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탁에서 찾은 세계 시민 이야기 생각하는 어린이 사회편 10
유소라.조윤주 지음, 이진아 그림 / 리틀씨앤톡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식탁에서 찾은 세계 시민 이야기' 책을 읽어 보았습니다. 예전에 같은 시리즈 책을 읽어보았는데 아이들이 쉽게 사회분야를 이해하고 사고하기 좋더라구요. 그래서 이번 책도 아이와 함께 읽어 보기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번 주제는 식탁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식탁이라고 하면 먹거리에 대한 이야기라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세계 모든 시민들에게 먹거리는 정말 중요한 부분이고, 꼭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한 먹거리에 대한 세계 시민 이야기라서 직접적으로 와 닿는 이야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의 첫 번째 이야기는 음식쓰레기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음식 쓰레기에 대해 고찰해 보지 않던 주인공은 맛없다고 급식을 버렸던 자신을 되돌아 보게 됩니다. 그 이유는 쓰레기산 마을에 사는 땅콩파는 한 소녀를 보고 생각하게 됩니다. 주인공 제이피는 쓰레기산 마을에서는 먹거리가 부족해 쓰레기를 뒤져서 먹기도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쓰레기산은 어떻게 생겨났으며?, 왜 이 아이들은 이렇게 비위생적인 곳에서 살아가는지 의문을 갖게 하는 이야기 입니다.
간단한 이야기이지만 이야기를 읽고 나서 읽어 볼 수 있는 설명을 통해 음식쓰레기에 대해 좀 더 생각해 보고 앞으로 어떻게 해 나가야 하는지 보여줍니다.
불법이지만 음식쓰레기를 찾아서 요리해서 파는 식당도 있다는 사실에 입을 다물지 못했습니다. 이러한 세계 시민 이야기를 통해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아이들과 이야기 나눠보는 것도 좋을 것 같더라구요.

음식쓰레기 문제로 인해 어떤 정책들이 나오고 세계에서 노력하는지도 살펴보면서 아이들의 사고를 확장해 나가기에 참 좋은 구조입니다. 이제는 환경문제와 관련된 사회 문제를 그냥 지나칠 수 없는 것 같아요. 아이들과 중요한 사회 문제를 세계 시민의 이야기를 통해 바로 알고 앞으로 어떤 대책을 세워나가야 하는지 이야기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세계시민 #음식 #빈곤 #기아 #불평등 #차별 #아동노동 #기후 #동물복지
#식탁에서찾은세계시민이야기 #리틀씨앤톡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카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