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20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2020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2년째 매년 연말 이맘때 읽어보는 중
대한민국의 한해의 눈여겨 볼 부분을 나름 다양한 분야로 구분하여 잘 정리하고있다.

220p Immediate Satisfaction: the ‘Last Fit Economy‘
소비자가 구매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빅뱅이 일어나는 중이다. 과거의 보편적인 의사결정 과정은 제품 구입의 필요를 인식하면 정보를 탐색하고, 대안을 평가하여, 구매를 실행하고, 이어 구매 후 평가의 과정을 거치는 것이 합리적 선택이었다. 그런데 전통적인 소비자구매 의사결정의 기준이 바뀌고 있다. 가격 중심의 효용이 아니라 만족 중심의 효용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가격이 조금 더비싸다고 할지라도 지금 당장, 바로 여기서 내가 체감할 수 있는 가치가 충족되기만 한다면 소비자는 기꺼이 값을 지불하려고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