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자신과의 대화 - 넬슨 만델라 최후의 자서전
넬슨 만델라 지음, 윤길순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3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2013년 한해를 돌아보며 다사다난했던 올해 있었던 일 중 결코 빼놓을 수 없는 일이 바로 넬슨 만델라 대통령의 타계 소식이 아닐까 싶다.그 온화한 모습 속에 담긴 지난 삶의 고된 여정들이 이루어낸 업적들...그를 통해 얻게 된 평화..이 모든 것들을 뒤로 하고 또하나의 큰 별이 졌구나..라는 생각과 함께 많은 이들의 애도의 물결이 일었던 일이 아닐까 싶다.

 

전세계적으로 존경과 사랑을 받는 넬슨 만델라의 최후의 자서전을 읽어볼 수 있는 기회가 닿아 기뻤던 것 같다.

고난과 역경,그 속에서의 인내가 담긴 그 삶을 좀더 깊이있게 보고 싶었기에 내용 하나하나를 새기며 읽게 되었던 것 같다.

이 책에는 일기형식,대화형식 등을 통해 그의 삶을 기록해 놓은 내용들이 있다.

마치 직접 그에게서 자신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27여년간의 수감 생활을 하는 동안 로벤 섬과 여러 감옥에서 쓴 편지와 일기,아파르트 헤이트를 펄폐한 후 과도기에 작성한 노트,

사적 대화의 녹취록, 대통령 재직 시 주고받은 각종 서한과 연설무 등 주로 넬슨만델라재단이 수집한 역사적의미의 기록들이 한데 어우러져 생생하고 감동적인 서사로 읽어볼 수 있다.

넬슨 만델라 대통령은 남아프리카 공화국 최초의 흑인 대통령이자 흑인 인권 운동가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