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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장을 위한 언택트 시대의 커뮤니케이션 - 사장은 이제 어떻게 말하고 무엇으로 소통해야 하는가 ㅣ CEO의 서재 26
김은성 지음 / 센시오 / 2020년 9월
평점 :
*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
사장을 위한 언택트 시대의 커뮤니케이션
(사장은 이제 어떻게 말하고 무엇으로 소통해야 하는가)
코로나19는 우리 예상을 뛰어넘어 우리의 삶 자체를 바꾸는 중이다.
전문가들은 백신이 나오기 전까지는 완전한 일상으로 돌아가기 힘들 것이라고 말한다.
문제는 이 백신이 언제 개발되어 일반에 제공될지 확실치 않다는데 있다.
이제 코로나19는 종식의 문제가 아닌 관리의 문제로 전환된 듯하다.
우리의 생활의 변화는 현재진행형이다.
우리가 맞이한 이 ‘뉴노멀(New Nomal)’tleosms 새로운 기준, 새로운 일상이 시작되는 시대다. 그 동안 정상이 아니라고 여겼던 일들이 이제는 그래야 마땅한, 정상적인 일이 되어버렸다. 그리고 그 기제에는 ‘언택트’, 비대면이라는 키워드가 자리 잡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은 왜 그리도 곤혹스러운가
우선 생동감이 떨어진다.
청중과 소통이 어렵다.
청중이 소극적으로 변한다.
집중도가 떨어진다.
그렇기에 실시간 영상 커뮤니케이션을 주도할 때 진행자가 아닌 ‘퍼실리테이터’가 되어야 한다.
진행자가 시간을 물리적으로 재단하고 정리하는 역할을 한다면, 퍼실리테이터는 촉진자로서 상황에 맞게 분위기를 이끌어 최적의 결과를 만들어 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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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일상에서 마스크가 차단한 건 공기만이 아니었다.
호흡곤란이나 두통 증상엔 이럭저럭 적응하거나 참을 수 있다.
마스크로 얼굴의 절반 이상이 가려지면서
다정한 일상을 나누는 일도
소통에서 ‘언어’를 제외한 ‘비언어적 메시지’를 읽기도 어려워졌다.
그러나 우리는 ‘오늘’을 살아가야 한다.
‘코로나’를 계기로 뉴노멀이 말하는 새로운 삶을 꾸려나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