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선생님도 궁금한 101가지 한국사 질문사전 101가지 질문사전
권사라 외 지음, 이병익 그림 / 북멘토(도서출판)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제목 역사선생님도 궁금한 101가지 한국사 질문사전
지은이 박래훈 외 8명
그림 이병익
출판사 북멘토

제목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전,현직의 역사 선생님 9분이 모여 출간한 책입니다.

역사는 그 내용을 알지 못하면 어려워서 점점 재미없어지고 재미가 없어지니 더 안 보게 되는 상황을 반복하게 됩니다. 무조건 외워서 하는 역사공부는 시험은 잘 보게 되겠지만, 시간이 지나면 까맣게 잊게되겠죠.

제가 공부할 때도 역사에 흥미를 못 느꼈던 터라, 아이는 쉽고 재미있게 다가갔으면 하는 마음에 만화부터 긴 글까지 다양한 역사책을 접하게 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이벤트에 당첨되어 이 책을 보게 되었습니다.

책은 선사문화, 삼국, 통일신라와 발해, 고려, 조선, 근대, 일제 시대와 마지막으로 대한민국까지 크게 총 8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각 부분은 아이가 역사책을 읽으며 할 수 있는 여러가지 질문에 대해 답하고 있습니다. 중간중간 사진과 그림이 있지만 글씨가 작은 편 입니다.

저희 아이는 아직 혼자 이 책 한 권을 읽기에는 부담스러워 해서, 목차를 보고 몇 가지 재미있을 것 같은 부분을 읽어보라고 했어요. 조선시대 부분이 재미있다고 합니다. 특히 왕 이름에서 *조,*종의 차이를 설명하는 부분과 신분제가 나오는 부분 등은 평소에 궁금해하며 물어본 적이 있었던 것이라 더 잘 봤을 수도 있습니다.
아마도 더 많은 역사책을 보고 더 많은 내용을 접한다면 이 책도 더욱 재미있게 느껴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전직 초등학교 교사이자 역사를 좋아하시는 친정엄마가 쭉 읽어보시고 이 책은 아이들이 봐도 좋겠지만, 집에서 공부를 봐주는 부모님들이 읽으면 참 좋을 책이라고 하셨습니다.

긴 글을 나름 잘 읽는 4학년 이긴 하지만 이 책은 여러 번에 나누어 읽어가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어른들이 먼저 읽고 어떤 내용이 있는지 파악해두면 유익할 책이라 생각됩니다.

올 여름방학에는 만화, 사실이 반영된 동화책을 비롯하여 각종 역사책을 읽을 계획인데 이 책도 꼭 옆에 끼고 읽기로 했습니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