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날 대표님이 우리도 브랜딩 좀 해보자고 말했다 - 실무자를 위한 현실 브랜딩 안내서
박창선 지음 / 미래의창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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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저는 마케팅에 관심이 많아서 마케터에게 필요한 책이나 강의들을 주로 보려고 노력하는데요, 그런데 정확히 '브랜딩'에 대한 공부는 많이 안해본 것 같아 이 책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바로 '어느 날 대표님이 우리도 브랜딩 좀 해보자고 말했다'란 책으로 카카오 브런치에서 제7회 출판 프로젝트 대상 수상작이라서 더 기대가 되읬습니다. 실무자를 위한 현실 브랜딩 안내서로 진짜 브랜딩에 대해 저자와 함께 이야기해 보는 듯한 흡입력 높은 문장력으로 실전 브랜딩 노하우들을 총집합하였습니다. 이 책은 '마음을 보다, 전체를 보다, 업무를 보다, 바깥을 보다'라는 총 4가지 파트로 구성되어 이제까지의 브랜딩을 보는 시선을 확연하게 바꾸어주었습니다. 더욱이 브랜딩 회의를 하기 위해 브랜딩의 기준을 잡고, 어떤 일에 적용하여 어떻게 바꿀지 정하고, 평가하는 3가지 목적을 달성해야 하는데 회의를 중간에 진행할 때 염두해야 할 꿀팁 5가지를 소개한 점이 제게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문장으로 답변할 수 있는 구체적인 질문을 미리 과제로 주고, 답변의 범위를 단순히 회사에서 느낀 점에서 우리 브랜드만의 특장점으로 정리해보기, 내부의 이야기를 듣다 보면 생산자 마인드에 갇히게 되고, 소비자의 이야기만 들으면 트렌드에 끌려다닐 수 있기에 적절하게 의견 고려하기, 클라이언트와의 미팅에서 해당 기업의 포지션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도식화하기, 브랜드 콘셉트를 구축할 때는 한 장의 그림을 그리듯 이미지로 구체화할 수 있는 언어를 사용하기를 잘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하였습니다. 특히 에어비앤비, DB그룹, 서브웨이, 페덱스, 휠라와 같은 기업들의 리브랜딩 사례를 자세하게 알려주며 고객, 콘셉트, 성과, 품질, 내부 문화 관리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실무진의 빛과 소금이 되어줄 브랜딩 가이드라인의 5페이지를 알려주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비즈니스 컨디션, 캐릭터, 디자인 가이드, 온오프라인 마케팅 계획, 목표와 결과 측정을 배울 수 있어 진짜 초보 실무자가 업무 현장에 필요한 모든 것이 집약되어 있어 좋았습니다. 이 외에도 고객의 입장에서 우리 상품을 사용해보기 등의 다야한 조언들을 가득한 이 책을 꼭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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