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면소통 - 삶의 변화를 가져오는 마음근력 훈련
김주환 지음 / 인플루엔셜(주)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몸이 느끼는 감각에 주의를 집중하는 것. 나의 움직임에 집중하는것, 나의 생각이나 감정에 집중하는 것 등은 모두 알아차림 훈련이다. 일상생활에서 우리의 주의 (attention)는 대개 외부로 향해 있다. 처리해야 할 일이나마주해야 할 사람 등 주로 외부 환경에 집중하며 살아가는 것이다. 외부상태로 향하는 나의 주의는 주로 ‘행동‘ 모드와 관련된다. 과거에 내가 무엇을 했고 세상이 나에게 무엇을 했는가에 집중하는 부정적 감정 상태가 곧 분노이고, 미래에 내가 무엇을 해야 하고 세상은 나에게 무엇을 할 것인가에 집중하는 부정적 감정 상태가 곧 불안이다. 늘 행동 모드로 살다 보면 마음근력이소진되고 약해질 수밖에 없다. ‘행동 모드를 잠시나마 멈추고 ‘존재‘ 모드로전환함으로써 분노와 불안을 제기하는 것이 마음근력 향상을 위한 내면소통명상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 주의의 방향을 외부상태로부터 감각상태, 행위상태, 내부상태 등 나의 내면으로 놀리는 것이 꼭 필요하다. - P27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