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논문을 부탁해 - 과제연구부터 학생부종합전형까지
김혜영.정훈 지음 / 꿈결 / 2016년 3월
평점 :
절판


 

 

입시가 학생부 전형으로 바뀌면서 소논문 활동은 점점 강조되고 있는게 현실이다. 

​발빠른 중고등학교에서는 실험, 탐구활동, 동아리 활동, 과제 연구 프로젝트, 수행평가 등 학생들이 자기 주도 학습 활동을 하도록 교내 프로그램을 만들기도 한다.

물론 소논문 대회 참여 목적도 있지만 그  수행과정을  학생 생활기록부에 기록하고 자신의 관심과 지적 활동을 강조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소논문을 부탁해> 이 책에서는 소논문 작성의 필요성과 소논문 작성하는 과정및 방법, 소논문 사례와 자소서등을 담아 내고 있다. 소논문은 A4 2~3장의 적은 분량이지만, 기존 논문의 프로세스를 다 담아야 한다.

그 중에서도 특히, 소논문 작성할 때 주제 선정이 아주 중요한데, 쉬운 주제라도 수학과 과학의 원리를 이용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과 융합시켜 청의적으로 풀어내면 좋다고 한다.

​소논문이라해서 꼭 실험을 통해서만 가능한 게 아니라, 설문조사, 과찰을 통해 관찰한 것을 학교 수업이나 책과 연계해서 이론을 적용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무엇보다도 각 파트 마다 나오는 '고등학생과 교사가 들려주는 소논문 이야기', '대학생이 들려주는 소논문 이야기'는 궁금한 것을 질문과 답변으로 소논문 준비과정과 노력, 그리고 결과와 자신에게 미치는 영향등을 알 수 있어서 좀 더 현실적으로 이해 할 수 있었다.  

 

​<소논문을 부탁해>  이 책을 아이와 한참을 읽다보니, '소논문'이라는 것도 이해가 되고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도 조금은 알게 되었다. 부록으로 소논문 쓰기 활용자료 를 제공 하고 있는데, 진로보고서, 일정표, 자율 동아리 운영계획서, 도서관 자료 활용일지등 기록물을 채우다 보면 소논문 활동에 도움도 되며, 대입에서도 증빙 자료로 활용할수도 있다.

결과적으로 소논문쓰는 과정은 또하나의 자기주도학습이다.

스스로 탐구하고 조사하고 배우며 학습을 할 수도 있고, 이것이 훗날 자신의 대학 진로에도 영향을 준다는 점을 울 아이도 이해를 한 모양이다.

이 책 속에는 소논문 준비에 대한 내용들이 총괄적이면서도 구체적으로 제시 되어 있어서 앞으로 어떻게 참여하고 만들어 가야 할지에 대한 계획도 세워 볼 수도 있었다. 

소논문을 통해 대학을 갈 수 있다는 강점!! 뿐만 아니라 앞으로 자신의 인생을 주도적으로 설계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수 있으리라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