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문제 99%는 부모의 말에서 시작된다 - 세계적인 육아 멘토 아델 페이버의 엄마의 서재 11
아델 페이버.일레인 마즐리시 지음, 정미나 옮김 / 센시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 문제 99%는 부모의 말에서 시작된다]


세계적인 자녀교육 전문가이자 육아 멘토 아델 페이버 와 일레인 마즐리시의 육아서가 출간되었어요.

이 책은 첫 출간 이후 20여 개국에서 번역되어 전 세계 부모들로부터 아이와의 대화에 관한 인식을 뒤바꾼 '육아의 바이블'이라는 극찬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전 세계 부모들의 사례를 통해 입증해낸 공감과 믿음의 대화법 진짜 소통의 방법에 대해서 알려준다고 하니 너무 궁금하더라고요.



책의 구성은 총 6개의 PART로 구성되어 있고요.

각 파트마다 상황별 삽화와 아이의 입장에서 작성해 볼 수 있는 연습문제 그리고 많은 부모님들이 궁금해 하고 질문했던 내용들을 Q&A 방식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머리로만 생각할 때보다 글로 정리를 하다 보니 아이의 입장이 더 공감이 되고 내가 아이라면 이런 말을 듣고 싶겠더라고요. 연습문제와 각 장의 과제들을 작성하고 실천에 옮겨 본다면 한 번에 바로는 아닐지라도 천천히 조금씩 변화가 일어날 것 같네요.



삽화로 각각의 상황을 설명해 주고 있어서 이해가 팍팍 되네요.

책 속의 한마디


p47 어떤 감정이든 인정해 주어야 하지만, 해서는 안 되는 행동에 대해서는 분명하게 알려준다.

예)"네가 동생에게 얼마나 화가 나 있는지 잘 알겠어. 동생에게 원하는 게 있으면 주먹이 아니라 말로 하렴"

p58 부모들이 불행한 감정을 표현하면 아이들이 그 감정에 더 빠져들까 봐 걱정하곤 한다. 하지만 자신의 감정을 다스릴 수 있는 성숙한 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여러 가지 부정적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하도록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P91 아이에게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방법

아이에게 상황을 이야기해 주거나 문제를 설명한다.

도움이 되는 정보를 알려준다.

짧은 한마디로 이야기한다.

부모의 감정을 솔직하게 말해준다.

쪽지로 마음을 전한다.

P162 부모와 아이가 동등하게 서로 존중하면서 해결책을 찾아나가면 서로 적대감을 가질 필요가 없음을 깨달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아이에게 자신의 문제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해결책을 찾을 줄 아는 능력도 길러주게 될 것이다.

P201 아이의 자율성을 키워주는 방법

아이에게 스스로 선택할 기회를 준다.

혼자서 열심히 애쓰는 아이의 노력을 존중해 준다.

너무 많은 질문을 하지 않는다.

아이의 질문에 즉각 대답해 주지 않는다.

아이가 집 밖에서 도움을 얻을 수 있도록 한다.

희망을 빼앗지 않는다.

P256 아이들은 자신의 장점을 인정받으면 이런 순간들을 평생의 시금석으로 삼고, 의혹과 좌절의 시기에 다시 되새기게 된다. 자신이 과거에 자랑스러운 일을 했었고 자신에게는 다시 그럴 수 있는 힘이 내재되어 있음을 깨닫게 되는 것이다.



아이들을 키우다 보면 그럴 의도로 말한 건 아니었는데 또는 어떻게 말을 해줘야 할지 모르실 때 많으시죠.

무작정 떼를 쓸 때, 무턱대고 화를 낼 때, 사사건건 반항할 때 등 그럴 때 읽어보시면 좋을 책이에요.

부모의 말 한마디가 아이를 스스로 성장하고 자존감 높은 아이로 만든다고 하니 오늘부터라도 조금씩 실천해 봐야겠습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


#아덜페이버 #아이문제99%는부모의말에서시작된다 #센시오 #우아페 # 자녀교육

#육아서 #부모의말 #육아추천도서 #일레인마즐리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