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Grammar Bible - 개정판
김찬휘 지음 / 티치미 / 2011년 3월
평점 :
품절


과거에 유료강의를 수강해야만 위 책의 진도를 뗄 수 있었던 시절의 평점이라 다른 분이 짜게 메기신 것 같은데, 결론부터 얘기하면 위 책은 절대로 독학용은 아닌 책입니다.

철저히 강의교안입니다. 따라서 군데군데 빈칸이 많고 강의를 수강하지 않으면 메꿀 수 없죠. 그런데 요즘은 쌤이 은퇴하시고 강의를 무료로 유투브에 올리셔서 강의를 수강하면서 진도를 뗄 수 있기 때문에, 책만 사도 강의를 잘 수강하면서 이해해갈 수 있죠.

물론 선생님의 네이버 블로그에 가면 이제 선생님께서 교재를 pdf파일로 그냥 올려주셔서 다운받고 인쇄해서 들으셔도 무방합니다. 굳이 책을 사자면, 현재는 절판서니까 중고서적사이트를 뒤적거리면서 겨우 구할 수 있으려나 모르겠네요.

여하튼 책 자체만 놓고 보면 독학용으로는 당연히 적합치 않고, 무료강의라한들 강의수강을 해야하기 때문에 책은 만점의 평점을 주기는 힘든 케이스입니다.

다만, 인내심갖고서 영문법의 A~Z까지를 정주행하시겠다면, 이 책의 강의만한 퀄리티를 갖는 경우는 School Grammar 한정으로는 찾기 힘들죠. 아직까지는 후술할 김정호 선생의 두 강의를 제외하면 상응하거나 상회하는 깊이의 강의를 유료든 무료든 본적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김찬휘 선생의 'Grammar Bible', 김정호 선생의 '문법의 신 : Grammar Dictionary' 두 강의만이 School Grammar(중등교육과정상 학교문법) 혹은 (본질은 같으나 지엽성에 있어서 그것의 조금의 연장선상에 놓여있는) 편입 및 공무원시험, GRE 등의 영문법 모두를 카바할 수 있는 대중적인 컨텐츠가 아닌가 합니다. 다만 후자의 경우 아직 현역 강사로 활약중이신 김정호 선생께서 '바른영어훈련소' 라는 사이트를 통해서 유료강좌로 제공하는 강의입니다. 그렇지만 교재 자체만 봐도 설명이 제법 자세한 편입니다.

(물론 김정호 선생의 경우 'TEG(The English Grammar)' 라는 역작을 통해, 위 두 강의보다 훨씬 더 지엽적이고 본질적인 문법의 논점들까지, School Grammar의 견지에서 제대로 다루고 있습니다. 다만 해당 강좌는 School Grammar에 있어서는 정말 도가 터서, 관련 문제들 뭘 풀어도 다 맞출 정도로 할게 없는 사람정도나 듣는게 신상에 좋은 강의입니다. 양이 ㅎㄷㄷ합니다. 한번 '바른영어훈련소' 사이트 가서 보면 압니다.)

여하튼 그럼에도 김찬휘 선생의 그래머바이블 강의만의 독자적 차별성이라 한다면, 선생님께서도 꽤 언급하시듯, 현대영미권의 School Grammar 이론을 국내의 그 누구보다도 성실히 나열하고 그에 입각해 가르치신다는 점입니다. (이는 둘 다 경험해본 사람으로서 판단컨데, 상기한 김정호 선생의 강의 및 책보다도 한수위라고 느끼는 점 입니다. 그 분은 대체로 우리가 아는 5형식론, 준동사 및 절과 구의 개념 등의 전통적 틀로 가르치시니 말이죠. 물론 디테일은 조금이나마 그 분이 앞섭니다. 그러나 큰 정도의 차는 아니고요.)

또한 라이팅이나 스피킹할때는 각 문법은 이런 점에서 지양하거나 주의해서 써야한다는 식의 설명도 아주 충실하시죠. 때문에 뉘앙스적인 면에서도 얻는게 많습니다. 나아가 IBT, 공시, TEPS, 편입 등에 대해, 역시나 TEPS 강의해보신 분답게 그 방면에서 도움되는 것들도 많이는 아니나 제법 짚어 주십니다.

결론적으로 가성비면에서는 현존 어떤 강의보다 앞서고, 굳이 가성비로 논하지 않아도 질과 양적인 면에서 School Grammar 영역에서는 TOP3안에 들어가는 괴수급의 영문법 강의라고 봅니다. 교양수준의 현대영문법으로 논한다면 최고의 강의구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