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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량한 주스 가게 - 제9회 푸른문학상 수상작 푸른도서관 49
유하순.강미.신지영 지음 / 푸른책들 / 2011년 11월
평점 :
절판


푸른문학상 9회 당선 소설, 유하순 작가의 불량한 주스가게를 읽었다!

 

   일단, 제목이 참 마음에 들었다. 불량한 주스 가게에서는 무엇을 팔까? 얼마나 불량할까? 뭐, 이런 대책없는 생각을 하며 책을 펼친 불량한 독자에게 소설 속 엄마는 첫 마디를 건넸다.

  "내일부터 며칠 여행 다녀올 거야." 아들이 더 가관이다. 쾌재를 불렀단다. 표지에서 느껴지는 포스나 엄마가 며칠 집에 없을 거라는데도 쾌재를 부르는 주인공 건호에게서 거의 완득이와 맞먹는 불량 내공이 느껴졌다. 기대를 안고 읽어 내려갔다.

 

    엄마가 운영하는 주스 가게를 맡게 된 건호! 짜증이 난다. 그도 그럴 것이, 건호는 학교에서 폭력을 휘두른 일로 무기정학을 맞아 매일 담탱이에게 반성문을 제출하고 있는 실정이었다. 차라리 잘 됐단 마음도 없지 않았지만, 엄마에 대한 일말의 예의로 진심이 담기지 않은 반성문을 제출하고 있던 참이었다. 그런 상황에 엎친 데 겹쳐 엄마의 주스 가게를 맡게 됐다니....

    주스 가게를 맡게 된다. 뒤죽박죽 얼렁뚱땅 멘탈붕괴의 상황에 이른다. 쉬운 일이 아니었다. 건호는 일을 하며 엄마의 마음을 이해하고, 또한 자신의 맘 속에 일어나는 작은 변화를 감지한다.

  압권은 건호가 담탱이에게 쓰는 반성문의 내용에 있었다!

  그 뚝뚝 흘러넘치는 건호의 감춰둔 마음 속 진심에 마음을 적시게 된다.

  반성문의 내용은 소설 속에서 건호의 마음의 변화를 그대로 반영해주는 것으로 존재한다. 다시 한번, 작가의 솜씨에 감탄한다. 작가는 건호의 변화를 다양한 인물들과의 만남으로 슬쩍 보여주기도 한다. 사과를 파는 할아버지라든지, 주스 가게에 오는 손님들과의 대화를 통해서....

  어쨌든, 건호는 크게 변한다. 함께 놀던 친구녀석들과의 관계에서 탈퇴를 선언하는 게 그것이다. 힘든 결정이었다. 하지만 건호는 강한 마음으로 그 일을 해낸다.

  엄마. 마지막, 큰 일을 치른 엄마와 모른 척 하는 건호의 대화는 은근슬쩍 이어지고, 그 와중에 깊이 있는 한 마디를 내놓는다.

  "널 믿고 싶었어."

  더 이상 다른 말은 필요가 없었다. 건호는 말을 돌리며 의뭉을 떤다. 학교에선 연락없냐는 엄마의 말에 그저 감감무소식이라 말하며 속으로 좋아했던 건호에게 빡치는 반전이 찾아온다.

  학교에서 복귀하라는 연락이 온 것이었다.

 

 

  나는 무엇보다 건호와 엄마의 캐릭터가 너무 좋았다. 그리고 건호의 이야기와 현재 이야기를 엮어내는 작가의 솜씨에 감탄했다. 무엇보다 좋았던 것은, 깔끔 담백한 문장이었다. 이 문장은 건호의 캐릭터를 이해하는데 찰떡궁합이었고, 그래서 감동의 효과는 만점이었던 것 같다.

 

같은 책에 실린 유하순 작가의 다른 작품도 발상부터 눈에 띄었을 뿐만 아니라, 그 담백한 필치로 이야기를 엮어내려가는데, 거의 정신 없이 빠져들어 읽었다.

 

 

  가슴을 적시는 재주가 있는 작가다. 라고 생각했다. 따뜻하게, 36.5도의 따스함으로 내 몸이 문득 따뜻하단 것을 느낄 때, 나도 사람이구나, 살아 있구나, 별의 별. 생각이 그래서 들었다. 괴이한 이야기, 잔혹한 이야기. 새로움이란 이름으로 빗나가 전체적으로 매너리즘에 걸려버린 것 같은 현대 작가들의 이야기에서 이런 이야기를 만난다는 것은 축복이 아닐까, 생각한다.

 

  나는 유하순 작가가 계속 이런 이야기를 지어 세상에 온기를 더해줬으면 한다. 그리고, 그 따스함을 가슴 속에 간직한 독자들은 각자의 자리에서 또다른 따스함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나는 그런 세상이 좋다. 그런 작품이 좋다. 그래서 유하순 작가가 좋다. 그녀의 행보를 기대하고, 응원하겠다. 어서! 다른 작품을 써주세요! 흑흑. 갈수록 걍팍해지는 가슴을 부여잡고 발을 동동 거리는 독자들이 기다리고 있답니다!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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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량한 주스 가게 - 제9회 푸른문학상 수상작 푸른도서관 49
유하순.강미.신지영 지음 / 푸른책들 / 2011년 11월
평점 :
절판


유하순 작가의 다음 작품이 기대돼요. 너무 가슴 뭉클하게 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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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금광 시대
표명희 지음 / 자음과모음(이룸) / 201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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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연히 서점을 지나다 보게 된 황금광시대라는 책이름을 보고 끌려서 손에 잡았다.

뒷표지에 국가가 카지노를 포기할 것 같아? 라는 큼지막한 글씨에 홀려서 책장을 넘겼다.

정현이라는 인물은 신체포기각서를 쓰고 외국의 카지노에 팔려가는 신세가 된다.

그가 외국의 카지노에 도착해 겪는 계속해서 터지는 사건들 속에서 그는 돈의 논리를,

그 논리를 맹목적으로 좇는 사람들의 욕망과 마주친다.

작가는 개인적 욕망에서 머물지 않고, 거시적인 시선으로 국가의 욕망 또한 조명한다.

 

이것이 문학을 읽는 이유인 것이다.

 

나는 정현과 함께 자본주의시대의 축소판인 카지노의 세계를 여행하면서

때론 무릎을 치고 탄식을 하고 한숨을 내쉬었다.

 

숨 막히게 읽고 도달한 마지막 페이지를 차마 덮지 못하고 끝.이라는 글자를

그저 망연히 바라보던 나는 작가의 마지막 메시지를 되뇌고 되뇌었다.

 

도박이란, 황금빛 꿈에 올인하는 것. 그리고 그 다음은 생각지 않는 것...

 

이 시대의 젊은이들은 반드시 읽어야 할 좋은 작품이라고 감히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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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금광 시대
표명희 지음 / 자음과모음(이룸) / 201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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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한국 문학엔 이런 책이 쏟아져야 한다. 자본주의 사회의 축소판, 카지노 얘기가 너무 재밌다! 한 장 한 장 고개를 끄덕이며 읽었다. 술술 넘어가는 재미와 인생과 도박에 대한 통찰까지 겸비한 아주 잘 빠진 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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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토록 뜨거운 파랑 창비청소년문학 25
신여랑 지음 / 창비 / 201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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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토록 뜨거운 파랑,  

   '파랑'을 '사랑'으로 바꿔도 될만큼 읽으면서 너무 따듯하고, 또 아팠어요.

   혜성이라는 친구는 실제로 제가 중학교 때, 자살한 친구와 성격과 말투, 생김새(보조개가 들어가는) 것까지 비슷해서 너무 마음이 아팠어요. 이런 친구들은 자기 얘기는 원래 잘 안 한다는 준호의 말에도 공감했죠. 그 친구가 죽고 난 후에 정말 우리 친구들은 그 친구의 집도 모른다는 걸 알았으니까요. 그저 현실도피의 집단인가, 하는 회의감도 들었어요.

   지오. 지오는 어딘가 저와 닮아 있는 것 같아서 읽으면서 안타깝고 또 미웠어요. (그러지 말라고.)

   제 이상형. 유리. 유리 덕분에 읽는 감칠맛이 났어요. 특히, 유리 엄마가 말씀하신, 사랑에 대한 정의와 '단순하고 유치하지만 순정이 있는' 사람이, 그런 사랑이 상처를 치유한다는 말... 백번천번 공감하면서, 또 그렇게 할 수 없는 복잡한 저를 돌아보고 다짐하는 계기가 됐던 것 같습니다. 읽으면서, 작가님의 사랑을 발견할 수 있었답니다.   

   4시간 동안 의자에 꼼짝없이 앉아 읽었어요. 좀처럼 집중하지 못하는 제 산만함을 무기력하게 만든, 몰입형 소설. 이토록 뜨거운 파랑. 많은 독자들이 생겨서 아이들의 사랑처럼, 유치하지만 예쁘게 사랑했으면 좋겠어요. 독자들의 마음 속에 혜성이와 지오, 유리와 준호가 끈질기게 살기를. 그래서, 누군가 아파할 때는 그저 곁에 있어주는 순정으로 살아가기를. 안 되더라도 얼마간은 그 사랑모드를 유지하기를 바라는 마음이 되었어요. 앗, 뜨거워라. 내 가슴^^
 
  신여랑 작가님의 소설엔 늘, 발랑 까지고 아픈 아이들이 있어서 좋아요. 아픈 아이들을 더욱 아프게 내버려둬서 좋아요. 그래서 제 마음이 무거워지는 게 좋아요. 제겐 아픈 사람들을 안고 싶은 본능이 있나봐요. 역시, 좋았습니다. 조금 간지럽긴 했으나... 효자손이나 사러 가야겠어요. (소설 속, 준호식 저질 개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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