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수학은 처음이야 - 읽다 보면 저절로 개념이 잡히는 놀라운 이야기 이런 수학은 처음이야 1
최영기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최영기

 

출판사 21세기북스

 

도치맘 이벤트에 당첨되어 읽어본 책 입니다.

 

사실 서울대 수학교육과 교수님이 저자시기에 한 번 읽어보고 싶었습니다.

아이는 3학년이 되어 수학은 어려워지는데, 코로나로 학교 수업은 못 나가니 수학이 좋았다가 싫었다가 하는 터라 이 책으로 지금 보다 더 흥미를 가졌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었어요. 표지부터 귀여운 도형이 눈길을 사로 잡습니다. 귀여워서 인지, 아이가 좋아하는 도형이 그려져 있어서인지 표지를 보고 책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제목은 이런 수학은 처음이야 이지만 연산이 아니라 도형관련 책 입니다. 다행히도 이런 도형부분은 아이가 참 좋아합니다.

 

전체적인 문장뿐 아니라 프롤로그부터 마치 할아버지 할머니께서 옛날 이야기를 해주시듯 부드럽게 시작됩니다. 보통 프롤로그는 회고록 독백의 느낌인데 독자가 어려서 그런가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 책은 수학교과시간 도형을 배울 때 처음 나오는 직선, 반직선에 대한 쉬운 설명과 그림으로 시작합니다. 전체적으로 #초등수학 개념 잡아가는 부분에서 나오는 내용들이 아이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그림과 쉬운 이야기로 설명이 되어있네요. 물론 #중등수학 까지도 나오기 때문에 어려운 것도 나옵니다.

 

 

언젠가 아이가 도형에 관한 책과 교육방송을 보다가 무수한 삼각형의 각이 모이면 원이 되는 것을 보고 신기해한 적이 있는데, 이 책에도 거론이 되네요.

 

 

책을 읽다 보면 [질문]이 하나씩 나오는데, 책을 읽다 잠시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게 되네요. 그리고 #수학에 눈뜨는 순간 부분은 수학과 과학 혹은 일상생활에서 보는 것들이 연관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저희 아이는 이 부분을 굉장히 흥미를 가지고 보았어요.

 

 

[이야기 되돌아 보기]부분은 #중학수학 에서 도움이 될 내용입니다. 몇 학년 몇 학기에 배우는지도 설명이 되어있네요. [이야기 되돌아 보기]를 보니 지금 개념을 잘 잡아 두어야 학년이 올라갈수록 힘들지 않겠구나 하는 사실이 더욱 와 닿습니다. 저희 아이도 지금 공부가 밑바탕이 된다는 어른들의 말씀이 진짜라는 것을 이 책을 읽으며 느낀 것 같아요.

 

 

점점 어려워 질 도형 부분이지만 이 책을 읽고 조금이라도 더 재미있게 느껴지기를 바래봅니다. 현재 초3이고 선행을 하지 않고 있어서 아이가 아직 배우지 않은 부분도 많이 나와요. 그림만큼 귀엽고 쉬운 내용만 나오는 것은 아니어서, 그런 부분은 간단히 이런 것이 있구나 알고 지나가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수포자 엄마가 읽기에도 재미있고, 아이도 스스로 여러 번 읽어야겠다 말하는 책 입니다.

 

 

다 읽고 뒤를 보니 [이토록 아름다운 수학이라면]의 저자셨네요.

 

앞으로도 #초등수학 과 #중등수학 에 도움이 많이 될 재미있는 책 많이 써주시면 좋겠습니다.

[본 도서는 21세기북스의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