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보다 : 가을 2022 소설 보다
김기태.위수정.이서수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 소설보다 가을 2022를 읽으면서 세 분의 작가님의 이야기를 보면서 과연 이 세분의 작가님의 이야기와 전혀 다른 삶을 사는 독자분들은 얼마나 있을까하고 생각하게 되었다.< 전조등>의 주인공 처럼 그리고 <오후만 있던 일요일처럼 >그리고 <발 없는 새 떨어뜨리기> 주인공처럼 말이다. 이 세 작가님이 만들어 놓은 이야기 연결고리는 <전조등>의 평범한 남자주인공이 후의 인생을 엿볼 수 있는 <오후만 있던 일요일>과 <전조등>의 주인공과 <오후만 있던 일요일>의 자녀들이 겪게 되는 취업이야기가 <발 없는 새 떨어뜨리기>에 나타나있다고 생각이 들었다. 이 세 작가님의 이야기가 이렇게 연결된다는 것은 너무 비약일까 하고 생각이 들었다. 



소설보다 가을에서 보는 이야기들이 짧은 단편이면서 장편으로 읽히는 것도 한 사람의 인생을 이야기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본다. 어느 인생을 살게 될지는 아무도 모르지만, 어쩌면 이미 이 세분의 작가님의 이야기속에 나오는 인생을 살고 있을 지도 모르겟다.  이 세분의 작가님의 이야기를 보면서 과연 '나' 라는 독자는 어떤 인생을 살고 있는 지 다시한번  깨닫게 되는 순간이었다. 앞으로 지금 전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경제 상황에서 내년 경제는 더 나빠질 지 모른다고 한다. 지금도 피부에 나는 돌기처럼 불쑥불쑥 올라오 듯이, 더 나빠지는 상황이 될 것이다. 누군가의 인생도 그리고 소설보다 가을2022의 주인공처럼 살게 될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그래서 그런지 더 마음이 쓰인다. 부디 내년 2023년에는 무사히 만나기를 바라고 싶다. 제발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