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아이디어에 영감을 주는 거의 모든 이야기
야코포 페르페티 지음, 김효정 옮김 / 미래의창 / 2016년 5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단순한 아이디어 메뉴얼이 아니다. 철학, 영화, 문화, 음악, 마케팅, 경제 등 실로 다채로운 사례를 검토해 성공을 도출한 이야기가 실려 있다. 저자는 이 책에 다양한 분야에서 아이디어를 창출해 새로운 것을 창조해낸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책은 6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1단계에서 4단계까지는 아이디어 그 자체의 본질과 구상의 원리를 다루는 하나의 파트로 묶었고나머지 5단계와 6단계는 각각 아이디어의 실행과 성공을 다루고 있다. 


저자는 1단계로 실화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다시 말해 아이디어는 본질적으로 실화에 바탕을 둬야 한다는 것이다. 영어의 첫 글자를 따서 BOATS, 즉 우리가 타고 다니는 배에 비유한다. 그 다음으로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기에 적당한 상황아이디어의 가치를 알아줄 사람과 그것을 발전시킬 수단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아이디어의 본질을 공감하는 단계아이디어를 발전시키는 기술, 아이디어의 가치를 알아보고 도움을 줄 사람을 찾는 단계, 아이디어를 실현시킬 수단, 외부 환경을 활용하는 단계, 아이디어에 영감을 주는 단계 등에 대해서 광범위하게 설명하고 있다. 


저자는 대학에서 문학을 전공했고 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는 경영대학원의 교수로 재직하면서 혁신과 기업가정신에 관해 연구하고 있다. 또한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브랜드 컨설턴트로로 일하고 있으며, 큐레이터로도 활동 중이다도식적이고 뻔한 아이디어 발상법에서 벗어나창의적인 생각이 탄생하는 과정을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해 다양하게 보여주고 있다. 


뱅크시와 피카소의 창의적 작품레드불과 코카콜라의 성공 실화 등이 우연한 기회에 얻어진 작은 아이디어에서 출발됐다는 것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 책은 기존의 아이디어 발상법이 의미가 없게 느껴지거나 아이디어 구상이 막힐 때, 새로운 영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나름대로 구상하고 있는 아이디어가 궁할 때 한 번쯤 읽어볼만한 책이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