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 하느님
조정래 지음 / 문학동네 / 2007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오랜만에 조정래선생님의  중장편을 읽었다.   대하장편소설을 읽다가  이런 오 하느님같은 중장편을 읽으니

새롭다는 생각과 함께  조정래 선생님은 여전 하시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도  일본소설처럼 달콤하거나 ,.   명랑한 소설을 읽다가  오 하느님을  읽으니 참으로 우리나라 문학의 저

력을 읽을 수 있었다.   작은 책에 담긴 내용은 대단했으면  전쟁에 대해 우리들에게 묻고있다.  나라를 잃은

슬픔을 동시에 가진 조선인들,  그 어느나라에도 속하지 못하고 결국  비참한 최후를 맞이하는  이들을 보면

서 오늘날의 상황과 별반 다르지 않았다.  

전쟁을 얘기하면서  전쟁을 통해  비인간적인 상황에서의  끈질긴 목숨을 이어가고자 하는 이들,.  전쟁의 비

참함이 잘 들어나있다.   어느 전쟁영화보다 많은 생각거리들을 주었다.  그리고 정말 강렬했고,.   조정래

선생님에게 감사를 드릴 따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