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린이를 위한 미세 먼지 보고서 ㅣ 풀과바람 환경생각 8
서지원 지음, 끌레몽 그림 / 풀과바람(영교출판) / 2017년 10월
평점 :
<어린이를 위한 미세 먼지 보고서>는 글. 서지원, 그림. 끌레몽님의 작품으로 그림작가인 끌레몽이라는 이름에 눈이 가 소개 글을 읽어보니, 한국에서 태어나 프랑스로 입양되어 지금은 한국에 돌아와 열심히 그림을 그리며 살고 계신다고 합니다.
그 영향인지 삽화된 그림들에서 작가가 표현하고자 느낌과 이미지가 느껴집니다. 색감이 밝고 건강한 느낌이 나며, 비록 내용은 무거울지라도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는 듯합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편리함과 기능성을 중시하지만, 미래를 위한 대비가 없이는 영원히 행복할 수는 없습니다. 지구의 미래 모습을 보여주는 많은 영화들을 보며 아주 먼 미래의 이야기로 생각하지만, 사실 먼 미래 속 이야기가 아닌 기후의 변화로 보면 바로 우리의 현실인 것입니다.
가장 가깝게는 봄, 가을철의 황사바람, 미세먼지 등 살고 있는 동네가 뿌옇게 물들어 마스크를 꼭 찾아 써야 하는 날이 많은 것처럼 말입니다. 저자는 우리가 가진 정보를 통해 미래를 준비하는 시대를 열기 위해 쓴 책으로 우리의 미래가 먼지가 아닌 맑은 햇살과 깨끗한 공기가 있는 세상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우리들의 미래를 위해 이 책을 바친다고 머리글에 말합니다.
책의 구성은 1. 먼지의 정체 2. 불청객, 황사와 스모그 3. 먼지의 공격 4. 대기를 오염시키는 먼지 5. 대기 오염을 막는 방법으로 구성됩니다.
먼지의 정체에서는 우주에도 먼지가 있을까로 시작하여 생활에 도움이 되는 먼지까지 먼지에 대해 집중 정보를 제공합니다. 불청객, 황사와 스모그에서는 황사 발생 과정, 황사가 주는 피해, 연기와 안개가 합쳐진 스모그에 대해 이야기하고, 먼지의 공격에서는 미세 먼지와 초미세 먼지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의 대처방안도 소개합니다. 대기를 오염시키는 먼지에서는 자외선을 막는 오존층의 파괴 영향 및 파괴 원인, 오염된 비인 산성비에 대해 소개합니다. 마지막 대기 오염을 막는 방법에서는 대기 오염 대책 및 가정에서 대기 오염 줄이는 수칙에 대해 나와 있습니다.
지구는 약 70%가 물이고, 30%는 땅이며, 그중 사막이 육지의 약 10%를 차지하는데, 사막에서 1년에 약 15억 톤 모래 먼지가 대기권에서 발견되고, 바다에서는 소금 먼지가 기체가 되어 대기권으로 올라간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화산 폭발, 동. 식물들의 자연이 만들어 낸 먼지, 사람이 만들어낸 먼지 등이 있습니다. 이 중 대기 오염 물질은 대표적인 미세 먼지이며, 생활에 도움이 되는 먼지도 소개합니다.
페이지마다 그림이 삽입되어 있어 내용의 이해를 돕습니다.
중요한 정보는 굵은 글씨체로 작성되어 강조의 느낌을 살렸고, 사실에 근거한 내용을 바탕으로 구성이 되어 신뢰감이 가고, 지식 정보가 머릿속에 쏙쏙 들어오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소 어려운 정보도 알기 쉽게 풀어 설명되어 있고, 대화체로 문체가 부드러워 접근하기도 용이한 것 같아요. 성인에게도 좋은 정보이고, 제목이 어린이를 위한 미세 먼지 보고서이니만큼 출처가 분명한 고급 정보가 가득합니다.
대기 오염으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현상은 지구 온난화와 오존층 파괴로, 각 나라마다 그 심각성을 알고 온실가스를 줄이고, 오존층을 보호할 다양한 정책을 만들어서 시행하고 있어요. 대기 오염은 한 나라만의 문제가 아닌, 전 세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심각한 문제이기 때문이지요. 몬트리올 의정서, 기후 변화 협약, 교토 의정서, 파리 기후 변화 협약은 깨끗한 지구를 만들기 위한 세계인의 약속입니다.
가정에서 지켜야 할 수칙도 환경부 출처로 소개되어 있어요. 아이들과 함께 읽으며 숙지하면 우리도 가정에서 대기 오염을 줄이는 데 일조를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마지막 부분은 먼지 관련 상식 퀴즈를 통해 보고받은 내용을 다시 한번 짚고 넘어갈 수 있고, 먼지 관련 단어 풀이는 어려운 단어에 대한 풀이 설명이 나와 있어 지식을 업 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대기 오염 문제 등 환경 관련 문제는 온 국민이 풀어나가야 할 과제이면서 가장 중심이 되는 가족이 함께 숙지하며 하나씩 실천해 나간다면 우리의 미래도 밝게 웃으며 기다리고 있지 않을까 희망을 가져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