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역사에 숨어 있는 인권 존중의 씨앗 - 고려 동서대비원부터 무료 급식까지! 우리 역사에 숨어 있는 가치씨앗
김영주.김은영 지음, 한용욱 그림 / 북멘토(도서출판)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김영주, 김은영

 

그림 한용옥

 

출판사 북멘토

 

도치맘 이벤트에 당첨되어 읽어본 책 입니다.

 

학교에서도 인권 교육을 하는 요즘이라 저희 아이는 제가 아이의 나이 정도 일 때 보다 인권에 대해 많이 알고는 있지만, 역사와 관련된 책은 처음이라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무엇이든 갑자기 나타나는 것은 없으니 분명 발판이 되는 것이 있었을 텐데, 책을 읽어보니 처음 듣는 것도 있더라고요.

책은 주제별로 역사의 인권, 현재의 우리나라 인권, 그리고 세계의 인권에 대해 알려줍니다. 아이는 책을 읽더니 여태 역사 책에서 읽었던 일들을 인권과 연관해서 생각해 본 적이 없는데, 그런 것을 알게 되었을 뿐 아니라 현재 우리나라의 인권보호와 연이어 읽어보게 되니 그런 부분이 특이하고 재미있었다고 해요.

누구나 인권은 있지만 특히 아동 그리고 장애인의 인권은 아직 보장받지 못하는 부분이 많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었어요. 그런데 아이가 아직 초등학생이어서 인지, 뉴스에 어린이에 대한 범죄가 나오는 날이면 그 원인과 결과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가지며 보더라고요.

그래서 이 책 중에서도 아동 보호 제도에 관한 부분이 제일 재미있었다고 합니다.

 

저희 아이는 책을 읽고 여태 알고 있던 것을 다시 되돌아보게 되었고, 자기가 몰랐던 보호 대상이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고 합니다. 특히 의료제도 등을 신기하게 생각하더라고요. 자신에게는 너무나 당연한 아프면 언제든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상황이 과거에는 차별이 존재했었다는 것이 너무 신기했다고 해요.

 

모든 차별에 대해 문제 의식을 가지고, 그것을 없애고자 노력한 사람이 있다는 것도 와 닿았다고 합니다. 그런 것을 하기가 얼마나 어려웠을까 생각하며, 왜 책에 나온 사람들은 위인전에 나오지 않는지 물어보더라고요.

 

이 책을 읽으며 인권에 대한 인식과 보호 대상 그리고 방법이 많이 발전하기는 했지만, 어떤 부분에서 어떻게 보완하면 좋을지 누가 나서면 좋을지에, 그로 인한 또 다른 보호받지 못하는 사람은 없을지 이야기 나눠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본 도서는 북멘토의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