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 스타트업 - 왕초보 투자 가이드
주호선생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직접 해보기 전까지 참 어렵게 느껴지는 것 중 하나가 주식투자가 아닐까.

주위에 지인을 따라서 무작정 시작했다가 많은 시행착오 끝에 주식투자의 노하우를 쌓은 케이스도 있을 것이다.


뭐든 하기 전에 준비과정이 필요하다고 믿는 나는 섣불리 주식의 세계에 입문하진 못했지만, 가끔 주식책을 접하곤 하는데 뒤돌아서면 잊어버린다.

하지만 보다보면 해답이 생길 거라는 믿음을 가지고 이 책을 펼쳐본다.

이번 책은 주린이들을 위한 왕초보 투자 가이드 <주식 투자 스타트업> 이다.

차례는 크게 기초 편(기본적 분석)과 실전 편(기술적 분석)으로 담겨있다.

기초 편에서는 주식매매에 앞서 알아둬야 할 기본적 분석으로 주식용어와 재무제표에서 확인해야 할 중요 체크포인트, 트레이딩 방법, 이동평균선 파악하기 등을 다뤘다.

실전 편에서는 실전 매매에 필요한 기술적 분석, 실전 매매 전략 등 실전 예시를 들어 상세하게 설명하였다. 아직 차트가 읽히지 않고 수익 내고 싶은 마음만 앞선 주린이를 위한 책이다.



차트 및 차트와 관련된 보조지표를 기반으로 하는 투자방법인 <기술적 분석>과 가치 투자인 <기본적 분석>의 정의가 나온다. 대부분 투자자들은 이 두 가지 분석방법을 병행해 주식투자를 한다.

주식투자 기본 용어, 매매 방법 용어, 기업 실적/시장 상황 관련 용어, 주식러들이 쓰는 은어까지 주식용어 정리해 놓았다.



재무제표는 기업의 활동으로 인한 재무적인 상태를 나타내기 위한 표로,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로 나눠집니다. 쉽게 말하면 회사에 현재 돈이 얼마나 있는지, 돈을 얼마나 벌었는지 등을 수치로 나타내줍니다.

이동평균선은 주식투자에서 거래량과 함께 기술적 분석의 핵심이다. 주식차트의 이동평균선과 거래량을 볼 줄 안다면 기술적 분석의 80%는 습득했다고 할 수 있다. 기초 편에서는 주식차트의 이동평균선을 보며 매수와 매도 시점을 판단하게 도와준다.

주로 주식 시장의 기초편(기본적 분석)을 살펴 보았다.

실전 편(기술적 분석)부터는 세력주(급등주) 자료, 저평가 우량주, 상한가 다음날 주식 고수익 단타 기법 등 실전투자하는 노하우를 족집게처럼 알려준다.



주식시장에서 가장 대표적으로 안전한 방법은 저평가된 우량주를 찾아서 장기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저평가된 우량주를 찾아내는 것이 어렵고, 장기적으로 포지션을 유지하는 것 또한 투자 성향에 따라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주식 투자를 하기 전에 투자 마인드를 정립하고 투자할 때는 반드시 기본기를 쌓아야만 성공 가능성이 커진다.

수익에 대한 탐욕에 기업 분석을 귀찮아하거나 힘들다고 공부를 하지 않고 차트만 보면 다 될 것 같다는 믿음에 지인의 말에 현혹되어 본인도 모르게 추종하게 되지만, 결과는 원금 손실로 이어진다.

나의 투자 원칙이 실적 및 거시경제인지, 혹은 내재가치인지, 주가인지 먼저 확실히 하고 자신의 투자 원칙과 기준에 집중해서 투자해야 한다.

워런 버핏은 주식투자에 대해 "좋은 주식을 사서 오를 때까지 기다린다.", "주식 보유 기간은 길수록 좋다. 난 10살 때 산 주식을 아직도 보유하고 있다.", "좋은 주식은 사서 평생 보유한다"라고 말했습니다. 가치주 투자를 정의하면 저평가된 기업이 본래의 '가치'를 인정받기까지 시간이 필요할 테고 기업의 가치를 인정받기까지 투자자는 인내와 끈기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주식 투자 스타트업>을 통해서 나의 투자원칙과 기준을 잘 살펴보고 주식투자의 기다림의 미학을 배워보자.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