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가 큰 아이 한울림 별똥별 그림책
펠릭스 매시 글.그림, 허은실 옮김 / 한울림어린이(한울림)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착한아이 증후군을 아시나요?

부정적이라고 생각되는 생각이나 정서들을 감추고 부모나 타인의 기대에 순응하는

착한 아이가 되고자 하는 아동의 심리 상태를 지칭하는데요...


저희 큰아이가... 사실 이런면이 다분해서

유치원을 다녀오거나 낯선 사람들을 만나면 더 많이 스트레스를 받고

힘들어 하곤 한답니다.


이 증세는 엄격하게 규제하는 부모 밑에서 자란 아이들이

유독 많이 겪는다고 해서

저도 제 자신의 교육방식을 많이 돌아보는 중이에요~


그리고 큰 아이의 스트레스를 조금 덜어주고 싶어서 고른 책~

한울림어린이 출판사에서 나온 '귀가 큰 아이' 랍니다.

이 아이는 짱이에요~~

아니 이 아이가 진짜 짱이의 모습이래요~~

귀가 큰 아이

이 아이가 짱이랍니다.


왜 귀가 클까~~

짱이는 사람들과 잘 지내기 위해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잘 들으려고 했어요

심지어 투덜거리는 소리까지...

그러다보니 정작 자신의 생각대로 선택하고 결정하지 못했어요

 

짱이는 모든 사람들의 이야기를 잘 들으려고 했지만

사람들이 아~~주 많은 곳에서는

너무너무 많은 말들이 드려서 귀가 터질 것 같았어요~

그래서

짱이는 귀를 틀어막았답니다.

그러자

아주아주 작은 소리가 들렸답니다

그건 그 누구의 소리도 아니었어요~

바로바로 짱이 머릿속에서 들려오는 소리였답니다.

짱이는 이제 자신의 마음을 듣고 자신의 마음이 원하는 대로

결정할 수 있게 되었어요~~

그리고 그렇게 하니 친구도 많아졌어요~~


그리고 내가 뭘 선택할지 정할 수 있는건 딱 한사람 뿐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그건 바로

짱이 바로 자신이라는 것이에요~~


이 책을 큰 아이와 함께 쭈욱 읽었는데요

 

처음에 큰아이가 이 책을 제가 왜 보여주는 지 모를까봐

사실 살짝 걱정했었는데

 

차분하게 끝까지 다 읽은 ...


그러더니 알더라고요~ 엄마의 의도를

사실 요즘 저희 이 문제로 많이 대화하는 중이었기 때문이기도 했는데요~


많이 곰곰히 생각해보고

자신이 속상했던일~ 그리고 친구들에게 맞춰주기위해 자기가 양보하고 참은 일들에 대해

더 많이 이야기 해주더라고요~~


완전 봇물 터지듯이요~~ 그간은 그다지 그런 감정은 잘 얘기를 안 했는데 말이에요~


앞으로 우리 딸이 조금 더 감정에 솔직해지고 친구들을 배려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고 좋은 것이지만 자신이 원하는 것도 잘 생각해보고

실천할 수 있는 현명한 아이가 되길 바래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