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끝내는 원격교육, 온라인 수업 도구의 모든 것 : 에듀테크 FOR 클래스룸 FOR 클래스룸 시리즈
박찬 외 지음 / 다빈치books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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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 오프라인 수업에서 실현하는 에듀테크의 모든 것

온/오프라인 수업에 에듀테크를 더하면 더 편리하게 흥미로운 수업을 실현할 수 있어요.

2020년 COVID-19로 사상 초유의 온라인 개학이 이루어지고 있어요.
처음엔 낯설고 힘들었지만, 결과적으로 언택트 교육 혁신과 성장의 계기를 맞게 되었답니다.


 
<책의 목차를 살펴보면~>

 

                                  PART 01 수업에 맛을 더하는 온라인 퀴즈 도구
                                  PART 02 온라인 수업에서의 상호작용 도구
                                  PART 03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도와주는 도구
                                  PART 04 수업에 집중하는 만드는 동영상 제작 도구
                                  PART 05 영상 편집 도구
                                  PART 06 수업자료에 날개달기
                                  PART 07 구글 플랫폼 활용하기

에듀테크(EduTech)란?  교육(Education)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에요.
이 책은 에듀테크 정보와 도구들을 한 권에 담아 누구나 쉽게 활동할 수 있는 실용서랍니다.

COVID-19의 확산으로 교육부에서는 2020년부터 디지털 뉴딜의 교육분야 추진을 위해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겠다고 밝혔어요. ^^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 혼합형 학습이라고도 하며, 일반적으로 비대면과 대면 학습이 혼합된 학습을 말해요.
플립트 러닝( Flipped Learning) -> 블렌디드 러닝의 한 형태로, 교사가 사전에 제공한 동영상을 학생이 보며
                                           사전에 학습하고 오프라인 수업에서 학습과 연관된 활동에 참여하는 방식.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란?
디지털 정보를 이용해 올바른 정보를 이해하고, 표현하여 상호 작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해요.
학생들이 온라인에서 잘못된 정보를 접하는 빈도가 증가하면, 그 정보를 근거로 잘못된 판단을 할 수 있는 가능성도 커집니다.
따라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어요.

융복합 시대를 맞아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에는 학생들이 올바른 정보를 검색하고,
문제를 파악하며, 의사 결정을 하고, 창의적인 정보를 만들어 내는 전 과정이 담겨 있어야 해요. ^^
디지털 리터러시를 강화하기 위한 교육은 아래 세 가지 능력을 키울 수 있어야 합니다.
1. 올바른 정보를 선별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 키우기
2. 올바른 정보를 근거로 자기 생각을 표현하는 능력 키우기
3. 정보를 활용하여 상호 작용할 때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는 능력 키우기
 

*수업에  맛을 더하는 각종 도구들 *

 도   구

 설   명

 이 책의 관련 챕터

 시각화 도구

  학습자가 개념이나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

  스키마에 상을 구축하고 시각화 함

  영상녹화 / ppt녹화/ 윈도우 게임 녹화/ 곰캠

  OBS / zoom it/ 무료음원/ 무료 폰트/ 오캠

  미리캔버스, 무료 이미지

 조직화 도구

  학습자가 문제 상황에 대해 생각,분석하고

  조직하는 사고의 길을 활발하게 함

  카훗/ 팅커벨/ 패들렛/ 멘티미터

 효율화 도구

  학습 수행 지원 도구로, 학습 과제 제출과

  평가를 효율적으로 구성, 필터링 제공 함

  클로버더빙/ 브루/ 곰믹스/ 유튜브/ 구글 프레젠테이션

  구글 설문/ 구글 스프레드시트/ 구글 사이트 도구

 

에듀테크를 활용한 온/오프라인 수업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디지털 도구들이 소개되어 있어요.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도와주는 도구>

(책에는 쌍방향 수업이 가능한 zoom, 구글 Meet, 카카오TV를 자세히 소개하고 있어요. )

-zoom- 이미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쌍방향 수업이라 패스할게요^^;;
-구글 Meet의 경우 한 번에 최대 100명까지 참여 가능한 화상 회의 프로그램이래요.
(현재 사용 시간은 무제한이지만, 10월 부터 60분만 무료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해요)
- 카카오TV는 학생들의 얼굴이나 배경이 노출되지 않아요. 학생들과의 소통은 채팅으로만 가능하답니다.
전교생을 대상으로 하는 방송도 가능할 만큼 한 번에 많은 사람이 접속할 수 있다고 해요.

(책에는 각 프로그램마다의 장, 단점 및 사용 방법들이 상세히 담겨져 있어요)


 

이 외에도 온라인 퀴즈 도구 및, 포스트를 게시하며 상호작용할 수 있는 '패들렛',

설문, 투표, 워드 클라우드 등 많은 학생들의 의견을 한눈에 볼 수 있게 해주는 '멘티미터'와 같은
온택트 시대에 활용할 수 있는 쉽고 다양한 수업 도구를 알려주고 있어요.

동영상 제작 방법은 물론, 영상 편집 도구인 클로바 더빙, 브루, 곰믹스 프로, 유트브 영상 올리기까지..
뭐하나 중요하지 않은게 없을 정도입니다. ^^
또한, 구글에서 다루는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하는 방법들도 상세히 나와 있어 수업자료 만들때 날개를 달 것 같아요. ^^ 


어디서 들어는 봤지만 정확히 어떻게 사용하는지 방법을 몰라 했던 것이 많아,
저에겐 너무 유익한 책이 될 것 같아요. ^^
요즘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코로나 이후는 온택트 활동이 많아 질거라 예상하고 있어요.
※ 온택트(Ontact)란? -> 비대면을 일컫는 '언택트(Untact)'에 온라인을 통한 외부와의 '연결(On)'을 더한 개념으로,
온라인을 통해 외부활동을 이어가는 방식을 말해요.
그러려면 <에듀테크 FOR 클래스룸> 책과 같은 다양한 온라인 수업 도구들을 배워두면 좋을 것 같단 생각입니다.

온. 오프라인 수업에서 에듀테크를 실현할 수 있는 실용적인 지침서!!
<에듀테크 FOR 클래스룸> 추천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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