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채 심리 도감 - 색이 지닌 힘으로 사람의 심리를 간파한다
포포 포로덕션 지음, 김기태 옮김 / 성안당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에는 의상 색깔을 맞춰 입는데 관심이 많았다.

비슷한 색깔로 통일감을 주기도 하고 보색 대비로 좀 튀는 느낌을 주기도 하고 옷 색깔과 질감을 잘 맞춰 입는 것만으로 그날 하루의 기분이 달라지곤 했었다.


이 책의 부제는 ‘색이 지닌 힘으로 사람의 심리를 간파한다’ 이다.

첫째, 심리학이란 간단하게 말하면 사람의 심리나 행동에 관한 법칙을 밝히는 학문이다. 개인의 믿음이나 감각이 아니라 실험이나 관찰법 등 과학적인 방법으로 수집한 데이터를 이용하여 마음의 움직임을 통계적으로 분석한다.

색채 심리학은 심리학의 기초적인 개념을 응용한 것이다. 색이 사람의 심리나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고 일정한 법칙을 찾아내려고 연구하고 있다. 색채 심리학은 연구 역사가 짧아 학문으로서 제대로 확립되어 있지는 않다. 지금도 발전하고 있으며, 앞으로가 기대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에서 생각하는 색채 심리학은 색이 사람의 마음과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특정 색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어떤 감정일 때 특정 색상을 선택하는지 그 법칙을 찾아내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 책을 만든 포포 포로덕션은 심리학이나 색채 심리학을 이용하여 기업 컨설팅 및 다양한 콘텐츠를 만드는 기획사이다. 심리학, 뇌과학, 행동경제학, 게임 이론 등 여러 학문을 구사하여 논리적으로 문제점을 분석하고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일을 한다.


차례를 살펴보자.

서장. 색채 심리의 힘

색채 심리학의 기초와 색의 다양한 가능성

1장. 색채 심리 효과

색이 몸과 마음에 미치는 효과

2장. 색의 기초, 색이란 무엇인가

색채 심리를 이해하는 색의 기초 지식

3장. 색과 문화

다양하고 재밌는 색채 문화

4장. 색의 유래

색의 역사와 올바른 색 이용법

5장. 단색•배색과 이미지

색과 이미지의 관계 및 배색이 갖는 이미지

6장. 색의 가능성

색채 심리 응용법과 시대에 맞는 색 사용법

3장 색과 문화에서 나라에 따라 색 기호가 다른 이유가 몇 가지 있는데, 그 중에서 하늘의 투명도 차이와 배경색의 차이인 이유가 흥미로웠다. 흐리고 비가 많은 곳에서는 채도가 낮은 색을 선호한다고 한다. 그리고 자연의 풍경이나 거리 정취의 영향을 받아 색 기호가 형성된다고 한다.

색채 심리에 관한 자세한 내용들을 담겨져 있어서

색채를 공부하거나 색채와 관련된 심리학을 공부하는 사람도 읽어보면 좋을 내용인 것 같다.

이 책은 일본에서 만들어져서 일본 위주의 내용도 다소 많긴 하지만 흥미를 주는 내용이 많아서 공부하는 이들이나 일반인들도 읽어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