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만 모르는 인생을 바꾸는 대화법 - 말 잘하는 사람들의 여덟 가지 공통점
스쿤 지음, 박진희 옮김 / 미디어숲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이아몬드 같은 말을 하고 싶다면

말의 구조를 바꿔야 한다.

구조가 제대로 세워진 말은

단계적이고 명확하게 전달된다.




대중이 아니더라도 상대방에게 말을 차분하고 논리적으로 잘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일상적으로 자주 느낀다.

특히 나는 대중 앞에 서는데 두려움이 있어서 단체나 팀 내에서 내 소개를 하는 것 자체가 힘들었다.

어릴 때 오빠가 웅변학원에 다닌 적이 있는데 발음, 목소리, 논리, 바디랭귀지 등을 알려주고 고쳐주는데, 요즘 내가 배우고 싶은 부분이다.

이 책은 말의 구조를 제대로 세워서 단계적으로 명확하게 말을 전달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중국의 전문 스피치 교육 스튜디오 ‘후이신방’에서 독자적으로 만들어 이미 수천 번의 테스트를 통해 그 효과가 입증된 ‘언어의 기술 평가 20문’이다.

두 체크리스트에서 ‘그렇다’의 응답이 총 12개 이상이거나, 한개의 체크리스에서 5개 이상의 결과가 나왔다면 지금 말하기 능력의 향상이 필요한 시점이다.



언변이 뛰어나기 위해서는 8가지의 말하기 법칙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다.

논리, 유추, 장면묘사, 좋은 사례, 예측불가, 질문, 이득, 공감의 8가지 법칙이다.

말을 조리있게 전달하지 못하거나 간결하고 깔끔하게 표현하지 못하고, 내가 전하는 말을 상대방이 곧바로 알아듣지 못할 때도 있을 것이다.



이 때는 1장의 ‘논리’의 법칙을 적용해서 주제와 중심내용을 정하고, 주제를 분류한 뒤에 북마크를 달아 뇌의 부담을 줄이는 3가지 주제로 요약한다. 또한 수미상관법으로 한 문장으로 정리해 말의 힘을 실어본다.

이것이 8가지 법칙 중 첫번째인 ‘논리’이다.


6장 ‘질문’에 관한 내용에서 썰렁할 때 개방된 질문을 활용하면 분위기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질문할 때 배움의 자세를 보이면서 직설적 질문 대신 돌려서 질문하고, 난처한 질문에는 반문하는게 좋다.

여러가지 실용적인 내용들이 많아서 너무 유용하다.

말을 체계적으로 요령있게 잘하고 싶다면 차근차근읽어보라고 권하고 싶은 책이다.

나도 몇 번 읽어보면서 내 생각과 무의식에 자리잡도록 몇 번 더 읽어보고 싶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당신만모르는인생을바꾸는대화법

#미디어숲 #스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