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으로 알아보는 내 아이의 성향 - 아이들의 가능성, 창의성을 발견하는 성향미술의 힘
정성훈 지음 / 청림Life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는 정~~말 미술과 관계가 없는 전공을했어요~

하지만 아이들에게 미술이 너무 좋은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저희 친정엄마의 육아법에서 은연 중에 느끼고

또 몸소 체험했기에~

저희 아이들에게도 미술은 정말 생활속에서 늘 함께할 수 있도록

해주려고 노력하는 편인데요~~

아이들의 그림을 보면서 어느해에는 너무 한가지 색상만 사용하고

또 어느 해에는 너무 한가지 그림만 그리고...

이런것들이 불안하더라고요~~

왜냐하면...

어디서 주워 들은건 있어서~ 그림은 아이들의 심리를 나타내는 지표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랍니다.

이런 저의 불안감을 씻어준 책이 있는데요~~

청림Life에서 나온 '그림으로 알아보는 내 아이의 성향'

이라는 책이에요~~
이 책의 표지에는
'왜 엄마는 아이의 그림을 이해하지 못할까?
아이의 그림은 틀리지 않았다, 다만 성향이 다를 뿐~'
이라는 글이 씌여 있는데요~~
이 글 때문에 꼭 봐야겠다 생각했던 책이랍니다.

첫 챕터에는 이러한 제목과 함께
제가 늘 궁금했던 얘기들~
아이를 미대에 보내고 싶나요?
대회에서 상을 받고 싶다고요?
입시를 위한 미술은 버려야 할 때~
등의 소제목과 함께 궁금증을 풀어주는데요~
저도 너무 궁금했던 내용들이어서 꼭 작가님이 쪽집게 도사 같은 느낌이었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궁금했던~

우리아이의 미술작품...
그것이 심리미술을 넘어 성향미술이라는
성향미술이 무엇인지에 대한 설명과 이어지는
미술을 대하는 부모들의 고민 best가 나오는데요~~
왠열~~

제가 하는 고민 다른 분들도 하셨나봐요~
작가님은 사용하지 못하게 하면 욕구불만과 의견충돌이 생길 수 있다
한가지 색만 사용하는 건 분면 그걸 사용했을 때 반응이 좋은 적이 있었을 것이다.
고학년이 되어서까지도 그 색상을 버리지 못했을 때는 문제지만 그렇지 않다면
그냥 사용하도록 두다 보면 다른 곳애 관심이 가면서 차차 나아진답니다.

한가지만 그리는 것~
요것도 역시 한가지에 대해 만족도가 높은 경험을 했던 적이 있기 때문이지
그닥 걱정할 필요는 없다라고 해요~
제가 걱정하던 것들이 다 별 문제가 있는게 아니더라고요~
휴~~

그리고 이렇게 내 아이가 행복해지는 성향미술~
아이의 성향을 그림을 통해 파악하고
그 성향에 맞는 교육을 해야 한다는 주 내용이에요~

성향미술에는 세가지 표현번이 있는데
요걸 세분화 하여~ 아이들의 성향에는
6가지가 있다네요~

요런거죠~~

여튼 저도 스텔라의 성향이 궁금해서

책속에 나와있는 성향테스트~~

함 해봤어요~

1. 얼굴그리기~~

이렇게 거울을 놓고 자신의 얼굴을 관찰하며 그려보면 되는 건데요~

우리 스텔라는 '객관적 연출력' 성향에 가까운 그림을 그려내더라고요

혹시나 해서 다른 테스트도~

2. 사과그리기

열심히 그리는 스텔라에요~~

사과 그리라는 말에 이것저것 그리더니

아예 스토리 하나를 만들어 내더라고요~

사과가 딱 한개 달린 사과나무가 있는데

사과를 먹으려는 사람이 와서

마지막 남은 사과를 먹으려고 하는 장면을 그린거래요~~

요 또한 객관적 연출력 성향이더라고요~~

이렇게 아이의 성향을 알게되면 그에 걸맞는 방법으로 미술교육을 시키면

아이의 능력이 배가 된다는 내용의 책~~

책을 보면서 스텔라에 대해 조금더 알게되고

어찌 가르쳐야 하는지 아주 쬐금~~ 이나마 더 알게 된 것 같아서

너무 유익한 책이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