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선생 만화 한국사 12 : 현대 - 역사반, 시민과 함께 민주주의를 꽃피우다! 용선생 만화 한국사 12
송용운 외 지음, 뭉선생 외 그림, 이우일 캐릭터, 김성보 감수 / 사회평론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용선생과 역사반 아이들이 시간 여행을 떠나 펼치는 시끌벅적 대모험!

글  송용운  이홍석  박동명  정윤희  정상민  /  그림  뭉선생  윤효식  / 일러스트  박은희  /  출판사 사회평론

자신 있게 권할 수 있는 용선생 만화 한국사!  드디어 12권이 완간되었어요^^

 한국사 전공자들이 저자와 편집자로 참여해 내용이 충실하고 정확하답니다.

최근 개정된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의 내용뿐만 아니라, 학계의 최신 연구 성과들도 상당수 반영되었어요.

 교과서에는 나오지 않는 유익하고 흥미 있는 이야기들도 가득하답니다. ^^*


- ​차 례 -


1장-좌와 우의 대립이 역사반을 갈라놓다 (8.15 광복과 대한민국 정부 수립)

2장- 역사반, 전쟁을 참혹함을 알게 되다 (6.25전쟁)

3장- 역사반, 독재의 총부리 앞에서 민주주의를 외치다 (이승만 독재와 4.19 혁명)

4장- 나선애와 곽두기, 군사 정변에 휘말리다! (5.16 군사 정변과 박정희 정부)

5장- 장발의 왕수재, 유신 체제에 주먹을 날리다! (유신 체제의 성립과 유신 반대 운동)

6장- 역사반, 5.18 민주화 운동에 참여하다 (신군부의 집권과 민주화 운동)

7장- 장하다, x세대의 사랑의 메신저가 되다 (남북 관계의 변화와 대중문화의 발달)

8장- 왕수재, 외국인 친구에게 우리나라를 소개하다 (대한민국의 발전과 과제)


1945년 8월 15일, 제2차 세계 대전에서 일본이 항복하면서 우리나라는 광복을 맞이했어요.

미군과 소련군은 각각 우리나라의 남과 북을 점령하여 북부는 소련, 남부는 미국의 통치를 받게 되었지요.

당시 정치 세력은 좌익과 우익, 그리고 중동 세력으로 나뉘어 서로 갈등하였답니다.

좌익은 주로 일제 강점기 사회주의 운동을 했던 세력이었고,  우익은 민족주의 운동 세력, 지주, 자본가들이 많았어요.

 (좌익 민족 지도자에는 김일성, 박헌영 등이 있었고, 우익 민족 지도자에는 이승만, 김구 등이 있었지요)

마침내 1948년 8월 15일, 3.1운동의 독립 정신과 대한민국 임시 정부의 정통성을 계승한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었답니다.

 

 1950년 6월 25일 북한은 남한을 기습적으로 공격했어요. 북한군이 내려오자 이승만 정부는 부산까지 피란하였으나,

 곧 국제 연합군이 참전하여 전세들 뒤집었답니다.  이후 중국군이 북한을 도와 참전하여 3년 동안 처절한 전쟁이 이어졌어요.

 6.25 전쟁으로 많은 사람이 죽고 다쳤으며, 수많은 고아와 이산가족이 생겨났답니다.

 

-어느 학도병의 편지-

"어머니, 나는 사람을 죽였습니다. 그것도 돌담 하나를 사이에 두고, 10여 명은 될 것입니다.

아무리 적이지만 그들도 사람이라고 생각하니, 더욱이 같은 언어와 같은 피를 나눈 동족이라고 생각하니 가슴이 답답하고 무겁습니다."

 (위 글은 6.25 전쟁의 최후 방어선이었던 낙동강 부근의 포항 전투에서 희생된 학도 의용군(학도병) 이우근의 편지.)

 

​이승만은 두 차례 헌법을 바꾸며 독재 정치를 이어 갔어요. 1960년 대통령 선거에서 이승만 정부와 자유당이 온갖 부정을 저지르자,

국에서 이에 항의하는 시위가 벌어졌지요. 시위 도중 처참하게 숨진 김주열의 시신이 발견되자 시위는 더욱 확대되었답니다.

 이승만은 결국 대통령에서 물러났고, 학생과 시민은 스스로의 힘으로 민주주의를 챙취했어요.

 ​(4.19 혁명은 학생과 시민의 힘으로 부패한 장기 독재 정권을 무너뜨린 민주주의 혁명으로, 이후 민주화 운동에 큰 영향을 주었답니다. )

이승만 정부가 무너진 후 집권한 장면 정부는 경제 개발을 최우선으로 내세웠어요.

 하지만 1961년 박정희 등 군인들은 군사 정변을 일으켜 권력을 차지하였고, 박정희 정부는 경제 개발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일본과의

국교를 회복하고 베트남에 군대를 파병하며 많은 노력으로 빠른 경제 성장을 이루었지만, 노동자들은 힘든 노동에 시달려야만 했어요.

(자신의 몸에 석유를 뿌리고 불을 붙인 채 ​"근로 기준법을 준수하라! 우리는 기계가 아니다!"를 외친 전태일의 이야기는 가슴아팠답니다.ㅠ.ㅠ)


​1972년 박정희 정부는 10월 유신을 선포하고 독재 체제를 강화했어요. 시민들은 유신 반대 운동을 벌였고, 부산과 마산에서는 유신 체제에

 반대하는 대규모 시위가 일어났지요. 정권 내부에서는 이에 대한 처리를 두고 갈등이 일어나 박정희 대통령이 피살되었답니다.

(새마을 운동, 유신 헌법, 간첩단으로 몰린 학생들, YH 무역 농성 사건, 김재규 등등 이해하기 쉽게 설명되어 있어요.^^)

 

 ​1979년 12월 12일, 전두환이 이끄는 신군부는 군사 정변을 일으켜 권력을 장악했어요.

 신군부는 1980년 5월, 광주 시민들의 민주화 요구를 무력으로 진압하였고 전두환은 스스로 대통령이 되었답니다.

 국민은 대통령 직선제를 요구하며 1987년 6월 민주 항쟁을 벌였고, 마침내 대통령 직선제 요구를 받아들여졌어요.

 (12.12 사태, 5.18 민주화 운동, 6.29 민주화 선언, 명동 성당, 이한열 열사 등의 이야기가 설명되어 있어요) 

1992년 12월  대통령 선거가 실시되었어요. 김영삼이 민주 자유당 후보로 대통령에 당선되었답니다.

 ​5.16 군사 정변 이후 처음으로 군인 출신이 아닌 일반인 대통령을 맞아 문민(文民) 정부'라 불리게 됩니다.

이때의 제일 이슈는 '금융 실명제' -모든 금융 거래에서 실명만을 사용하도록 강제하는 조치였지요.

 ​5.18 민주화 운동을 탄압하였던 군사 전권의 잘못을 심판하게 되어 전두환과 노태우 전 대통령은 구속되어 재판을 받았답니다.

 (​사람들이 하나같이  권력 맛을 보면 ​왜 이리 욕심이 생기는 건지... 참으로 슬픈 현실이네요...ㅠ.ㅠ)

 


 국민이 깨어 있다면 아무리 어두운 밤이라도 환하게 밝힐 수 있어요. 우리 국민은 실제로 그런 일을 해냈지요? ^^

 역사는 소수의 정치가나 지도자가 만드는게 아니라 그 나라의 국민이 함께 만들어 가는 거라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정부가 잘못된 방향으로 나아간다면, 그 방향을 바꿀 수 있는 것도 우리들이니까요~~ ^^

.

.


사실,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는 읽어봤지만,  용선생 만화 한국사는 처음이었어요.

학습 만화 쉽게 생각했는데...내용이 정말 상세하고 지루할 틈 없이 알찬 내용으로 가득하기에 너무나 만족스러웠네요.^^*

 ​지현이도 책이 도착하자마다 읽느라 정신없었네요~~ ㅎㅎㅎ


지현이는 ​책을 읽고, 1장의 내용을 마인드맵으로 정리했더군요~ ^^
 ​
('좌와 우의 대립이 역사반을 갈라놓다! -8.15 광복과 대한민국 정부 수립'에 관한 책 이야기)

요즘 이 책을 여러번 반복해 읽고 있는데... 어제 독서기록장에 기억에 남는 장면을 그림으로 표현했더군요.

(6.25 전쟁으로 몸과 마음을 다친 사람들이 폐허가 된 이곳에서 꽃이 다시 피어나는 것을 보고 희망을 잃지 말자고 다짐하는 장면)

 

책 뒤에는 한국사/세계사 연표 및  '한국사 지식 쑥쑥 퀴즈' 코너가 있어요!!

즐겁게 책 읽고, 재미나게 퀴즈를 풀면 될 것 같네요~~ ㅎㅎ

​용선생을 포함한 역사반 아이들과 함께하는 용선생 만화 한국사!  너무 마음에 들어요^^

-유쾌하고 개성 있는 역사반 친구들의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나도 모르게 역사 공부가 술술.

 -역사 전문가가 집필하고 한국사 교수님이 감수해 주셨으니 내용에 관해서는 걱정이 없어요.

-수많은 자료들을 통해 고증된 그림들을 보는 것만으로도 그 시대가 자연스럽게 이해됩니다.

-교과서 핵심 보기만 먼저 읽어도 학교 숙제와 한국사 능력 검정 시험 대비는 문제없어요.

 알차디 알찬 용선생 만화 한국사!!  아이들과 함께 읽어보면 좋을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