다.


으아아아 😍🥰🙊🙈❣️ 그렇게나 읽고 싶던, 그럼에도 감히(?) 엄두 내지 못하고 있었던 군주론을 이렇게 말끔하게 정리된 편집본으로 읽는다는 , 너무 축복인 같다.


고전이라고 하면 일단 가독성부터 현저하게 떨어지고, 무슨 하는지 모르겠고, 외계어보다 어려운 보통인데, 일반인에게 그런 선입견은 어쩌면 당연한지도 모른다.


그런데 당연함을 당연하지 않게 바꾸는 힘이야 말로번역의 같은 다짐이 아닐까. 속의 지혜를 이해하고 받아들이고 싶지만, 도통 무슨 소리 하는지 모를 때의 갑갑함은 말로 설명할 없는데, 누구나 그런 경험 쯤은 있으리라.


이러한 부정적 경험은 번에 그치면 다행이겠지만, 다음에 접하는 고전 명작에 대한 두려움까지 심어주니, 일반 대중들에게 잘못된 번역본이 가져다 주는 피해와 심각성은 이루 말할 없다.


와중에 책을 통해 제대로 완역본이라는 말의 의미를 진정으로 깨달을 있었고, 책을 옮긴 김운찬 교수님이 움베르토 에코 제자라는 사실에 새삼 놀랐다.


<세상의 바보들에게 웃으면서 화내는 방법>, <푸코의 진자>로 알려진 이탈리아 철학자 ‘움베르트 에코의 심부름꾼’이라는 수식어가 1도 무색하지 않으리만큼, 지난 수많은 시간 동안 에코의 수많은 저서들을 한국어로 번역해 왔다는 사실도 우연한 계기로 확인할 수 있었다.


그만큼 ‘이탈리아어’와 ‘움베르트 에코’에 대한 김운찬 교수님만의 깊이 있는 이해가 이 책을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와닿을 수 있도록 쓰게 된 명확한 기본기와 바탕이 되어 주는 게 아닐까 싶다.


게다가 현대지성클래식 시리즈는 전부터 <이솝 우화 전집>, <걸리버 여행기>, <올리브 트위스트> 등 이미 몇 권을 접하고 리뷰한 적이 있어서, 번역 수준에 있어서는 이제 믿고 읽는 수준이 되었다. 초등학생도 이해하기 쉬울 정도니 말 다했다.


한마디로 “현대지성클래식 X 김운찬 교수님” 콜라보가 아니면 대중이 이렇게 쉽게 마키아벨리 군주론을 접할 수 있는 행운을 누릴 수 있을까 싶다. 


앞으로도 현대지성에서 해당 명작에 명확한 싱크로율을 보여주는 작가님을 섭외하여 명작들을 많이 소개해주었으면 하는 기대감이 들 지경이다.


일단은 그에 앞서 이미 출간된 명작들부터 한 권 씩 격파해 나가고 싶은 충동이 절로 든다. 우선 이상주의자 답게, 위시리스트에 <자유론>, <유토피아>부터 담아본다.


그 다음 순서는 <논어>, <도덕경>, <아리스토텔레스 수사학>, <아리스토텔레스 시학>, 톨스토이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이다.


현시점 기준으로 가장 마지막이자 가장 최근에 38번 째로 출간된 책이 바로 <군주론>인데 왜 이제야 나왔니… 반가워서 무슨 말부터 해야 좋을지 모르겠다. 내가 출판사 사장이라면 제일 처음으로 이 책부터 편집에 들어갔을 것 같다.


한편 논문처럼 책 내용의 1/3 정도가 각주, 미주일 정도로 덧붙인 설명이 길기 때문에, 이러한 읽기 방식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라면, 새로운 독서 방법을 학습할 수 있는 경험을 덤으로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이 책을 통해 냉엄한 현실에서 리더가 갖춰야 할 처세술과 리더십에 대한 지혜를 다룬 군주론을 통해, 덕분에 조금의 어려움도 느끼지 않고, 인간 심리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를 경험할 수 있었는데,


경영에 관심 있는 분들에겐 단연 필독서라 할 수 있겠다. 매 행간마다 번역자와 편집자, 출판사의 노고가 그대로 전해지는 이 책을, ‘군주론’을 언젠가 꼭 읽어봐야겠다고 마음 먹고 있던, 나같은 분들께 강력 추천하고 싶다.


자세한 이야기는 네이버 블로그를 참고해 주세요 :)

blog.naver.com/pronl5v2


도서 인플루언서프로앤팬하기 누르고 신간도서 책추천 받기

https://in.naver.com/pron


도서 인플루언서프로앤인스타그램 팔로우 하고 매일 책소식 배달 받기

www.instagram.com/pro_n_

www.instagram.com/pro_n_book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