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깨비 초등 사회 5-1 (2021년용) - 탐구력을 깨우는 비주얼씽킹 초등 탐깨비 사회/과학 (2021년)
참쌤스쿨 선생님 지음 / 미래엔 / 2019년 1월
평점 :
절판


탐깨비 초등사회 5-1​를 만나보았어요.

교재를 휘리릭 넘겨보면 총천연색 삽화가 70%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만났던 익숙한 그런 교재가 아니랍니다~

글보다 그림이 더 많은, 자유분방한 구성, 그래서 일단은 아이들에게 다가가기 쉬워요.

새로운 공부 하나라도 더 할라치면 눈에 쌍심지를 켜던 딸이 스스로 다가와 앉았다면

이야기는 끄읏.

5학년 1학기 사회는

1. 국토와 우리 생활

2. 인권 존중과 정의로운 사회

 


 

이렇게 2단원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2개의 단원을 각각 20개와 15개의 유닛으로 잘게 나누어 놓았어요.

요즘 아이들 오래 집중을 잘 못하죠. 공부 호흡이 참 짧아요;;

미디어에 많이 노출된 탓이겠죠...

여하튼  요즘 아이들의 성향을 잘 파악하신 것 같아요.

하나의 개념씩 짧게 잘라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어요.

겉으로 보이는 것처럼 교재가 실제로 학습했을 때도 흥미로울지 딸아이와  함께 해봅니다~

도란 도란 이야기하듯이 같이 주고받다 보니 아이 입에서 재미있다는 이야기가 절로 나오네요.

절대 제가 강요하지 않았어요~^^

제일 먼저 우리 국토의 위치부터 등장했어요.

역할을 나누어 승아, 민준가 되어 같이 읽어보기도 했어요~

 

특별히 설명하지 않아도 지도 자료만 보고도 내용을 다 알아차릴 수 있답니다.

 

직접 '해보기'로 워밍업을 했다면~

본격적으로 알아야 할 내용들을 살펴봅니다.

전면에 그림 (지도) 을 배치하고 구석구석 설명을 곁들였단 점이 확연히 다른 포인트죠!!

​ 지도를 보면서 우리나라가 어디에 위치하는지 살펴보면서.

 경도, 위도 등

어려운 용어들도 빠지지 않고 설명하고 있어요.

같이 공부하던 엄마 당. 황. 하. 지. 않고...  자연스럽게 설명해 주시면 된답니다~ 

물론 혼자 공부하기에도 어려움이 없어요.

"요기에 딱!!! 우리나라가 있어!! 잘 봐" 가 아니라~

넓은 지도, 지구본에서 직접 우리나라의 위치를 찾아보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이때 들려오는 아이의 한 마디~

"엄마, 탐깨비는 문제가  거의 없어."

"그래서~ 싫어?"

"아니... 좋다고^^"

 이미지로 개념학습을 충분히 했다면 많은 문제 양은 불필요하지 않을까요~

하지만 문제가 아예 없지는 않아요.

마무리 학습으로  핵심을 정리한 내용을 한번 쭉 읽어보면

그동안 이미지가 자동으로 머리에 떠오르지 않을까요~

물론 앞의 탐구력 학습이 제대로 됐다는 전제하에 말입니다.

 이젠 넓은 지도 상에서 우리나라를 찾아내는 것쯤은 껌;; 아니 식은 죽 먹기입니다~

중국, 러시아 일본, 몽골까지 위치를 파악해내다니!

예전의 우리 딸이 아닙니다~뿌듯뿌듯^^

개인적으로 탐깨비는 활동하며 생각하는 '해보기' 이 부분이 참 마음에 들어요~

그림을 보면서 고르고 색칠하기, 줄긋기 등 여러 유형의 활동을 가볍게 하면서

자연스럽게 개념을 알게 됩니다.

 실제로 영해를 그려보기도 하고 ,호남지방을 찾아 비를 내려보게도 했어요. 

본인이 직접 활동해본 내용을 기억하는 건 훨씬 수월할 테니 말입니다. ​ 

 

​혹시나 문제 양이 부족하다고 걱정하시는 분이 아직도 있을까요?

단원별로 꼭 알아야 하는 개념을 이미지로 다시 정리하고

 실력 문제와 서술 문제를 해결하며 단원을 마무리할 수 있도록 했으니

 걱정은 이제 날려버리세요^^

탐깨비는 생각하고 이해하고 확인하는 3단계 학습법으로 구성하였어요.

특히 이미지로 개념을 익히면서 사회탐구력을 키우는 교재랍니다.

사회 과목의 가장 중요한 내용은 자료와 도표, 지도가 거의 다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겁니다.

그렇다면 이런 사회를 그림으로 공부한다면 그야말로 금상첨화겠네요.

탐깨비의 표지를 살펴보면 '탐구력을 깨우는 비주얼 씽킹'이라는 문구가  눈에 띕니다.

'비주얼 씽킹'은 정보와 생각을 이미지로 빠르고 간단하게 표현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지루하고 어려운 내용을 text  +  image 로 간결하고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어요.

왜? 그림은 쉬우니까!!!

실제로 현장에서 교육하고 계시는 참샘스쿨 선생님들이 야심 차게 준비한 탐깨비라고 하니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