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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려울 줄 알았는데 재밌어! 야구 만화 도감 반전 도감 1
익뚜 지음, 김양희 감수 / 후즈갓마이테일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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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구에 대한 책이라면 초등학생때 부터 꽤 많이 읽어온 터라, 이 책을 처음 보고 어떤 책일까 꽤나 궁금했다. 야구 규칙을 만화로 풀어놓은 책일지, 규칙을 쭉 설명해 놓고 약간의 만화 스토리로 흘러가는 책일지, 평범한 야구 만화라면 이 두 카테고리 안에 들어갈 것이다.


또 초등학생들을 위한 책이라면 복잡한 규칙보다 간단하고 너무나도 쉬운 규칙으로만 이루어져 있어서 어느정도 야구를 아는 학생들은 지루하다고 던져버릴 수 있을 텐데, 이 부분도 어떨지 궁금하였다.


차례를 보았을 때, 아주 간단한 규칙과 야구에 대한 설명으로 이루어진 책인줄 알았다. 

1회, 도대체 야구가 뭐지? 부터 4회, 투수가 공을 던져요, 7회, 스트라이크 존으로 공을 던져요.

차례를 보면 너무 쉬운 책 아닌가? 이렇게 생각하기 쉽상이다. 간단한 규칙에서부터 꽤 복잡하고도 어려운 규칙을 쉽게 써내려 가는 것이 이 책의 묘미이다.


특히 파울, 페어를 설명한 부분은 그림으로 아주 쉽게 그려놓아 어린 아이들도 규칙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되어있다. 베비와 주니의 승부에서는 변화구와 직구의 다양한 수싸움을 재미있게 표현해두어 투수전의 재미를 흥미진진하게 표현하였다. 주자가 아웃되는 여러 가지 경우도 재미있다. 같은 팀의 다른 주자를 추월하거나 태그 플레이, 포스아웃 상황을 어려운 용어를 쓰지 않고도 상황을 잘 설명해 두었다.


야구를 꽤 아는 사람들이 헷갈리기 쉬운 용어도 잘 정리해두었다. 규칙을 설명한 할아버지가 심판이 되어 이런 저런 설명을 해 주는데, 야구에서는 주심, 부심이 아닌 구심, 루심이라는 용어로 심판을 표현한다는 점은 야구를 꽤 본 사람들도 헷갈릴만한 부분일 것이다. 


야구 도란도란 코너에서는 야구 수비위치, 장비, 야구장의 규격, 각종 변화구의 그립과 휘는 방향을 설명해두었다. 야구를 잘 하고 싶은 학생들이 쉽게 자료를 찾아볼 수 있고 실전 야구에서 쓰이는 것들만 딱 정리해두었기 때문에 야구를 꽤 알게 되었을 때도 유용하게 쓸 수 있다.


야구에 대한 A~Z를 주니와 베비의 티격태격 스토리와 함께 재미나게 풀어낸 멋진 책이다. 야구를 어느정도 알고 있는 어린이 팬들도 모를만한 내용이 많으니 한번쯤 읽어보는걸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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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과티콘 수학 - 재미와 개념을 한방에! 이과티콘
몽구 지음, 메밀 그림 / 청어람e(청어람미디어)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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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받자마자 눈에 딱 띄는 것은 어디선가 본듯한 익숙한 이모티콘이었다. 어느 톡에서 본듯한 이모티콘은 어른에게도 반가운데 아이들에겐 더욱 더 친숙한 매체일 것이다. 책을 넘겨보면 공부를 위하지 않더라도 부담없이 볼 수 있는 만화가 내용 옆에 있어 편하게 볼 수 있다. 


사실 초등학교 저학년 시절부터 수학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를 하는 아이는 많지 않다. 특히 그 공부가 수학에 대한 개념을 심도있게 파보는 학생은 사실 있을까말까 정도로 적다. 그렇다면 아이들 대부분은 수학을 그냥 학교에서 하라고 하여 배우는 과목에 가까울 것이다. 이 책의 저자분들도 수학을 처음부터 잘하거나 좋아했던 학생들이 아니기에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수학에 대한 관심사를 높이기 위하여 책을 집필하신듯 하다. 


결국 학생들이 어떤 과목에 가까워지는 것은 그 과목 자체에 대한 지적탐구보다는 그 과목과 연관된 재미있는 무언가가 관심을 끌게 한다고 생각한다. 이 책에서 다루는 수학적 개념 그 자체는 사실 초등학교 수준은 아니다. 개념을 바라보는 눈높이에 따라서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도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정도이다.


그러나 이 책은 충분히 초등학교 저학년도 재미를 쫓으며 읽을 수 있을거란 생각이 든다. 단순하게는 책의 만화를 보며 "이런 수학적인 세상이 있구나" 느낄 수 있는, 학교에서 배우는 수학보다 이야기를 통해 배우는 수학이라는 측면에서 재밌게 수학을 다룰 수 있을 것 같다. 물론 고학년은 아마 더 높은 눈높이로 바라볼 수 있을 것이다. 어디선가 배운 기계적인 수학적 개념을 이야기와 함께 좀 더 심층적인 이해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물론 재밌는 그림과 만화와 함께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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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두 달 지하철 여행 - 입체 지도로 보는 우리 역사 문화 지식곰곰 6
김성은 지음, 한태희 그림 / 책읽는곰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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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렸을 적, 지하철+기차를 타고 여행하는 것은 너무 좋았다. 아는 사람은 안다는(?) 기차 특유의 덜컹거림과 역에 멈추어 타고 내리는 사람들을 구경하는 그 재미는 아마 누구나 공감하는 어릴 적 있을법한 추억거리일 것이다.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 부터 지하철 역의 이름을(그땐 1~4호선 밖에 없었지만) 거의 외우고 다닌 나로선 이런 지하철 관련 책을 볼 수 있다는 사실에 오랜만에 두근 거렸다.


 책을 받아 본 후, 내 기대치보다 훨신 좋은 책을 만나게 되었다. 나는 사실 유명한 지하철 역을 소개하고 역사적 배경 및 볼거리, 풍경을 소개해 주는 정도의 책일 것으로 기대하였다. 그러나 이 책은 지하철, 지하철 노선도를 기반으로 하여 "이런 노선을 따라 가면 ~~한 볼거리가 나오고, 하나의 여행 코스로도 활용할 수 있어요!" 라며 노선도 사이의 이야기를 선물해 준 느낌이었다. 


 그 뿐만아니라 그림으로 그 역에서 느낄 수 있는 배경을 너무 잘 묘사해놓아 마치 그 역을 한번 방문해 보고 싶은 호기심도 자극해준다. 지하철 역과 그 도시에 관한 인문학적인 배경을 자연스럽게 호흡할 수 있으며 또 깨알같은 지하철 역간 숨겨진 과학적인 사실까지도 은근하게 알 수 있다.


 서울의 유명한 지하철 역만 나온게 아니다. 경춘선을 비롯하여 우리나라는 수도권이 지하철로 꽤나 넓게 이어져있다. 서울부터 경기, 경춘선까지 포함하여 우리가 지하철을 통하여 갈 수 있는 정말 넓은 범위를 엮어놓았다. 만약 초등학생 독자라면 이 책 한권을 가지고 우리고장, 지역의 역사, 교통, 문화를 살아있는 여행을 하며 체감할 수 있는, 정말 엑기스가 쏙쏙 담긴 즐거운 책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이런 컨셉의 책이 너무 좋아서 자매품으로 나와있는 다른 책들도 한번 검색해보았다. 과장을 좀 보태어 과거 아틀라스 세계사라는 책이 생각날 정도로 지도, 노선, 지역의 생김새를 너무나도 잘 묘사해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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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러링으로 떠나는 세계여행 - 쌤과 함께하는 다문화 놀이터
신건철 지음, 조근영 외 그림 / 테크빌교육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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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받기 전 부터 기대가 많았던 책이다. 세계여행이라는 테마도 좋았지만 무엇보다도 컬러링이라는 쉽고 간편한 놀이를 통하여 많은 것을 보고 느낄 수 있기 때문이었다. 사실 '책'을 받기 전에는 다양한 역사, 문화등을 소개하고 이를 담아낸 짧은 컬러링 활동 예시가 나와을 거라 생각하였다.


그러나 책을 받고 난 후, 무언가 지식이 범람할 것 이라고 생각한 나의 편견은 완전히 틀린 것이 되었다. 이 책은 정말 말 그대로 '컬러링'북 이다. 최대한 쉽고 재미있게 다양한 세계를 '소개' 하기 위해 제작된 컬러링 - 스케치북이다. 


우리와 비슷한 문화적 갈래를 같이하는 아시아의 나라들로부터 우리가 사진으로만 봤던 익숙하지 않은 문화들까지 속속히 스며들어 있다. 무엇보다 마음에 들었던 것은 지식의 범람이 없는 간단한 구성! 이는 아직 글에 익숙하지 않은 아이들도 거부감없이 "그냥 그림 그리는 노트다!" 라고 생각할 수 있으며 어느정도 타문화를 받아들인 학생들은 "내가 아닌 곳이다! 이 문화권은 ~~한 특징이 있어" 라고 스스로 채워볼 수 있는 빈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충실한 구성에 가격까지(!) 저렴한 만능 컬러링 북. '색' 뿐만아니라 '구성'까지도 스스로 채워볼 수 있는 만능 잇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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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커 교육 대백과 - 용어부터 도구, 장비, 메이커 스페이스, 디지털 메이킹까지
김근재 외 지음 / 테크빌교육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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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커 교육 대백과는 말 그대로 대백과이다. 메이커 교육이라는 단어는 쉽게 들어봤을 단어는 아니지만 쉽게 풀어보자면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일명 프로젝트형 수업이다. 다만 이 책에서 주로 제안하는 메이커 교육의 핵심은 최근 트렌드에 맞춘 디지털과 융합된 미래형 교육이다.


교육에 어느정도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학교와 교도소는 사실상 같은 목적을 지닌 공간이라는 이야기를 들어봤을 것이다. 사실 그만큼 현재 학교는 일방적으로 교화, 교정의 목적을 지닌 공간이며 그것에 특화된 환경을 가지고 있다. 바꾸어말하면 새로운 생각이나 자극을 줄 수 있는 환경과는 거리가 멀다는 것이다. 


또 현재 학교에서 배우는 내용에 대하여 많은 비판이 제기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한창 주식으로 대표되는 경제란의 기사나 블로그등을 보면 꼭 댓글에 '이런건 왜 학교에서 가르치지 않느냐'라는 이야기가 많다. 물론 학생이 꼭 배워야 하는 학습과정 및 배우는 자의 인지과정을 고려하는게 우선이지만 어쨌든 현재의 교육과정이 구식이며 시대에 따라가지 못함을 지적했다는 것에는 모두 동의할 것이다.


그렇다면 미래를 준비하는 학교는 '공간'과 '교육과정'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가져야할 것이다. 학교에 3D프린터를 설치하고 이를 활용한 교육, 구글본사처럼 학생들이 언제나 토론을 즐길 수 있고 놀이를 하며 새로운 생각을 자유롭게 상상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모티브로 삼아봐야 하지 않을까?


가장 기본적인 코딩도구인 엔트리나 스크래치등을 이용한 디지털 컴퓨팅 및 피지컬 컴퓨팅기술을 활용하여 무언가를 만드는 교육을 어떻게 해야 할지 의견을 나누는 공간이 반드시 필요하다. 단순히 영어, 수학으로 대표되는 주지과목에서 조금은 벗어나 미래가치를 탐구할 수 있는 공간을 어떻게 제작해야 할지에 대한 물음을 던지는 책이다. 고개가 끄덕이는 것도 있지만 '이게 근5년안에 가능할까?' 싶은 이야기도 사실 쓰여있다. 어떻게 활용할지 교육관련 종사자들은 꼭 한번 고민해볼 내용들을 다양하게 포함하고 있는 좋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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