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행복하지 않은 이유 - 부자들은 답을 알고 있다
요하임 바이만 외 지음, 강희진 옮김 / 미래의창 / 2013년 7월
평점 :
품절


'당신이 행복하지 않은 이유'는 요하임 바이만·안드레아스 크나베·로니 쇱까지 독일의 유명한 경제학자 3인방의 이야기를 엮은 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행복'을 논하는 여러 책들 중에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이 있다면, 바로 행복과 경제학의 관계를 서술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과연 행복과 경제가 어떠한 유비를 지니고 있을지, 궁금한 마음으로 책을 읽고 난 뒤, 저는 한 가지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행복이란 바로 '돈'에서 온다는 것을요!

 

물론 행복이라는 것에 대해, 행복을 얻는 방법에 대해 정확한 답은 없다고 봅니다. 행복이란 사실 상대적인 것이라서, 누구에게나 행복의 수치와 완성도는 달라지기 마련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3명의 경제학자가 뭉쳐 만들어 낸 '당신이 행복하지 않은 이유'가 무조건 옳은 대답을 내놓는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경제학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행복'과 '행복을 얻는 법'은 명쾌한 하나의 답을 내리고 있다는 사실만큼은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일 것입니다.

 

경제학자 3인방은 행복이 경제에서 벗어날 수 없음을 강조합니다.

 

돈은 곧 행복인 셈입니다. 돈이 많은 사람들은 행복을 느낄 수 있고, 행복한 사람이라 합니다. 행복이라는 것이 돈으로부터 나오는 것이라는데, 이 책의 내용을 따라가다보면 국민 모두가 행복해 질 수 있는 방법을 바로 '경제'에서 발견 할 수 있습니다. 돈은 곧 행복을 만들어내는 원천이기 때문에, 국가는 국민 모두가 돈을 많이 벌 수 있도록 국민 소득을 높이는 것이야말로, 국민행복지수를 끌어올릴 수 있는 방법이라 설명하는 것입니다.

 

돈이 있을 때, 곧 행복은 오고, 행복은 다시 돈을 만들어낸다는 것을, 이 세명의 경제학자들을 보고 있습니다. 두툼한 나의 지갑과 배부른 통장의 금액만이, 나에게 행복을 줄 수 있는 방법인 것입니다.

 

책을 읽는 동안 '행복'과 돈의 관계를 생각해보았습니다. 물론 더 많은 것이, 더 좋은 삶을 만들어낸다는 것이 이 책의 모토입니다. 그러나 행복이란 것은 상대적인 것이기 때문에, 돈이 전부는 아닐 것입니다. 하지만 경제학자의 입장에서 행복을 성취할 수 있는 방법, 그리고 행복의 의미를 다시 한번 되새겨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던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