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채널 × 1인용 인생 계획 EBS 지식채널e 시리즈
지식채널ⓔ 제작팀 지음 / EBS BOOKS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EBS에서 방영하는 5분의 짧은 영상 안에 인문, 사회, 과학, 예술 등의 주제들을 담아낸 '지식채널'. 아주 오래전엔 주기적으로 봤던 것 같은데 요즘은 통 보지 않은 프로그램이었다. 그런데 지금까지도 하고있는 15년된 장수프로그램이라니 그것부터 일단 놀랍다. 15년간 2,500여 편 정도가 방송되었는데 그 중 이 책은 '1인용 인생 계획'이란 주제에 속할 이야기들로만 구성되었다. 20대 사회 초년생부터 노년의 1인가구 이야기까지 다양하게 담고 있는 편이라 더 흥미로웠고, 많은 정보들이 들어있어서 도움이 될만한 것들도 수록되어 있었다. 특히 한 챕터가 끝나면 Tip Box라는 이름으로 본문과 관련된 정보나 덧붙일 정보들이 있어 좀 더 많은 정보들을 보기도 했고.


1인용 인생 계획이라는 제목을 내세우는 책이나, 어떻게 하면 1인가구로 좀 더 잘 살 수 있을까에 대한 방법서는 아니다. 하지만 알고 있으면 도움 될 정보, 언젠간 쓰지 않을까 싶을 정보들이 있었고 이미 1인가구로 살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까지 비춰주고 있어서 흥미로웠다. 언제부터의 방송분을 모은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그리 시대에 뒤떨어졌다거나 이게 언제적 소리지라는 생각이 들지 않는 걸 보면 꽤 최근의 이야기로 구성된 것 같았다. 물론 혼자 사는 사람이 받을 수 있는 주거혜택이나 비혼복지를 주는 회사, 결혼이 아닌 동거부부를 위한 법적지원 같은 멀게만 느껴지는 혜택들도 있었지만. 주거혜택이나 지자체 혜택은 대부분 서울 경기에 한정되어 있어 어쩐지 씁쓸하기도 했다.


그래도 1인가구에 대한 인식은 많이 변화되어 왔다. 결혼은 당연한 것에서 지금은 선택이라는 의견을 대부분 존중하는 시대로. 하지만 책을 보면 아직 인식의 개선은 한참 더 이뤄져야겠단 생각이 들었다. 다양한 주거형태, 즉 동거인이나 미혼모 미혼부 혹은 반려동물과 사는 1인가구들을 생각하면 제도적인 면에서 암담한 수준인 게 많다. 1인가구지만 홀로 사는 사람들끼리 집을 공유하는 등 유연한 공동체로 다양한 가족들의 모습이 이미 외국에는 존재한단 글을 보니 우리나라도 바뀔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언젠가는 점점 늘어가는 1인가구에 대한 인식도 변화할 것이다. 책의 말미에 사람들 간 접촉, 포옹을 통해 마음을 치유하는 길이 있다는 사실을 밝힌건 그 때문이 아닐까싶다. 1인가구라고 고립되어 있는 사람이 아니며, 서로 접촉하고 위로를 주고받을 수 있는 사람 중 하나라는 것. 어쨌든 생각보다 다양한 삶의 모습을 볼 수 있었던 책이라 기억에 남았다.


혼자 산다고 해서 고립적이고 폐쇄적인 삶을 사는 것은 아니며,

1인가구의 증가를 가족이나 공동체의 해체로 볼 수도 없다.

우리 사회는 이제 가족이 아닌 한 명 한 명의 개인으로 그 중심이 빠르게 이동하고 있을 뿐이다. - 25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