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세 두뇌습관의 힘 - 우리 아이 평생 실력을 만드는 핵심 습관 저장법
김영훈 지음 / 예담Friend / 2016년 6월
평점 :
품절


부모의 정서적 지지와 신뢰가 아이의 자기주도성을 키워 대기만성형 뇌를 꽃피우게 한 것입니다.
- P61

만 4~5세는 자기주도성이 형성되는 나이입니다. 자기주도성이란 아이가 자신과 자기 주변의 세상에 대해 책임감을 갖고 주인이되어 이끌어나가려는 태도를 말합니다. 이 시기의 아이는 새로운 것을 시도하려는 호기심이 강해지며 내 것에 대한 애착이 강해집니다.
상대방에게 자신의 의견을 관철하기 위해 떼를 쓰고, 어른에게 말대꾸도 많이 합니다. 그래도 부모는 아이가 주변 환경에 관심을 갖고직접 경험해볼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아이의 자기주도성이발달합니다. 자기주도성이 결핍되면 아이는 자신의 행동에 죄책감을 느끼게 됩니다. 아이가 자기주도성을 키우면서 작은 일이라도 끝까지 스스로 해내어 성취감을 느끼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P64

아이의 뇌는 성장하는 동안 끊임없이 자극을 찾아 헤맵니다. 시간과공간을 넘나들며 옛날 생각에 빠지거나, 미래를 상상하며 공상에 빠지기도 합니다. 새로운 자극에 목마른 아이가 지금 여기에 집중하기위해서는 마음을 평정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마음을 다스리는 습관중 가장 좋은 방법은 부모와 아이가 일정한 시간에 그림책을 함께읽는 것입니다. 우선 아이가 좋아하는 그림책을 고르게 하고 함께 읽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물론 아이와의 대화도 필요합니다. 아이의 눈을 보면서 책에 관하여 이야기를 나누면 아이는 현재 상황에 집중합니다. 그 외에 복식호흡이나 명상도 아이의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집중력을 기르는 데 도움을 줍니다.
- P79

독서는 인간에게 매우 귀중한 문화입니다. 우리는 독서를 통해 즐거움을 맛보고 지식을 습득하며, 사물에 대해 생각하는 기회를 얻습니다. 아이들 또한 책을 읽으면서 내면이 성장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즐거움을 간접적으로 체험합니다. 그러므로 책을 읽는 습관은 평생의 재산을 축적하는 것과도 같습니다. 책을 읽는 동안 아이는 생각하는 힘, 상상하는 힘, 표현하는 힘을 키우며 국어의 능력을 완성시켜나갑니다.  - P86

아이와 함께 시간이 날 때마다 가벼운 산책을 즐기면 아이의 몸과 마음이 건강해집니다.
- P10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