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바다로 열린 나라 국토상생론 - 저출산 고령화 사회의 지방, 소멸 생존 상생
요미우리신문 「열도재생」 취재반 지음, 김연빈 옮김 / 귀거래사 / 2022년 2월
평점 :
『바다로 열린 나라 국토상생론』은 저출산 고령화 사회가 불러온 소멸 위기에서 생존하기 위한 일본과 세계 각국의 국가와 지방정부, 각종 기관·단체, 대학 등의 정책 사례와 구상을 소개하고 있네요. 이런 사례를 통해 국가나 지방정부 공무원, 지방의회 의원들은 정책 구상의 영감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인구정책, 교육정책, 과학기술정책, 토지주택정책, 교통정책, 복지정책, 고용노동정책, 의료정책, 에너지정책, 농어촌정책, 해양정책 등을 담당하는 공무원들에게 이 책을 꼭 읽어 보실 것을 권하고 싶네요.
이 책에서 소개된 정책들을 참고삼아 융합하고 발전시켜 각 부처에 맞는 새로운 정책을 구상하고 발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금번 새로 들어설 윤석열정부 관계자들을 비롯하여 올해 지자체 선거에 나서는 후보들이 정책을 구상하거나 정책 공약을 제공하는데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뿐만아니라, 초중고등학교와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선생님들과 교수님들에게도 꼭 일독을 권하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공직생활 후 학생을 가르치고 있는 한사람으로써, 이처럼 국가에 큰 도움이 될 만한 훌륭한 책을 출판하신 역자님에게도 찬사와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