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슬기 한 봉지 낮은산 너른들 8
강무지 지음, 이승민 그림 / 낮은산 / 200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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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려하거나 거창하진 않지만

씹을수록 우러나는 달큰하고도 짭잘한 맛.

그런 맛의 동화가 바로 '다슬기 한 봉지'다.

작가의 필명이 강무지라서일까...

얼핏 단무지가 떠올라 써본 단상이다.

갠적으로 동화 읽기를 즐긴다.

심지어 그림책도 마다않는다.

두 아이를 키우는 엄마라서 그런지도 모른다.

또는 어렸을 때 너무 청소년이나 어른용 책만 많이 읽어서인지도 모른다.

하지만 '마당을 나온 암탉'이나 '너도 하늘말나리야'

'책 먹는 여우' 뭐 이런 작품들을 읽다가

울다 웃다 콧물 닦아가며 찔찔거리면

옆에 있던 아이들과 남편이 핀잔 주면서도 따라 읽는다.

이 책은 좀더 가까운 이야기를 다룬다.

'닭'은 독특한 시점의 주인공을 내세웠다.

개발과 보상, 그리고 반대 집회라는 다소 무거울 수 있는 소재를

애매한 중간자의 위치에 있는 화자의 시선에서 신선하게 그리고 있다.

게다가 건강한 인물의 상징인 사촌여동생이 참 대견스럽게 보인다.

'소'는 작은 것을 소중히 여기는 작가의 맘이 십분 드러나는 이야기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주인공의 충격과 깨달음을

조금만 더 감동적으로 마무리하면 어땠을까...하는 점.

'수정이'는 가겟방 할머니가 소개하는 부분에서 '특별한' 이야기를 강조하다보니

나중에 고개를 갸웃하게 되는 면이 있는 것 같다.

'특별한'이 아니라 '조그만' 또는 '특별하지 않은'이라 소개했다면

수정이의 그날 하루가 오히려 더 '특별한' 것이 되지 않았을까...

'다슬기 한 봉지'는 표제작이 될 만한 작품인 것 같다.

상큼한 표현들과 따스한 인정.

중반 이후 이 다슬기 한 봉지는 돌고돌아

방앗간 할머니에게 되돌아올 것만 같은

즐거운 예감과 함께...

아 참.

여기서 직업병이 도져 그만 오자를 발견하고 만다.

이 책이 1쇄로 그치지 않고 2쇄, 3쇄 막 찍힌다면(^^)

꼭 짚어야 할 오자.

88쪽 열둘째 줄 '마버에 엔터키'는 '마법에 엔터키'로!

그리고 아쉬운 점 한 가지.

다이너마이트 소리(벙! 벙!)가 너무 작게 표현된 감이 있다.

이건 일곱 살 아들도 지적한 이야기.

작가의 느낌과 의도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아무튼 조금 걸렸다.

'콘서트'는 갠적으로 제일 맘에 드는 작품이다.

자연스런 결말과 훈훈한 여운... 가족의 탄생.

결국 콘서트에 콘서트 장면은 등장하지 않는다는...^^

이후에도 '돈 만 원', '도망자', '바쁘다 바빠, 테스 씨!' 세 편의 이야기가 있다.

너무 다 샅샅이 얘기하면 읽는 재미가 없다.

남은 세 작품을 간략하게 훑는다면

 '돈 만 원'은 선물같은 작품이다.

코끝이 찡해온다.

'도망자'와 '바쁘다 바빠, 테스 씨!'는

소외된 외국인 노동자들에 대한 이야기들을

가슴 먹먹해지도록 그리고 있다. 

이 씩씩한 작가의 다음 동화가 많이 기대된다.

그 때쯤이면 둘째도 아마 읽어달라고 마구 조르겠지.

이승민 씨의 그림도 참 아름답다.

수채화의 부드러우면서도 절제된 색감이

동화를 더욱더 돋보이게 한다.

약력을 살폈더니 제주 분이다.

제주 하면 이상하게 덮어놓고 좋은 생각부터 든다.

맑은 자연 속에 나고 자란 사람은 다 좋게 느껴진다.

강무지 작가의 동화도 아마 그래서이리라,

이렇게 책을 덮고 따뜻한 마음이 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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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바라기 2008-12-04 15: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우연히 알았다.
마버에 엔터키에서 마버는 오타가 아니라 마을버스의 준말이라는 거...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