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팽 - 폴란드에서 온 건반 위의 시인 클래식 클라우드 28
김주영 지음 / arte(아르테)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등학교 시절에 쇼팽의 야상곡에 빠져서

위로를 받던 때가 있었다.

그 당시 야상곡을 듣다 보면, 집을 떠나 하숙생활을 하면서 느끼는 내 맘을 잘 대변해 달래주듯이 쓸쓸하지만 편안함을 느껴던 것 같다.

지금껏 쇼팽의 음악은 나에게 평온한 쉼터같은 곳이다.

그리고 요즘은 조성진이 나에게 쇼팽을 대신해 부드럽지만 섬세하고 멋진 연주로 다가왔다.

저자도 조성진과의 만남을 책에 담아 놓았지만 참 자랑스럽고 멋지고 슬기로운 청년이라고 생각한다.

될 성부른 나무는 떡잎부터 알아본다고 했던가.

이미 쇼팽국제피아노콩쿠르 우승 이전에 조성민의 연주 실력은 이미 눈부셨다고 들었다.

나는 쇼팽의 작품을 조성진의 연주로 들으면 가슴이 먹먹해진다.

시대를 넘나드는 섬세하고 천재적인 두 청년의 조합이라니.





베버, 슈베르트, 슈만, 바그너, 브람스, 리스트 등은 19세기 낭만 시대 음악인이다.

이 중에서 오늘날까지 누구보다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쇼팽의 인생은 크게 바르샤바 시절과 파리 시절과 나눌 수 있다.

1810년 폴란드의 작은 마을 젤라조바볼라에서 태어난 쇼팽은 태어난 지 7개월이 되었을 때 바르샤바로 이주하여 스무살 때까지 그곳에서 살았다.

아버지가 프랑스어 교사로 일하는 바르샤바리시움에서 일찍부터 명문가 자제들과 사귀며 기품 있는 매너와 화법을 익혔고, 보이치에흐 아달베르트 지브니와 요제프 엘스너 두 스승으로부터 피아노와 작곡을 배웠다.

음악가로서 본격적인 길을 걷기 시작한 것은 바르샤바를 떠나 파리로 가면서부터다. 이곳에서 그는 조르두 상드, 외젠 들라크루아, 프란츠 리스트 등 한 세기를 풍미한 많은 예술가들과 교류하는 가운데 음악가로서 전성기를 보냈다.

특히 약 9년간 이어진 상드와의 사랑은 쇼팽 예술의 소중한 영감의 원천이 되었다.



오늘도 수많은 이들의 손끝에서 쇼팽은 다시 살아나 시가 되고 그림이 되고 이야기가 되며, 아름다움을 느끼는 사람들에게 기적이란 어떤 것인지 체험하게 만들어 준다.

이 책은 쇼팽의 삶을 따라서 여행을 다니며 그의 숨결을 느껴보고 되돌아보는 시간을 만들어 준다.

그의 생가와 그가 치던 피아노 그리고 그의 연인을 사진으로나마 보면서 그는 어떤 생각을 하면서 살았을까를 생각하게 되고.

다시 한번 나의 고교 시절을 생각나게 했고 그 때의 내 꿈을 다시 한번 돌아보게 해주었다.

나에게 ‘클래식 클라우드 <쇼팽>’이 참으로 소중하게 다가온다. 클래식 클라우드 시리즈도 궁금해졌다. 쇼팽의 발자취를 느끼고 알아보고 싶다면 꼭 추천한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