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꾼 자동차 이야기 세상을 바꾼 동력 4
김형주 지음, 노기동 그림 / 풀과바람(영교출판)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형주  글  /  노기동  그림  /  풀과바람 출판사​

바퀴와 수레, 도로가 만들어지면서 인간은 공간과 시간의 제약을 극복하게 되었어요.

1769년 세계 최초의 자동차가 탄생하면서, 도시가 발달하고 국가 간의 교류도 더욱 활발해졌지요.

 자동차는 그 '속도'만큼이나 세상을 빠르게 변화시켰습니다.

 친환경, 무인 자동차 등은 우리의 미래를 또 어떻게 바꿀까요?


 

- 차 례 -

 ​​1. 불과 바퀴의 만남
 2. 수레의 길, 도로
 3. 스스로 가는 수레
 4. 자동차의 탄생
 5. 우리나라 자동차
 6. 자동차에 관한 불편한 진실
 7. 자동차의 미래
                   -자동차 관련 상식 퀴즈
                  -자동차 관련 단어 풀이


 


 바퀴는 인간의 삶을 편리하게 바꾸어 놓은 획기적인 발명품이에요.

인류는 지혜롭게도 약 8000년 전에 이미 구르는 물체의 특성을 알고 이것을 이용하기 시작했어요. 바로  '굴림대'예요.

 이집트의 거대한 피라미드를 지으면서 큰 돌덩이를 옮길 때도 굴림대를 썼다고 해요.

바퀴는 6500년 전부터, 이란과 이라크 땅에 페르시아라는 나라가 있었는데 그때 바퀴가 처음 등장했다고 해요.

기원전 2000년쯤에는 더욱 발전해 지금의 이집트나 터키, 그리스 등 여러 지역에서 드디어 바큇살이 붙은 바퀴가 등장해요.

 그 뒤로 또 2000년이 지나 오늘날의 고무 타이어를 쓰기까지 바퀴는 더욱 견고하고 안락하게 진화를 거듭해 왔어요.

공기를 넣지 않아도 되는 타이어 등 현재도 바퀴는 계속 진화하고 있답니다.

 인류는 바퀴를 사용하면서부터 크게 세 가지가 달라졌어요.

 1. 이전보다 더욱 무겁고 많은 짐을 한꺼번에 나를 수 있어요.

2. 인간이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이 더 넓어졌어요. 

 3. 바퀴의 사용으로 이동 속도도 빨라졌어요.

 바퀴는 인간의 신체적 약점과 공간과 시간의 제약을 극복하게 했답니다. 그 결과 인간은 자연을 넘어 지배하겠다는 욕망까지 품고 말았어요.

 ​바퀴가 달린 수레의 등장과 더불어 인류는 오래전부터 도로를 만들어 사용했어요.

도로가 생기면서 도로를 따라 도시가 발달하고, 산업이 발달하고, 인구가 집중하는 변화는 오늘날도 똑같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자동차 바퀴는 동력에 의해 스스로 구를 수 있는 바퀴예요.  마차와 자동차의 모양이 닮았지만, 그 기능을 따져 보면 자동차의 조상은 마차가

아니라 말인 셈이지요. 바퀴의 타이어는 말발굽이고요.  자동차는 차틀과 바퀴의 발전과 더불어 비약적으로 발전했어요.

 증기 기관 덕분에 상품의 대량 생산이 가능해졌어요. 

이렇게 대량 생산된 물건들을 실어 나르기 위해 배나 철도 등의 교통수단도 덩달아 발달했습니다.

사람들은 일자리를 찾아 공장 근처로 모여들면서 도시가 탄생하는 등 산업 전반에 걸쳐 큰 사회적 변화를 맞게 되지요.

 우리는 이것을 '산업 혁명'이라고 불러요.  이때부터 "시간은 돈"이라는 인식이 생겨나요. 자본주의가 싹트기 시작한 시기라고 볼 수 있어요.

 (​바퀴가 생겨나면서 다방면으로 큰 변화가 찾아왔네요~~^^)

자동차가 늘어나고, 산업화가 급격하게 이루어지면서 우리나라 곳곳을 이어줄 도로가 필요했어요.

 고속 도로는 대도시와 산업 도시, 항만, 공항 등 정치, 경제, 문화에 중요한 지역을 연결하는 길 가운데 가장 큰 길이에요.

 우리나라 최초의 고속 도로는 1968년 12월에 개통한 서울과 인천 사이를 잇는 도로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고속 도로인 경부 고속도로가 1970년에 개통되었어요. 경부 고속 도로 덕분에 우리나라도 '일일생활권'이 되었어요 ^^

 고속 도로 덕분에 우리나라는 산업화에 가속도가 붙기 시작해요. '한강의 기적'이라고 불릴 정도로 엄청난 경제 성장을 이뤘냈지요.


1975년, 현대 자동차에서 자동차를 만들기 시작했어요.

한국 자동차는 2016년 기준 1년에 423만여대를 만드는, 전 세계 자동차 생산 6위국이자 수출 5위국으로 자리매김 했습니다.

2017년 6월 우리나라에 등록된 자동차가 모두 2200만 대를 넘었어요. 국민 2.33명당 자동차 1대씩,  등록 대수로만 세계 16위예요.

 그 덕분에 오늘날 우리는 주말이면 자가용을 타고 마트도 가고, 가족 여행도 쉽게 할 수 있게 되었어요.

 이 모두가 자동차가 가져다준 우리 생활의 변화랍니다.

하지만, 자동차에 관한 불편한 진실도 생겨났어요.

 날이 갈수록 자동차 도로와 주차 공간이 늘어나는 바람에 보행자를 위한 안전한 공간, 어린이들이 뛰어놀 공간,

 조용해야 하는 주거 공간이 그 자리를 빼앗기는 꼴이 되었어요.

결국 자동차의 편리함을 누리기 위해, 마땅히 인간이 기본적으로 누려야 할 양질의 삶을 포기하는 거라고 볼 수 있어요.

배기가스,  교통 혼잡, 교통사고, 소음 문제 등 생각지 못한 일들이 생겨났답니다.  ^^;;;


 자동차가 우리 인류 문명의 발전에 큰 영향을 준 건 사실이에요. 그러면 미래에는 어떻게 변해 어떤 모습으로 인류 문명을 변화시킬까요?

 물론 자동차가 안고 있는 단점들부터 고쳐 나가는 게 순서일 거예요. ^^

 또한, 앞으로는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새로운 에너지가 필요해요.

그래서 태양광, 수소 등 기존의 에너지를 대신할 친환경 에너지가 새롭게 떠오르고 있답니다.

사람이 직접 운전하지 않아도 되는 무인 자동차, 2035년쯤에는 자동차의 약 75%가 자율 주행 자동차로 바뀔 거라는 전망을 하고 있어요.

우리 앞에 나타날 무인 자동차의 모습이 어떨지 매우 궁금해지네요~ ^^



 바퀴가 생겨나면서 무수한 발전이 우리 사회에 이뤄졌음을 책을 통해 알 수 있었어요. ^^

 마지막에 자동차 관련 상식 퀴즈까지 재미나게 풀어볼 수 있었답니다.

 자동차 관련 단어 풀이까지!! 어린아이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정리된 점이 참으로 좋았던 것 같아요.

자, 그 놀랍고도 멋진 자동차의 세계!  함께 읽어보면 좋을 것 같아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