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을 위한 언택트 시대의 커뮤니케이션 - 사장은 이제 어떻게 말하고 무엇으로 소통해야 하는가 CEO의 서재 26
김은성 지음 / 센시오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

 

 

 

 

 

 

 

 

 

 

사장을 위한 언택트 시대의 커뮤니케이션

(사장은 이제 어떻게 말하고 무엇으로 소통해야 하는가)

 

코로나19는 우리 예상을 뛰어넘어 우리의 삶 자체를 바꾸는 중이다.

전문가들은 백신이 나오기 전까지는 완전한 일상으로 돌아가기 힘들 것이라고 말한다.

문제는 이 백신이 언제 개발되어 일반에 제공될지 확실치 않다는데 있다.

이제 코로나19는 종식의 문제가 아닌 관리의 문제로 전환된 듯하다.

 

우리의 생활의 변화는 현재진행형이다.

 

우리가 맞이한 이 뉴노멀(New Nomal)’tleosms 새로운 기준, 새로운 일상이 시작되는 시대다. 그 동안 정상이 아니라고 여겼던 일들이 이제는 그래야 마땅한, 정상적인 일이 되어버렸다. 그리고 그 기제에는 언택트’, 비대면이라는 키워드가 자리 잡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은 왜 그리도 곤혹스러운가

 

우선 생동감이 떨어진다.

청중과 소통이 어렵다.

청중이 소극적으로 변한다.

집중도가 떨어진다.

 

그렇기에 실시간 영상 커뮤니케이션을 주도할 때 진행자가 아닌 퍼실리테이터가 되어야 한다.

진행자가 시간을 물리적으로 재단하고 정리하는 역할을 한다면, 퍼실리테이터는 촉진자로서 상황에 맞게 분위기를 이끌어 최적의 결과를 만들어 내야 한다.

 

 

 

 

 

+

우리의 일상에서 마스크가 차단한 건 공기만이 아니었다.

호흡곤란이나 두통 증상엔 이럭저럭 적응하거나 참을 수 있다.

마스크로 얼굴의 절반 이상이 가려지면서

다정한 일상을 나누는 일도

소통에서 언어를 제외한 비언어적 메시지를 읽기도 어려워졌다.

그러나 우리는 오늘을 살아가야 한다.

코로나를 계기로 뉴노멀이 말하는 새로운 삶을 꾸려나가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