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그를 죽였다 현대문학 가가형사 시리즈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0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한 동안 히가시노 게이고의 책을 보지 않다가 [동급생]이후 보게 된 책이다. 사실은 가가 형사 시리즈 순서대로 보고 싶었으나 이게 시리즈물인지도 모르고 시리즈 최신간인 [붉은 손가락]을 예전에 읽어버렸기 때문에 그냥 눈에 띄이는 대로 읽어버리기로 했다. (도서관에서 순서대로 보기란 하늘에 별따기다;) 전작인 [둘 중 누군가 그녀를 죽였다]와 구도면에서 아주 흡사하다고 하나, 나는 전작을 읽어보지 못했기에 대충 짐작할수밖에 없었다. 먼저 피해자인 호다카 마코토. 잘나가는 소설가이자 영화 각본가이나, 영화에 대한 과도한 욕심 덕분에 그가 차린 회사는 재정 악화일로를 걷고있고, 최근엔 글도 쓰고있지 않아 들어오는 수입이 없는 형편이라 무언가 전환기가 필요한 형편이다. 성격은 가볍고 남에게 책임 전가를 잘 하는데다 여자 버릇도 나빠서, 결국 그것이 그의 목을 조르는 것이 되었다. 소설은 여류 시인이자 호다카 마코토의 약혼녀인 간바야시 미와코가 결혼식을 이틀 앞둔 날부터 시작된다. 그녀 자신의 시점은 나오지 않고 그녀의 오빠인 간바야시 다카히로, 미와코의 담당 편집자인 유키자사 가오리, 호다카의 친구이자 매니저인 스루가 나오유키 이 세 사람의 시점을 번갈아서 보여주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당연히 주인공은 이 세 사람이라고 봐도 무방한데, 소설속의 용의자 또한 이 세명이다. 각각 호다카를 미워할만한 동기가 있고 기회가 있었으나, 가가형사가 세 명과 면담을 하면서 이야기를 진행시켜나가는 와중에 그들은 용의자에서 빠져나갔다가 다시 용의선상에 오르는등 사건은 다시 오리무중에 빠지는듯 하다. 이쯤에서 나는 페이지는 얼마 남지 않았는데 대체 어떻게 끝을 내려나 하고 궁금해졌다. 그리고 드디어 마지막, 가가 형사의 "범인은 당신입니다"라는 일갈이 나온다. 근데 그걸로 그냥 끝이다. 대체 범인이 누구란 말인가?! 뒤의 해설 페이지를 읽어봐도 도저히 짐작할수가 없었다. 그러다가 네이버의 힘을 빌려 진 범인의 이름을 알아내었는데 역시 세 사람중에 한 명이었다. 작가는 이렇게 끝을 애매모호하게 냄으로서 독자가 더 깊은 추리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것 같지만, 탐정이 범인을 밝혀내고 그것을 폭로하는 순간의 카타르시스를 즐기는 나 같은 독자로선 상당히 귀찮은 일이 아닐수 없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답게 흡입력 있는 사건 전개와 근친상간 같은 자극적인 소재덕분에 서너시간 만에 독파할수 있었지만, 결말이 마음에 들지 않아 (온다리쿠를 연상케 하는 열린 결말;) 별 세개 쾅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