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법 - 현직 미디어 업계 변호사가 알려주는 유튜버를 위한 법 안내서
신상진 지음 / 이담북스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은 전보다 훨씬 미디어법이 강력하게 적용되는 시대가 다가온 같다. 특히 유튜브는 텍스트 뿐만 아니라 사운드, 이미지 다른 매체보다 많은 도구를 활용하여 전달하는 채널인 만큼, 법으로부터 제한을 받는 부분도 분명 많다는 생각이 든다.


그만큼 보는 사람은 쉽고 빠르게 정보를 흡수할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반대로 만드는 데는 많은 노력과 공부가 필요한 영역인 싶다.


물론 편집 노동(?) 질려서 하지 않는 분들도 있겠지만, 어떤 이는 하고 싶지만, 법을 몰라서, 혹시나 의도치 않게 불편한 일을 겪게 될까봐 두려워서 시작조차 하는 분들도 되지 않을까.


하지만 희망적인 , 마치 비즈니스와 마찬가지로, 법을 알면 오히려 그것을 활용해서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수도 있는 바로 분야가 아닐까 싶다.


가지 놀라웠던 점은, 으레 이럴 것이다 하고 짐작했던 법들이, 책을 통해 확인해 결과 정반대의 성격을 가지는 경우가 많았다. 이래서 공부가 필요하구나 싶었다. 정도면 충분히 몰라서 발생할 있는 사고도 생길 있겠다.


시작은 누구든 쉽게 있지만, 크고 작은 법적인 이슈를 낱낱이 따라다니며 알려 사람이 우리 같은 일반인에겐 없지 않나 싶은 점에서는 조금 씁쓸하기도 했다. 그렇다면 책이 답일 있겠다.


시시때때로 바뀌는 관련 법을 몰라서, 궁금한 것이 있을 때마다 법령 사이트를 찾아보는 번거로움 없이, 현직 미디어 업계 변호사가 알려주는 유튜버를 위한 안내서 권으로 마음이 든든해지는 경험할 있을 것이다.


여전히 마음 속에 열정이 있고, 유튜브 채널을 통해 사람들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책을 통해 도움 받을 있으면 좋겠다.


blog.naver.com/pronl5v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