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가 고갈된 디자이너를 위한 책 : 타이포그래피 편 - 세계적 거장 50인에게 배우는 개성 있는 타이포그래피 아이디어가 고갈된 디자이너를 위한 책
스티븐 헬러.게일 앤더슨 지음, 윤영 옮김 / 더숲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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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에서 핵심적인 요소를 꼽으라면 타이포그래피를 빼놓을 수 없을 것 같다. 물론 이미지만으로도 디자인의 주제를 전달하기도 하지만 타이포그래피가 함께 있으면 뜻이 더 명확해진다. 하지만 타이포그래피는 문자자체로만 이미지와 정보를 전달하는 것보다 시간이 많이 들고 또 디자인해야 할 요소가 많다. 때문에 무엇이든 디자인을 하고자 한다면 일단은 많이 보라고 하는데, 그런 면에서는 아주 적절했던 책이었다.


아이디어가 고갈된 디자이너를 위한 책은 이번이 두 번째로 보는 책인데 첫번째는 로고 디자인으로 기업의 이념과 성격을 나타내고 있었다면, 이번 타이포그래피 편은 내용전달에 핵심을 두고 어떻게 하면 재밌고 기발하게 나타낼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것 같았다. 그러니까.. 내용 전달에 중점을 두고 있기는 하지만 가독성까지는 생각지 않은 디자인도 많았다는 소리다. 초반부에 나타났던 푸르고 통통한 알파벳 한쪽에 발을 달아뒀던 타이포그래피나, 주변을 모두 덩굴로 감싸서 글자가 한눈에 들어오지 않는 디자인이나 시끄러운 상황을 표현한 듯 글자들을 마구 겹쳐 놓았던 디자인들 모두 나름의 표현법이었고, 분위기를 전달하고자 한 결과물이었다. 그 중에는 반듯하게 각진 모양으로 디자인 된 문자도 있어서 무슨 문양처럼 보이는 것도 있었고, 개인적인 취향이었던 로코코 스타일도 수록되어 있었다.


어쨌든 타이포그래피는 반복과 모방으로 충분히 배울 수 있는 분야라고 하니 50인의 타이포그래피의 작품을 보며 연습하는 방법도 괜찮을 것 같다. 각자 스타일이 다르고, 또 전달하는 분위기가 달라서 개인적으로 재밌게 볼 수 있었다. 디자인 역사에서 손꼽힌다는 작품들을 책 한권에 모아놓다보니 고전적인 느낌부터 현대적인 느낌까지 모두 둘러본 기분이었다. 종류도 포스터, 잡지본문, 로고, 표지, 서체 등등으로 다양했고. 책 속에 수록된, 때로는 과감하고 때로는 섬세했던 타이포그래피 작품들은 책 이름 그대로 새로운 아이디어에 발판이 되어줄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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