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이 만든 공간 - 새로운 생각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유현준 지음 / 을유문화사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디서 것인가> 읽고 나서 기대가 많이 되었던 유현준 교수님의 신작 <공간이 만든 공간> 만나 기쁜 마음을 감출 길이 없다.


평소 공간과 건축에 관심이 많아서, 틈틈이 여행할 때나 미술관을 관람할 특히 분야를 중점적으로 테마 여행을 하기도 하고, 청담동이나 논현동, 포스코 도서관 특별한 건축물을 만날 때면 꾸준히 포스팅을 나로서는 책을 읽는 시간들이 특별하고 소중하게 느껴진다.


tvN <알쓸신잡>2 출연해 셜록 홈즈 같은 관찰력과 추리력을 보여줘서 셜록 현준이라는 별명을 얻은 교수님께서 과연 공간이라는 주제를 어떻게 풀어갈지 궁금했는데, 인류역사부터 코로나19까지 폭넓게 다루고 있어서 개인적으로는 유발 하라리의 <사피엔스>부터 시작해서 <호모데우스>, <,,> <포노 사피엔스>, <코로나 사피엔스>까지도 아우르는 책으로 와닿았다.


공간의 변화가 보여주는 문화의 진화를 심도 깊게 접근할 있어서 좋았고, 그만큼 방대한 시간과 공간영역들에 대한 저자만의 인사이트와 혜안을 엿볼 있어 만족스러웠기 때문에, 전공이 아니더라도 교양서로도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전율이 흐르는 문장을 만날 때마다 밑줄 팍팍 긋고 되새김질하고 그때그때 떠오르는 것들을 마구 메모(라고 쓰고 낙서라고 읽는다)하며 읽고 싶은 책이다.


특히 끝부분의 문장이 인상 깊다. “지리적인 발견이 이상 불가능한 시대가 되자 인간은 새로운 대륙을 만들었다. 새로운 대륙은 현실 공간이 아닌 네트워크 가상의 공간이다.” 사실 블로그와 SNS 채널환상카페라는 공간도 그런 의미에서 개설하고 운영중이었는데 오래 간직해 비밀을 세기의 인문 건축가에게 들킨 기분이다. 이러한 전반적인 사회 현상을 공간이라는 개념을 통해 간파해내다니 작가의 통찰이 놀랍다.


blog.naver.com/pronl5v2

https://in.naver.com/pron

www.instagram.com/pro_n_

pro-n.tistory.com


#공간이만든공간 #유현준 #건축 #유현준교수님 #유현준건축가 #유현준교수 #유현준작가 #공간 #공간디자인 #어디서살것인가_유현준 #어디서살것인가 #사피엔스 #사피엔스_유발하라리 #호모데우스 #총균쇠 #재레드다이아몬드 #포노사피엔스 #을유문화사 #코로나사피엔스 #베스트셀러 #책추천 #이달의도서 #신간도서 #신간 #도서추천 #추천도서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도서리뷰 #서평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