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Who? 일론 머스크 ㅣ Who 인물 사이언스 36
오기수 글, 툰쟁이 그림, 한국공학한림원 추천, 전국과학교사모임 감수 / 다산어린이 / 2017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다산어린이 출판사에서 출간한 who? 시리즈의 인물 사이언스 편, 일론 머스크를 만나게 되었다. who?는 만화로 만나는 세상을 바꾼 위대한 인물들의 이야기로 세계 인물 편, 인물 한국사 편, 아티스트 편 등 다양하게 만나볼 수 있는데, 그중 인물 사이언스 편은 처음 만나게 되었고 사실 일론 머스크 또한 처음 알게 된 인물이다. 그래서 더 흥미 있게 읽어내려간 듯하다.
who? 시리즈를 많이 접하진 않았지만, 본 이야기에 들어가기 전에 소개되는 <추천의 글>은 우리가 who?를 읽어야 하는 이유를 명확하게 알려주고 있어 한 분 한 분의 글을 자세히 읽게 된다. who? 시리즈는 인물의 매력을 탐구하는 시간 여행이며, 장면 속 인물의 시선으로 체험하는 아름다운 동화인 동시에 인물과 인물을 연결하면서 삶의 지혜를 배우고, 자신만의 멘토를 만날 수 있게 해준다고 말한다. 나 또한 아이와 함께 <who?> 인물 사이언스, 일론 머스크 편을 읽으며, 그의 매력을 탐구하며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어 나가고 있는 생동감 넘치는 그를 만나게 되어 더할 나위 없이 기쁘다.
그를 몰랐기에 더 값진 경험이자 귀한 시간이었다.
일론 머스크 편은 7가지의 소 이야기로 나뉘며, 현재 진행형인 그의 인생 이야기까지 이어진다. 그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태어나 하루에 10시간이 넘게 책을 읽는 독서광이었고, 스스로 깨달을 수 있는 시간을 줬던 어머니, 머스크의 호기심을 즉각 해결해주는 전기공학자인 아버지의 든든한 지원으로 어렸을 때부터 두각을 나타냈다고 한다. 그를 클로즈업해 준 <통합지식> 코너는 그의 특성과 일생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주어 이야기 전체를 이해하고 풀어 나가는 데 도움을 준다.
'2030년까지 인류를 화성으로 이주시키겠다'라는 엄청난 계획까지 세운 일론 머스크는 영화 <아이언맨>의 실제 모델로도 알려져 있으며, 현재 민간 우주 개발 기업 '스페이스 X'와 전기 자동차 생산 기업 '테슬라 모터스'를 경영하고 있고, 태양광 전문 기업 '솔라시티'의 회장까지 맡고 있다고 한다. 그는 인생의 목표였던 인터넷, 우주 개발, 청정에너지의 꿈을 천천히 이루어 나가고 있으며, 미래를 바라보는 통찰력을 지닌 그의 삶에 매력을 느낄 수밖에 없었다.
첫 이야기와 통합지식에서 정리된 그의 통합적인 정보를 통해 그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10대의 머스크는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가 환경의 오염으로 몇백 년 후에 더 이상 사람이 살 수 없을지도 모르기에 화성 이주를 생각하고, 화성의 해결점까지 고민함을 아버지와의 대화체를 통해 보여준다. 아버지에게 널리 보급되지 않았던 컴퓨터를 선물 받고 열두 살에 프로그래머가 되어 게임 프로그램을 만들고, 머스크의 광활한 꿈을 향해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감은 앞으로 펼쳐질 성공의 시작이었음을 알려준다. 뚜렷한 세 가지 목표를 향해 스스로 미국으로 가는 비행기에 몸을 싣고, 인류에게 주어진 가장 중요한 과제가 무엇인지 그 해답을 찾아 나가며 대학생활을 하게 되고, 창업과 학업 사이에서 고민을 하며, 창업의 길을 택한다. 이 또한 그의 꿈을 이루기 위한 첫 번째 단추를 잘 꿰맨 듯하다. 자신의 계획을 서두르지 않고 한 단계씩 잘 올라간 머스크가 인류에게 주어진 가장 중요한 과제에 대해 스스로 그 해답을 찾아 나가는 과정을 시기별로, 사건별로 잘 표현해주어 흥미 있게 읽어내려갈 수 있고, 그의 열정과 마인드를 가깝게 들여다볼 수 있었다. 지금 우리가 익숙하게 사용하고 있는 결제 시스템 또한 머스크의 아이디어였고, 전기 자동차의 시대 또한 '테슬라 모터스'의 최고 경영자인 머스크가 열어 가고 있다고 하니 그의 꿈이 얼마나 광대한 지 알 수 있었다.
머스크는 우주 개발도 선언했는데, 팔콘 1호의 발사 성공을 6년 만에 이루었고, 민간 우주 산업 시대를 이루는 데 큰 획을 그었다. 로켓 팔콘 9호에 무인 화물선 드래곤을 탑재해 국제 우주 정거장과의 도킹에 성공을 하게 된다. 현재, 인류를 화성에 이주시키겠다는 구상이 점점 현실화되고 있고, 진공인 튜브 안을 이동하는 하이퍼루프 또한 그가 이루고자 하는 이동 수단으로 개발하는 등 다방면에서 머스크의 혁신은 계속되고 있다. 그의 뚜렷한 목표 세 가지를 품고 지치지 않는 열정으로 내달린 일론 머스크의 고민은 늘 인류의 미래에 영향을 주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것이었다고 한다. 그러기에 미래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도전을 거듭해 온 것이다. 우리가 그와 함께 동시대를 살고 있다는 것이 자랑스러울 정도로 그의 인생은 멋지고 빛이 나는 듯하다.
who?는 늘 아이들의 미래를 함께 들여다본다. 인물에 대한 이야기가 끝나면 <어린이 진로 탐색>을 통해 꿈을 키워 가는 과정을 되짚어 보고, 그가 활동한 분야와 그 분야에 속한 다양한 직업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어린이의 장점, 적성, 가능성을 찾아보면서 진로와 어떻게 연결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는 멋진 진로 탐색의 시간을 제공한다.
일론 머스크는 현재도 '테슬라 모터스'에서 '모델 3'의 출시를 앞두고 있다고 한다. 그가 젊은 나이에 다양한 방면에서 성공을 이룬 것도 중요하지만, 그가 목표로 이루고자 하는 꿈을 생각해보면 자신만의 행복이 아닌 인류의 평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기에 그를 계속 응원하고, 관심을 가지게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