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까지 바르게 서고 싶다면 항중력근을 키워라 - 꼬부랑 노년을 막아주는 장수 근육의 모든 것
김학선.김기송 지음 / 북스고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

 

 

 

 

 

100세까지 바르게 서고 싶다면 항중력근을 키워라.

 

건강한 삶이란 활력이 넘치는 살밍라고 할 수 있다.

활력이 넘치는 사람들은 행복에 대한 강한욕구로 자신들이 바라는 일들을 마음껏 할 수 있고 성취감을 맛보고자 매사에 노력한다.

우리 몸을 맘껏 움직일 수 있게 만드는 요소를 꼽자면 건강한 정신과 건강한 신체다.

요즘은 건강한 삶에 대한 관심이 높다.

건강한 몸을 위해 먼저 살펴 보아야 할 것이 뼈와 근육이다.

중력이 작용하는 환경 속에서 우리 몸을 맘껏 움직이기 위해서는 정상적 뼈대와 건강한 근력이 먼저 준비되어야 한다.

정상적 뼈대는 유전에 의해서도 물려받지만, 출생 후 성장해가면서 반복하는 활동을 통해 근육의 수축과 이완이 일어나고 이로 인해 단단해지고 배열이 된다.

건강한 뼈대 뿐만 아니라 중력을 이겨내는 힘을 만드는 근력도 반드시 필요하다.

건강한 뼈대를 갖출 수 있게 하고 활기찬 일상을 만들어 주는 근육에 대해 바로 알고 관리하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 첫 번째 이다.

 

젊을 때부터 꾸준하게 운동해서 근육의 본래 특성을 유지한다면, 이러한 신체적 적응력을 오래 유지할 수 있게 갱년기를 최대한 늦출 수 있다.

그래서 태어난 연령은 있지만 근육이 반드시 그 연령을 따라가는 것은 절대 아니다.

 

오래 사는 것보다 중요한 건강하게 사는 방법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걷는 것을 유지하는 것이다. 걷고 유지하는데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근육이 항중력근이고, 이 항중력근을 키우는 것이 건강 장수를 누리는 데 매우 중요해졌다.

 

 

이 책은 항중력근 운동을

엉덩이근육(중간볼기근, 큰볼기근),

코어근육(배가로근, 배속빗근, 배바깥근, 배곧은근, 허리네모근, 엉덩허리근, 척추세움근),

목부위,

허벅지와 다리(넙다리네갈래근, 장단지근, 가자미근, 장단지빗근) 으로 나누고,

4단계 (급성기, 아급성기, 만성기, 건강증진기) 별로 그림과 함께 설명하고 있다.

 

 

 

+

책은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어 누구나 읽어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다.

 

하지만

혼자하다보면 자신의 범위를 모르고 과할 수 있으니...

혹시 모를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 운동은 전문가의 지도아래 실시하고...

운동 하면서 내가 똑바로 하고 있나...’ 하는 궁금증이 들거나,

내가 어떤 운동을 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고 시작하고 싶을 때 읽어 봐도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