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공부하지 못하는 아이들 - 같은 시간을 공부해도 다른 결과를 내는 혼자 공부법의 모든 것
박인연 지음 / 제8요일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같은 시간을 공부해도 다른 결과를 내는 혼자 공부법의 모든 것"

 

  박인연 지음   /  제8요일 펴낸곳

 


 

세상 모든 부모가 공부를 재미있어 하고 닦달하지 않아도 스스로 성적을 관리하며 알아서 공부해나가는 자녀를 보고 싶어 한다.

그러나 지금 방식대로라면 그런 아이를 만날 수는 없다.  우리 앞에는 늘 '혼자 공부하지 못하는 아이들'이 있을 뿐이다.

이 책은 아이의 성격 유형과 기질, 역량, 진로와 적성 등을 파악해 개인별 맞춤 솔루션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아이가 자신의 꿈을 정확히 설정하고 그것을 이루기 위한 가장 적합한 학습 결과를 끌어내도록 돕는다.

이 책을 통해 아이는 스스로 공부해야 하는 이유를 찾아 공부 습관을 바로 잡고 성적을 올리며,

학부모는 교육의 트렌드를 읽고 내 아이의 공부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다.

 


 


 
 

- 목차 -

part 1 -혼자 공부하지 못하는 아이들

part 2 -혼공 전략

part 3 -혼자 공부하는 아이들


아무리 사교육이 발달하고 공부와 관련된 부모의 수준이 높아졌다 할지라도 공부의 주체자인 학생의 태도와 습관이

'혼자 공부하도록' 자리 잡지 않으면 무용지물이 된다.

 


 part 1에는 필자와 상담한 많은 부모들이 토로한 고민중 탑 10에 드는 내용을 추려보았다고 한다.

 학습적 측면, 환경적 측면, 정서적 측면으로 나누었을 때 어떤 부분에 집중해서 아이를 바라보고 도와야 하는지에 대해 알 수 있다.
 
 "신은 모든 곳에 있을 수 없기에 어머니를 만드셨다." 유대인 격언이다.

 이는 교육에 있어서 엄마의 역할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뜻과도 상통한다.

 올바른 철학을 갖고, 내 아이의 숨어 있는 가치를 믿고 찾아낼 줄 아는 엄마가 필요하다.



 심리학자 피아제의 아동 발달 과정에 대한 이론에 따르면...

 1. 첫 단계인 전조작기(0~8세)때 심리정서적인 부분이 발달되고,

2. 두 번째 단계인 형식적 조작기(8~11세)에 인지 능력이 발달된다고 합니다.

(즉, 10세 전후로 한 3~4년이 학습을 구체화시키고 체계화해 뇌의 방을 만드는 시기라는 것입니다.)

3. 세 번째 단계인 구체적 조작기(12세 이후)에는 창의적 활동 부분에 대한 학습을 진행해야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학부모들은 대부분 인지 능력이 생기는 두 번째 단계를 건너뛰고 바로 세 번째 단계인 창의력 단계,

활동적인 학습 단계로 아이를 이끌어 간다.







part 2 에서는 혼공 전략을 알려줍니다.

혼자 공부하지 못하는 아이를 혼공하게 만드는 방법!
바로 내 아이의 숨은 '능력'을 찾아내면 됩니다. ^^
아이에게 있는 강점을 발견하고, 그것을 발전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아이들은 자신감이 생기면 목표의식이 생기고, 학습 동기도 생겨 스스로 성과를 만들어 내게 된답니다.  ^^


-부모가 자녀들을 간섭하지 않으면, 아이들은 스스로 자신들을 돌본다.-
 -부모가 자녀에게  명령하지 않으면, 아이들은 알아서 행동한다.-
 -부모가 자녀에게 설교하지 않으면, 아이들은 스스로 발전한다.-



출생 순위에 따른 (형제, 자매, 남매, 삼남매, 외동, 쌍둥이) 교육 방법은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이라 좋았어요. ^^
 그리고, MBTI 성격유형도 우리 아이의 성격을 알아보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답니다.
아이를 관찰하고 파악하여 진로에 대한 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 



 part 3에서는 혼자 공부하는 아이들의 공부 방법및 습관에 대해 알려주고 있어요.
요즘 아이들이 혼자 공부하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주변에 공부를 방해하는 요소들이 너무도 많다는 거예요.
컴퓨터 게임이나 스마트폰, 좋아하는 아이돌.....  이런 것들은 공부할 때 아이들의 집중력을 방해한답니다.
그런데 이보다 더 근본적인 이유는 사실 아이들 스스로 공부하는 이유를 잘 모른다는 거예요.


목적 없는 공부는 기억에 해가 될 뿐이며,
머릿속에 들어온 어떤 것도 간직하지 못한다.
-레오나르도 다빈치-

좋은 동기부여는 아이의 자심감을 길러주고 아울러 학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최상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답니다.


  공부는 세상을 살아가는 힘이다.

공부를 통해 아이들에게 좀 더 열정적으로 세상을 사는 법을 알려주기 위함이므로

지금  하는 당신의 노력은 언젠가 반드시 빛이 날 것이다.

변화하지 않는 사람에게 주어지는 결실은 없다.



이 책은 우리 아이들로 하여금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를 분명히 인식하고,  열정과 끈기로 공부하도록 안내함은 물론,

부모가 이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를 명쾌하게 제시한 책이라 모든 부모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어요. 

 EBS 자기주도학습 전문가가 분석하고 연구한 내용을 바탕으로 혼공, 목표, 성취, 역치, 몰입을 이끌어내는 혼자 공부법의 모든 것을 담고 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