넬슨 만델라 어록 - 전 인류의 스승, 넬슨 만델라 최초의 공인 어록
넬슨 만델라 지음, 윤길순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시대의 마지막 성인,도덕적 용기의 화신으로 추앙받아온 넬슨 만델라는 남아프리카 공화국 최초의 흑인 대통령이자 흑인 인권 운동가이다.인권과 평화를 위해 인고의 시간을 감내해야만 했던,희생적인 그의 삶과 그 삶속에서 그가 준 깊은 울림은 그가 떠난 지금도 여전히 우리들의 마음속에 남아 긴 여운을 주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전세계적으로 존경과 사랑을 받는 넬슨 만델라의 어록을 읽어볼 수 있는 기회가 닿아 기뻤던 것 같다.

고난과 역경,그 속에서의 인내가 담긴 그 삶을 좀더 깊이있게 보고 싶었기에 내용 하나하나를 새기며 읽게 되었던 것 같다.

 

전 인류의 스승, 넬슨 만델의 최초의 공인 어록이기에,그의 목소리를 글을 통해 간접적으로나마 들을 수 있어 좋은 시간이었다.

27여년간의 수감 생활을 하는 동안 또 그 후에도 그의 업적과 함께 주옥같은 어록은 인간 승리의 상징으로서 깊은 울림이 되어 세계인을 감동 시켰다.하지만 불과 몇십 년 전, 남아프리카공화국 백인 정부 당시만 해도 그의 말은 인용 자체가 불법이었다고 한다.초창기 구금에서 석방된 이후 비로소 만델라 어록이 자유롭게 회자되는 과정에서는 실제 발언과는 다르게 인용되는 사례또한 적지 않았다고 한다.그래서인지 이 책은 잘못된 인용을 바로 잡고 만델라의 일대기를 어록으로 정리했다고 한다.

 

비록 지금 그는 우리 곁에 없지만,자유와 정의를 쟁취하기 위해 그 누구보다도 앞장섰던 열정적인 삶을 살아온 넬슨 만델라의 삶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도 큰 깨우침을 주고 있다.그와 한 시대를 살아왔다는 것에 감사하며,그와 같은 지도자가 앞으로 우리가 살아나가야할 시대에도 더 많이 생겨나기를 바라는 마음이 들었다.비록 그는 떠났지만 이 책을 통해 그의 삶을 들여다보며,희생적인 삶에 대해 또 이타적인 삶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수 있었던 뜻깊은 시간이었던 것 같다.

 

넬슨 만델라의 확고한 신념이 담겨 있고 그가 세계의 민중을 위해 온 생애를 바쳐온 사상이 전해지는 진실한 한마디 한마디를 접해볼수 있었고,마음속에 와닿은 글귀들 또한 많았던 것 같다.그의 숭고한 언어를 많은 사람들이 이책을 통해 접해볼수 있기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