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으로 공부하는 말랑말랑 시사상식 신문으로 공부하는 말랑말랑 시사상식
시사상식연구소 엮음 / 시대고시기획 / 2013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신문으로 공부하는 말랑말랑 시사상식은 우리 현대인에게 꼭 필요한 책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신문을 읽다보면, 가끔 나의 시사상식이 부족하다는 사실에 부딪히곤 하는데, 이 책은 그런 문제점을 깔끔하게 보완해주는 책 중에 한 권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책을 펼치면 가장 먼저 나오는 것이 바로 '자가진단 테스트'입니다. 내가 시사상식을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는지에 대해 알게해주는 척도라고 볼 수 있는데, 이 테스트 중에 문제를 1개에서 5개 사이에서 맞췄다면 상식에 대해 공부를 해야 하는 단계라 볼 수 있습니다. ㅎㅎ 상식을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어떻게 이해해야하는지의 단계로서 이 책을 통해 상식을 공부해야 하는 단계입니다!

 

다음으로 책을 펼치면 이 책은 단순히 줄줄 암기해야 하는 암기식 상식 책을 탈피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 책을 읽어보면 필리버스터 등 다양한 상식에 대한 개념, 상식에 대한 문제, 상식과 관련 된 신문기사, 상식에 대한 친절한 설명들을 한 챕터 한 챕터에 담아놓고 잇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령 이집트의 대통령 선거에 대해선 '이집트는 2012년 최초로 민주적 대통령 선거를 치뤘다'란 문제가 제시되고, 독자가 스스로 문제를 풀어보게 제시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오, 예스로 체크되어 있는 부분을 읽고 나면, 이 책은 상식에 대한 설명을 곁들입니다. 다음으로 장을 넘기면 '이집트는 2012년 최초로 민주적 대통령 선거를 치러 무함마드 우르시가 대통령으로 선출됐다'는 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집트 정권에 관련된 신문 기사까지 곁들여, 상식을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한마디로 이 책은 늘 어렵고 복잡하기만 했던 시사상식들을 쉽고, 빠르게 쌓을 수 있는 방법을 전해줍니다. 비법은 열심히 이 책을 읽다보면 술술 상식이 머리에 들어오게 되는 방식이지요 ㅎㅎ 더불어 신문을 바르게 읽는 방법도 알려주는데, 연재기사와 특집기사는 꼭 읽어야하며, 글자만 보지말고 신문의 중요한 내용을 스크랩하며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알려줍니다. 이 책을 한 권 다 읽고 난뒤, 제가 그동안 신문을 바르게 읽지 못했다는 것을! 그리고 저의 상식이 조금씩 쌓여가고 잇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지금이라도 상식이 필요한 분들! 꼭 이 책을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