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위한 엄마의 자존감 공부
향기책방 지음 / 레몬북스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이를 위한 엄마의 자존감 공부

저자 | 향기책방

출판 | 레몬북스

 

출판사 레몬북스에서 출간한 <아이를 위한 엄마의 자존감 공부>는 엄마의 자존감이 가족 모두를 행복하게 한다는 프롤로그와 함께 시작한다. 엄마가 행복해지면 아이와 가족 모두가 행복해지게 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아이의 행복이 먼저 가 아니라 엄마의 행복을 먼저 찾아야 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엄마 자신을 먼저 사랑하는 것이 엄마도 행복하고 아이도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인데, 그렇다면 엄마를 어떻게 사랑해야 하고, 그 방법에는 무엇이 있으며, 어떻게 하면 엄마도 행복하고 아이도 행복할 수 있을지, 어떻게 해야 우리 가족 모두가 행복할 수가 있을지 등 질문을 던진다.

그 행복의 중심에는 엄마의 자존감이 있으며, 자존감이란 나를 사랑하는 마음과 나를 가치 있다고 여기는 마음이고, 이 자존감은 행복의 기초이며, 행복의 근간이 되기 때문에 엄마의 자존감 공부는 정말 중요한 요소인 것 같다.

<엄마의 자존감 공부>는 다섯 개의 공부로 이루어져 있으며, 삶의 가치를 항상 '행복'이란 두 글자에 초점을 둔 저자는 가족은 누군가의 희생이 아니라 모두가 행복해야 하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집단이며 그 중심에는 바로 사랑이 있다고 말한다. 가족으로부터 사랑과 행복을 배워가는 중인 저자와 마찬가지로 가족을 통해 성장해가고 있는 나 또한 가족 모두가 행복할 시간을 위해 다섯 가지 공부를 시작해본다.

1장 [엄마, 자존감 공부]를 시작으로 하여 5장 [엄마, 행복 공부]까지 260여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다. 각 장은 '나를 가장 사랑해야 할 시간'인 자존감 공부부터 '가족 모두가 행복해야 할 시간'인 행복 공부까지 여덟 개에서 아홉 개의 세부세션으로 이루어진다. 각 장의 주요 내용들을 몇 가지 소개해 본다.

1장 | 엄마, 자존감 공부

나를 가장 사랑해야 할 시간

나를 사랑한다는 것의 첫 번째는

나를 친절하게 대하는 것이다.

1장에서는 소주제로 엄마의 자존감이 왜 중요한지, 가족에서 0순위는 누구인지, 나를 사랑해야 할 시간은 바로 지금부터 등 엄마의 자존감 공부에 필요한 나를 가장 사랑해야 할 시간으로 이루어진다. 이 중 '엄마의 자존감이 왜 중요할까' 부분을 소개해본다.

엄마의 자존감은 아이를 위해서도 중요하지만, 엄마 자신을 위해 가장 중요하다. 우리가 살아가는 목적은 바로 행복하기 위함인데, 그 행복을 이루는 가장 근본이 바로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인 자존감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자존감은 자신을 바라보는 자아상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그 자아상은 타인이 결정한 것이 아니라 스스로가 결정한 것으로 우리는 자신을 바라보는 데 건강한 자아상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한다. 그 자아상이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과 연결되기 때문이다.

그런 자아상을 형성하는 데 가장 큰 역할을 하는 사람은 바로 부모이며, 부모의 자존감이 자녀의 자존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부모의 높은 자존감은 아이에게도 높은 자존감으로 성장하게 한다고 하니, 행복의 열쇠는 바로 나 자신을 사랑하는 자존감에 있음을 저자는 우리에게 알려주고, 깨닫게 한다.

2장 | 엄마, 독서 공부

가장 나다움을 발견할 시간

독서의 목적은

나의 내면의 거울을 보기 위함이다.

2장은 자존감을 높이는 데 독서가 왜 중요한지, 저자가 책과 함께 했던 17년 동안 만난 2500여 귄의 독서 이야기, 아이와 함께 책 쇼핑을 즐기고, 도서관은 꿈꾸기 가장 좋은 장소 등 엄마의 독서 공부에 필요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인생은 '나'라는 사람을 탐구하는 것인데, 나를 탐구하는 데 있어서 도움이 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책이라고 한다. 독서를 통한 혜택 가운데 하나는 바로 나다움을 발견하게 되는 것인데, 책은 타인의 경험과 지식, 지혜를 통해서 나 자신을 비춰보게 하는 거울과도 같고, 그 거울을 통해 나다움을 알게 되면 우리 자존감은 올라갈 수밖에 없다고 저자는 말한다. 나를 가장 깊이 이해하고 있는 사람은 타인이 아닌 바로 자신이며,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과의 끊임없는 대화가 필요하고, 그 대화의 시작이 바로 자신에게 질문을 던져 보는 것이라고 한다. 스스로에게 질문을 하고, 답을 찾는 데 역시 책이 좋은 힌트가 되어 줄 것이고, 내 인생의 참된 주인으로서 나를 알아가는 여정인 삶 속에 필요한 준비물 중의 하나가 바로 책이라고 하니 책을 우리의 친구로 만들어보는 건 어떨지 싶다.

3장 | 엄마, 꿈 찾기 공부

꿈을 발견하고 행동할 시간

꿈을 찾는다는 것은

내 마음에 행복 주머니를 찾기 위함이다.

3장에서는 자존감 공부와 독서 공부를 마친 후 꿈을 발견하고 행동할 시간인 꿈 찾기 공부이다. 꿈이 있는 엄마가 왜 자존감이 높은지, 꿈이 있는 엄마는 아름답고, 엄마에게 가장 강력한 파트너는 가족이고, 꿈을 발견하고 행동할 시간이 바로 지금임을 보여주는 중요한 부분이다.

엄마가 되고 나면 시간관리 조정이 필요한데, 엄마가 되는 순간 엄마의 몸 하나로 24시간을 관리하기가 쉽지 않은 건 사실이다. 저자는 하루의 일정표를 작성할 때 자신에게 주어진 자유 시간 안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여기는 일이 가장 1순위가 되어야 한다고 한다. 덜 중요한 일은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거나 순위를 늦춰야 하는데, 중요한 것과 덜 중요한 것들을 구분해 내는 능력이 필요하다고 한다. 저자는 자신에게 적합한 시간대를 찾아 그 시간만큼은 꾸준하게 자신을 위한 공부 시간으로 채워나갈 것을 이야기한다. 그 작은 시작이 습관이 되고, 그 노력이 쌓이기를 저자의 말처럼 바라본다.

4장 | 엄마, 부모 공부

부모와 아이가 함께 성장해가는 시간

부모가 된다는 것은 아이의 거울을 통해서

진정한 나를 보기 위함이다.

4장은 부모와 아이가 함께 성장해가는 시간으로 자녀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유산인 자존감, 가장 아름다운 리더십인 엄마 리더십, 삶의 가장 아름다운 경력인 부모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부모와 아이가 행복할 시간은 바로 지금부터라는 이야기처럼 함께 성장해 나가는 부모와 아이의 모습을 기대해 본다.

5장 | 엄마, 행복 공부

가족 모두가 행복해야 할 시간

행복이란 가족과 함께 사랑 케이크를

지금 함께 먹는 것이다.

마지막 5장은 가족 모두가 행복해야 할 시간으로 엄마의 자존감이 가족을 행복으로 이끌고, 가족의 사랑의 공을 더 크게 만드는 방법, 이름만으로도 눈부시게 아름다운 엄마 등 행복으로 채워나가는 가족의 모습이 그려진다.

엄마가 있는 날엔 집안의 공기가 따스함으로 채워지고, 가족이 빛이 날 수 있는 것은 바로 엄마인 내가 있기 때문이고, 엄마가 된 내가 빛이 날 수 있는 이유는 바로 가족이 있기 때문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나'라는 이름으로, '아내'라는 이름으로, '엄마'라는 이름으로, '딸'이라는 이름으로 즐겁고 행복을 만끽하는 삶을 살아가 보자고 말한다. 우리의 삶은 즐거움으로 가득 차 있으며, 내 마음에 즐거움의 씨앗을 심으면 즐거움이 자라난다 하니 이제 어떤 씨앗을 심을지는 나에게 달렸다. 행복은 찻잔의 꽃 차와도 같아서 주변의 사람까지 밝게 만들고 환하게 만드는 매력을 가지고 있으니, 마음껏 사랑하고 마음껏 행복을 발산해 보고자 한다.

행복은 멀리 있지 않다.

파랑새는 엄마 안에 있다.

에필로그 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